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진짜 초등 국어 공부법

[도서] 진짜 초등 국어 공부법

배혜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최근에 읽었던 책에서는 '독서'를 많이해도 아이가 독해문제를 잘풀진 않는다고 했던 글을 어디서 봤어요. 공교롭게도 저도 아이 독해테스트봤는데 잘보겠지 했건만~ 점수가 생각보다 너무 못나와서 당황스럽더라고요. 독서랑 독해랑은 결이 다른데 그동안 왜 같이 바라보았을까? 너무 국어에 대해서 안일하게 생각하지 않았나 싶어요.

국어는 사실 평소에 늘 사용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중요성에 대해서 간과하게 했던거죠~

국어를 공부해야한다고하면 생소하거나 굳이 해야하나 독서만 잘하면 되지라고 생각했었고요.

상위권까지는 국어공부를 하지 않아도 어려서부터 수학이나 영어에 많은 시간을 투자 했기 때문에 아이들이 수학이나 영어를 잘합니다. 하지만 최상위권으로 올라가거나 학원 수준을 높아질수록 '국어'를 잘하는 아이들이 수학이나 영어를 더 빠르게 제대로 이해해요!

초등부분의 국어 교육과정은 어려운 내용은 없지만 중고등의 국어교육과정은 갑자기 용어가 어렵거나 내용도 심화되요. 양도 늘어나고, 하다보니 수,영어 잘하는 학생들도 국어가 어렵다고 합니다.

그치만 독서를 아예안하는건 아니고 이 책에서는 독서습관은 되도록이면 중고등학생까지 꾸준히 가면 좋다는 것을 어필함과 동시에 교과서 기본에 정말 충실하자는 것과 ! 국어는 암기과목이라는 점을 알려주는데요.

국어에도 5가지 영역으로 나뉘어서 어떻게 학년별로 공부하면 좋을지 공부전략과 더불어서

장기적인 로드맵이 나와있거든요.

단원별 학습목표를 살펴보고 제시된 지문을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해 스킬도 알려주면 좋은데요.

막상 국어 초등교과서 펼쳐보면 어떻게 ? 엄마표로 가이드 해야하지 감이 안잡혀요

대부분 학원 보내거나 참고서, 인강에 맡겨버리고 나몰라라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엄마가 방법 가이드를 잘 알려주면 좋겠네요.

저자는 누군가에 의해 정리된 교재를 공부하는건 좋지 않다고해요. 그대로 교과서를 읽고~ 또 읽어보면서 이해될 때까지 반복해서 보라고 하더라고요.

핵심내용과 직접구조화를 하면서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보면서 진짜 공부는 자기주도학습이 100%인것 같아요.

내년이면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시점에서 이 책을 읽게되어서 정말 다행이다 싶을 정도였어요. 국어에대해서는 사실 로드맵 책이라든가 강의는 별로 없어요 대부분 유아기때부터 수학,영어 이고 한글은 떼기만하면 끝났다 할정도니 말이죠.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국어가 역시나 만만치 않으면서도 모든과목을 잘하기위한 기본적이고 중요하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되었어요. 엄마표로 하면서 학원 정보에 휩사이지 않으면서도 교과서 공부법을 방향을 알게되어서 ! 사교육없이 독서습관과 전략을 잘수립할 수있는 계기가 된것 같아 너무 고마운 책이였네여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 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