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중고 영어공부 로드맵

[도서] 초중고 영어공부 로드맵

허준석,이은주,신영환,기나현,석정은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어렸을때부터 많은 부모들은 센터영어나 영어전집비싸게 구매하면서 아이영어에 많이 투자한다 그러다가 학교 영어에 들어간 순간 다른 곳으로 또 옮겨서 영어교육을 노출해주는데 간혹  전기세만 내주는경우도 있거나 혹은 아이가 영어거부,포기 이야기, 고학년이되면 내신/수능위주의영어등 뭐이렇게 카테고리가 많은 건지 불안감과 부담감에 어렵기만하다. 

언제 어떻게 학교영어커리큘럼에 맞춰서 아이영어를 인풋해줘야할지 구체적으로 방향을 알고싶어서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책을 읽기전까진 막연하게 아이가 영어읽기만 하면 되지 않을까 싶기도했는데 공교육의 지향하는 목표와 학교에서의 요즘 수행평가등 어떻게 나오는지 알게되어서 방향을 잡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영어교육과정의 목표,내용,수업방법, 평가, 학년별 특징에 대해 설명과 더불어서 반드시 집에서 챙겨줘면서 영어노출 방법에 대해서 설명도 나와있는데요. 초등학교 시기는 영어교육을 처음하면서 사용능력의 기초를 다지는 시기인 하나, 수업시수가 넉넉하지 않다. 이것은 중,고등도 마찬가지인데 초등 시기에는 쉬운 수준의 영어책을 많은 양의 듣기! 노출하기 영어의 말하기, 읽기 ,쓰기 전 영역에 걸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많이 들어야 자연스럽게 입 밖으로 영어가 나올 것이다.

중등영어의 경우 문법요소가 가미되며, 텍스트를 이해하는 깊이가 더해지는데, 영어능력만으로 되기보다는 우리말의 이해와 깊이,문해력까지 같이 성장해야 된다고 해요. 어휘도 양보다는 질, 문법 공부하기 그리고 쓰기와 말하기를 통해서 산출하는 연습하기!

고등영어는 중학교와 비교하기 힘들정도로 난도의 상승폭이 크다. 지문도 어려워지고, 단단하다 생각했던 영어실력에 큰 구멍이 드러난다. 그래서 중3 학년 겨울 방학때는 단어장을 선택해 단어암기 , 구문독해, 어법공부하기로 나와있다.

중1 까지는 시험이 없는데, 1년동안 어떻게 효과적으로 하면 좋을지 대부분 궁금하다. 중학교들어가기 전에 어느정도 수준을 해야하는지 문법 ,리스닝 등 말이다.

저자는 아이가 영어에 대해 긍정적인 경험을 갖게 되었다면, 5학년 늦어도 6학년 겨울방학 때 중학 영문법 공부를 시작해도 충분하다. 이때 문법용어 자체에 매달리기 보다는 단어의 품사를 이해하고 문장구성성분에 따라 문장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파악하는것이 중요하다.

듣기 향상을 위해서도 꾸준히 듣기 양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기에 오디오북 듣기, 상위권이라면 청소년 영어뉴스 듣기 권장, 마지막으로 2학년이 다가오는 1학년 2학기에 독해집 ,영문법 등 문제풀이할 것을 권한다.

공교육의 목표와 노출 방법에 대해서 여러 팁들이 나와있는데, 디지털교과서는 익히알고 있었고 NCIC 국가교육 과정정보센터 ,스스로 캠프 사이트도 알게되어서 학교들어가면 유용하게 활용해봐야겠다. 그 외 영어리더스 및 유튜브 영어노출자료로 QR코드로 바로 볼 수 있게끔 친절하게 나와있다.

 

 이 책을 읽고나서 공교육에 대한 영어목표와 교육과정들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이 때 무엇을 하면 좋을지에 대한 가이드로 보이게되니 무엇이 지금 아이에게 필요하고 놓치고 있는게 무엇인지 알게 된다. 그래서 영어의 한 부분에선 덜어지기도하고 다른 부분은 좀 무거워지기도 했다. 고로 엄마의 잘못된 착각에 서로 힘들뻔 했던 것에서 벗어난 기분이다. 선생님들의 교육안목이 담긴 추천 책,영상 참고해서 활용해봐야겠다.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후기 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