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블로그 전체검색
일자리 혁명 2030

[도서] 일자리 혁명 2030

박영숙,제롬 글렌 공저/이희령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쎄인트의 이야기 2017-106

 

일자리 혁명 2030 4차 산업혁명이 변화시킬 업[]의 미래

     _박영숙, 제롬 글렌 공저 / 이희령 역 | 비즈니스북스 | 20170615

 

 

  다가올 시대에는 아이들의 장래에 대한 지도를 해주기위해서 부모와 선생님들이 더욱 많이 알아야한다. 조만간 없어질 직업군에 아이들을 밀어 넣을 수는 없지 않은가? 먼 미래일이 아니다. 곧 닥쳐올 내일(來日)이다. 미래를 내다보는 시기가 대부분 2030년이다. 10년은 짧고, 20년은 너무 길기 때문일까? 그런 면에서 현시점에서 10여년후인 2030년은 지난 10여년에 비해 엄청난 변화의 물결이 들이닥칠 것이다.

 

 

  “앞으로 어떤 일자리가 가장 안전하며 돈을 많이 버는 유망 직종인지?” 저자가 강연을 갈 때마다 제일 많이 듣는 질문이라고 한다. 이에 대한 저자의 답변부터 들어본다. 요즘 키워드로 뜨고 있는 인공지능분야를 추천한다. 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 등 10대 기술 기업들이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곳이 바로 인공지능분야이다. 그 다음으로 추천하는 일자리는 솔라 잡’(solar Job)이다. 태양광에너지 관련 일자리이다. 미래학자들은 모든 에너지가 태양광으로 전환되는 시기를 2030년으로 본다.

 

 

  그렇다면, 반대로 축소되거나 사라질 직업군은 무엇이 있을까? 보험사의 영업사원, 손해사정인, 은행원, 재무 분석가, 펀드매니저, 금융관련 매니저, 우편배달원, 전기검침원, 농민, 기자, 보석세공사, 항공기승무원, 재봉사, 택시운전기사, 경비원, 미화원, 텔레마케터 등등이다.

 

 

  예견되는 세 번의 디지털 혁명이 있다. 오늘날의 디지털 기술은 그 자체로 비즈니스 왕국이다. 그 셋의 정체는 파괴적 전환’, ‘하이퍼디지털 전환’, ‘유비쿼터스 전환이다. 이 카테고리엔 사이버 보안, 빅데이터/기업분석, 모바일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사물인터넷 등등이 포함된다. 하이퍼디지털 전환의 시대에 들어서면 디지털 기술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기업에 미치는 영향이 비약적으로 증가한다는 분석이다. 텔레프레즌스, 디지털통화, 인공지능, 우버 같은 공유경제 플랫폼, 나노 기술 등이 기존의 디지털 기술과 결합된다. 세 가지 전환 중 마지막인 유비쿼터스 전환의 시대는 2025년경에 올 것이라고 내다본다. 이 시대에는 여섯 가지 신기술이 이전의 17가지 기술에 합류하게 된다. “블록체인, 지리정보시스템, 3D 프린팅, 가상현실, 무인자동차, 드론 등 여섯 가지 디지털 기술이 결합하면 2020~2025년 디지털 리더기업의 비즈니스 영향력은 평균 112퍼센트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여섯 가지 데이터 기반 기술은 기초적이고 혁신적인 기술이다. 이 기술들은 교통, 은행, 금융, 산업, 제조 분야의 급격한 변화를 앞당긴다.”

 

 

  내가 원하던 원하지 않던, 기다리거나 기다리지 않던, 내일은 온다. 미래는 다가온다. 난 이대로가 좋아. 날 좀 그냥 내버려둬. 아날로그 시대가 내 체질이오! 하면서 살아갈 수도 있다. 나는 그렇다 치고 내 아이들은? 걱정되는 아이들만 없으면 No Problem? 변화의 파도는 더욱 거세지고, 잦아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기술 발전 속도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런 변화를 따라잡을 수 있는 생각의 속도, 사고의 속도다.” 이 책에서 언급된 축소되거나 사라질 직업군은 아예 선택도 하지 말아야할까?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예측이 빗나갈 수도 있다. 구글의 번역기가 더욱 정교해진다고 해서 당장 통역사나 번역가가 사라지진 않을 것이다. 새로운 변화가 모두 나쁜 것은 아니다. 내가 잘 모른다고 해서 쓸모없지는 않다. “미래 일자리 중 60퍼센트는 아직 만들어지지도 않았다.” _토머스 프레이(구글이 선정한 최고의 미래학자).

 

 

#일자리혁명2030 #4차산업혁명 #업의미래 #비즈니스북스 #인공지능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