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수학, 개념 씹어먹고 공부해봤니?

[도서] 수학, 개념 씹어먹고 공부해봤니?

조안호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아이랑 엄마표로하는데 예전에 선생님책 구매했거든요. 지금은 너무낡아버리게되었는데 신간으로 더 예쁘고 내용도 알차니 좋네요.

유튜브도 구독바로했고 밑줄 치며 정독했어요


기존 책과 다른 점은 '독서/ 문해력'을 강조하셨더라고요.

이가 책을 많이 읽어도 언어능력이 발달하지 않는 대표적인 유형이 바로 쉬운 책만 읽는다/ 속독으로 읽는다. 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최악은 책을 훑어보며 빠르게 읽는 유형이다.

속독으로 읽는다면 차라리 안 읽는 것만 못하다. 즉흥적인 즐거움을 주는 책만 고집하면 더 높은 수준의 책으로 발돋움하지 못하게 된다.  실제로 유럽 일부는 17세 이하의 아이에게 속독을 가르치는 것을 금지 하고 있다. 

 

 

 

너무 공감되었던 이야기는 

 아이는 어찌됐든 개념을 모르는 상태에서 문제를 많이 풀어야 하는데, 문제집이 자주 바뀌니 풀이 기술도 반복이 안되고 풀어야 할 문제 양이 많으니 생각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반드시 풀어야 한다는 집요함이 생기지 않는다. 해낼 수 있다는 생각을 갖기 전에 아이는 수학을 싫어하고 ,딴생각 하고 스스로 못하는 사람이라 낙인 찍는다.

 

수학 실력을 키우려면 문제집을 많이 푸는 것보다 연산과 개념을 별도로 공부하면서 난이도 중상 정도의 문제집을 한 권 반복해 풀고 개념과 논리적인 구조를 확인해 가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문제를 푸는 목적을 답을 맞히냐가 아니라 배운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느냐에 두어야 한다.

 

지금 대부분의 아이들은 유형으로 문제를 풀고 있다. 유형으로 공부한 아이는 실력으론 2등급의 벽을 뚫진 못한다. 흔들리지 않고 계속 1등급을 받는 아이들은 모두 개념을 씹어먹었다고 할 만큼 잘 알고 있다.  

수학문제를 올바르지 않는 방법으로 많이 푸는 것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고 나쁜결과를 불러온다.  중학교 우등생의 3분의 2정도가 고등학교에 가서 반 중간까지 성적이 떨어진다. 유형문제 풀이로 얻는 성적과 생각하는 힘이 비례하지 않아서 생기는 일이다. 

초등수학 기초개념테스트 

 

- 숫자와 수를 구분할 수 있는가?

- 분수는 무엇인가?

-0의 정의는 무엇인가?

 

총 10가지 문제로 초등·중등 수학에서 가장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으로 질문를 했는데요. 뒤로갈수록 난이도가 있더라고요. 답을 8개 이상 맞혔다면 더 이상 이 책을 보지 않아도 좋다. 

 

즉  기초, 기본이 되는 것은 쉬워서 어려운 것을 하려고 한다. 그치만 이 기본이 되는 중요한 것들을 놓치면  수학은 이애할 수 없는 언어가 되어 버린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학년별로 교과서 중요개념이 무엇인지, 교과서 분석 및 간과하기 쉬운 부분들을 개념으로 꼼꼼히 알려주셔서 감사했다. 

간과하기 쉬운 문제는 아이에게 보여주면서 같이 풀어보곤 했는데~ 역시 선생님 말씀처럼 아이가 모르는 경우도 있어서 ~ 앞으로 6년동안 너덜너덜해질때까지 봐야할 ~소장가치 있는 초등수학공부 서적이였다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후기 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