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블로그 전체검색
헬레니즘

[도서] 헬레니즘

윤진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 6월 (7)  

 

북리뷰 2014-140

 

『 헬레니즘 윤 진 / 살림출판사

 

1. 헬레니즘 시대는 현대 사회에서 뚜렷이 찾아볼 수 있는 세계적 규모의 사회, 경제, 문화 네트워크가 가장 먼저 나타난 시기입니다. ‘헬레니즘(Hellenism)'이란 용어는 19세기의 위대한 독일 역사가 드로이젠이 처음 사용하였지요. 어느 시기를 헬레니즘이라고 표현 하느냐에 따라 의견이 분분하지만, 알렉산드로스에서 아우구스투스까지가 비교적 정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 기간을 좀 더 길게 본다면 서기 15세기 중엽까지 지속된다고 봐야겠지요.

 

2. 지은이는 헬레니즘 세계와 문화를 되돌아보는 의의를 헬레니즘 시대는 국제적인 문화가 있었던 시대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코스모폴리탄(cosmopolitan), 즉 세계인이 나타난 시대이기 때문에 오늘날과 가장 유사한 시대였다는 것입니다.

 

3. 그 당시 3대 강국인 마케도니아, 시리아, 이집트가 헬레니즘 시기를 좌우하던 시기에 그리스의 도시 국가, 즉 폴리스(police)는 더 이상 예전의 영광을 맛보지 못합니다.

 

4. 헬레니즘하면 스파르타또는 스파르타 혁명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스파르타가 쇠퇴의 내리막길을 향하던 중 기원전 3~2세기에 야심 있는 왕들의 주도로 사회개혁과 정치개혁을 시도하여 다시금 펠로폰네소스의 패권을 잡으려고 시도합니다. 이를 일반적으로 스파르타 혁명이라고 부릅니다.

 

5. 이 시절의 철학의 위상이 궁금하군요. 세계시민이 좋은 것만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삶의 터전과 뿌리 즉 정체성이 없어지는 문제도 있지요. 여기에서 인간을 시민단의 구성이 아니라 하나의 개인으로 사유하기 시작하는군요. 폴리스 속에서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를 강조하던 철학의 관심은 개인적인 책임과 윤리, 그리고 개인이 어떻게 해서 행복을 얻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로 옮겨가게 됩니다.

 

6. 이 철학적 사유의 흐름 속에서 두드러진 것이 스토아학파, 에피쿠로스 학파, 견유학파(犬 儒學派, Cynicism)입니다. 이 중 스토아학파가 생명력이 길었지요. 이들은 감성에 대한 이성의 우위를 주장했습니다. 행복이란 마음의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념은 로마인들에게 호감을 줍니다. 공공에 대한 봉사와 소박한 삶을 목표로 하던 로마인은 스토아의 가르침을 받아들이는 데 주저함이 없었습니다.

 

7. 예술은 어땠을까요? 고전기 예술의 특징은 대상을 이상화시키는데 있었지요. 헬레니즘에 들어와선 있는 그대로 보여줍니다. 그 대상의 격렬함이나 본질적인 감정에 충실합니다. 리얼리즘이 태동합니다.

 

8. 신학자 폴 틸리히는 초대 그리스도교 사상에 영향을 끼친 것은 고전 그리스 사상이라기보다는 헬레니즘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헬레니즘 사상이 대부분의 그리스도교 사상의 직접적 원천이다라는 말을 했습니다. 헬레니즘은 서구의 보편적 세계관과 철학, 종교 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는 부분을 생각하게 해주는 언급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