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블로그 전체검색
세계1위 실리콘밸리의 자유로운 업무 방식

[도서] 세계1위 실리콘밸리의 자유로운 업무 방식

아마노 마사하루 저/홍성민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이야기 2015-042

 

세계 1위 실리콘밸리의 자유로운 업무방식아마노 마사하루 / 이지북

 

1. 시대의 흐름은 초단위로 바뀐다. 사무실이 없어도 모바일로 일할 수 있다. 세계가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손바닥 안에서 모든 정보를 교환할 수 있다. 개개인이 독립된 미디어가 되어 다양한 정보를 보낼 수 있다. 유명인이 아니어도 사람들에게 자신의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예전에는 그저 꿈이었던 일들이 통신, 컴퓨터로 인해 지금은 당연한 일상이 되었다. 각종 기술의 진화는 업무 환경을 자유롭게바꾸고 있고, 앞으로 더욱 그러할 것이다.

 

 

2. 그 변화의 중심에 실리콘밸리(Silicon Valley)가 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 만 지역 남부. 이 지역에 실리콘 칩 제조회사들이 많이 모여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많은 시설과 자본이 몰려 있는 곳이라는 점보다도 더 관심을 끄는 것은 인적 인프라이다. 실리콘밸리는 기업의 힘, 조직의 힘보다 개인의 힘, 개인의 네트워크가 막강한 힘을 발휘한다. 형식적으로 어딘가의 회사 직원이지만 주도권을 갖는 것은 그 사람 자신이다.

 

 

3. 이 책의 지은이 아마노 마사하루는 도쿄 태생이다. 일찌감치(1980) 미국에서 사업을 시작하고, 실리콘밸리에 정착해서 그 활동의 지경이 점차 넓어지고 있다. 글로벌 비전 테크놀로지 대표이사이자 글로벌 비전 벤처 회장으로 소개된다. 지은이는 이 책을 통해 실리콘밸리의 안방마님격인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이 어떻게 자유로운 업무 스타일로 운영되고 있는가를 소개해주고 있다. 두 가지 측면에서 도움을 준다. 하나는 굳이 실리콘밸리까지 안가더라도 그곳 특유의 업무방식을 개인 또는 조직에서 응용해보는 방법과 실제로 실리콘밸리에 가서 부딪혀보고 일을 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정보가 이어진다.

 

 

4. 지은이는 프롤로그에 이런 질문을 던진다. “당신은 지금의 일에 만족하는가?” 그 해결책으로 미래형 업무방식을 소개한다. 이미 실리콘밸리에선 활용이 되고 있다고 강조한다. 직업을 바꾸기 힘들다면, 직장을 옮기기 힘들다면, 골치 아픈 상사를 사라지게 만들 자신이 없다면 스스로 변신하는 수밖에 없다. 새로운 업무 방식을 찾아 나설 필요가 있다. 책은 4장으로 구성된다. 1장에선 정답을 찾아 커리어를 쌓는 방식이 아니라 과정우발성을 중시한 새로운 업무 방식에 대해 소개한다. 2장에선 그런 방식을 실천하는 장소로서 실리콘밸리의 모습과 배경을 이야기하고, 3장에선 왜 실리콘밸리가 새로운 업무방식을 실천하기에 가능한 첨단 장소인지, 그 특징적인 시스템과 일본의 비즈니스 문화와의 차이에 대해 알아본다(저자가 일본인인 관계로). 4장에선 실제로 실리콘밸리에서 일할 때 필요한 지식인, ‘실리콘밸리 취직 계획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5장에선 어떻게 해야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는지 힌트를 정리해주고 있다.

 

 

5. “시대는 바뀐다. 지금은 회사나 조직의 벽을 뛰어넘어 개인이 활약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지고 있다. 개인이 활약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개인과 개인이 연결되는 것이 중요하다. (....) 실리콘밸리의 자유로운 업무방식이 일본이나 한국에 채용되기에는 현실적으로 아직 시간이 필요하다. 만약 독자 가운데 그런 방식을 좀 더 빨리 실천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책에서 소개한 방법과 사례를 참고로 미국에 가는 계획을 세워보기 바란다.” 자신에게는 무리지만 자녀에게는 꼭 도전시키고 싶다는 사람은 자녀의 유학과 미국행을 구체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권유한다. 세계는 손 안에서 하나가 되고 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