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초등, 글쓰기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도서] 초등, 글쓰기보다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해피이선생(이상학)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어본 후기 입니다.

 

이젠 서,논술형 평가도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기도하고, 확실히 요즘 교과서를 보면 내 생각은 어떤지에 대한 글이 정말 많다. 그래서 이젠 글쓰기의 격차가 학습의 격차에 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아이들 글쓰기 관해서 학부모의 고민글도 종종 올라오곤하는데 대부분 학원위주로 돌리긴하지만 너무 사교육에 맡기기보다는 충분히 집에서 아이랑 간단하게라도 글쓰기 생각주머니를 키워보고싶어서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다.

 

요즘은 스마트폰때문에 정말 깊게 생각해보는 일이 정말 드물다.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잠시 핸드폰을 켜서 지루함을 달래보기 때문에 멍때리거나, 독서, 사색하는 일은 점점 멀어져 간다. 그러다보니 내 생각을 논리적이게 혹은 깊게 생각해보지 않기 때문에 글쓰기까지가 참 어렵게 느껴진다.

고로 초등교사 인기유튜버 해피이선생님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처음 접하는 글쓰기인 일기 쓸때의 방법, 독서록,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글쓰기 주제 14가지 ,학년마다 강조되는 글쓰기로 과목별 풍부한 예시를 통해 설명되어 있다


그리고 초등 1학년 아이들이 독서록을 쓰는 것은 무리이고, 2학년은 ' 한 줄 독서록'등으로 부담없이 실시합니다. 책의 제목과 지은이, 읽은 후 느낌은 한 줄 정도 간략하게 씁니다. 이후 3학년부터 본격적으로 독서록을 작성합니다. 그 구체적인 방식은 줄거리쓰기, 읽은 후 생각이나 느낌을 세 줄 정도 정리하기, 줄거리가 아니라 책에서 인상깊은 장면을 찾아 쓰기 등이 있습니다.

방법에 따른 예문의 양식들도 중간중간 많이 나와있어서 어떻게 쓰는지 어렵지 않에 감을 익힐 수 있다.

2015년 개정국어 교육과정의 '쓰기'영역 성취 기준이 나와있는데, 잘 참고해서 아이 글쓰기를 잘 지도할 수 있도록 노력 해봐야겠다.

사실 더 어려운 건, 고쳐쓰기! 응원을 해야하는데 보완도 해야하고 참 여기서가 사실 문제였다. 아이에게 충분히 칭찬해주고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함께 그 쓴 글을 읽어보고 문단 흐름 자연스러운지, 중심생각이 잘 나타났는지, 틀린문장이나 낱말찾아봐야겠다. 체계적인 글쓰기를 위해서는 반드시 다시 읽어보고, 고쳐써야한다는 점을 충분히 대화를 통해 인지시켜주면서 찬찬히 그림일기에서 논설문까지 잘 이끌어보고싶다.

해피이선생님만의 그동안의 노하우로 선생님만의 양식들 그리고 초등학생 아이들의 예문과 선생님의 추가적인 설명을 통해서 이렇게 아이글을 봐주면 되는구나! 고급정보들 많이 얻어갈 수있어서 좋았다. 뿐만아니라 학년별,과목별 글쓰기 관한 설명도 나와있다보니 초등글쓰기 마음 놓고 있으면 안되는구나 경각심도 얻게 되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