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집이 깨끗해졌어요!

[도서] 집이 깨끗해졌어요!

와타나베 폰 글,그림/송수영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한 눈에 들어오는 재미와 스릴이 만화의 특징 아닐까 했는데, '정리하지 못한 자'의 아픈 모습을 한 눈에 들어오게도  한다는 걸 코믹 에세이  내 인생의 반전 정리 수납 성공기  "집이 깨끗해졌어요" 를 보면서 알게 됩니다. '사용하지도 않으면서 왠지 있으면 안심'인 물건들로 가득찬 집에 사는 와타나베 폰은  청소하고 싶지만   곳곳에 놓인 물건들 때문에  제대로 청소할수가 없다는 어려움을 토로하는데요.  여기저기  놓인 그 많은 물건중에서  정작 필요한 걸 찾기는 힘든 모습과 그러다가도 갑자기 전에 찾던 물건이 나타나는 기현상이 가득한 일상을 보여줍니다.

 

언젠가 쓸거라는 마음으로 쟁여놓은 옷이나 취미관련 용품들, 이쁜 일회용품들에 미련을 보이는  모습이  정리해야한다고 생각하면서도 차곡차곡 쌓아두고 있는 내 모습과 겹쳐지며 쓴 웃음을 짓게 만드는데요.   치울수록 보이는 공간에 기뻐하며   일정 시간동안 쓰지 않은 것은 버리고, 앞으로는 어떻게 사고 버릴지 계획 세우면서도 끝까지 물건에 애착을 보이는  그녀의 모습은  나에게도  정리의 시작은 어떻게 해야하는지 아픈 마음으로 지켜보게 합니다.  얼떨결에 버리게 된 물건 덕택에  소중한 물건을 엄선하는  '수집품은 상태가 깨끗한 것만 남긴다.','덕분에 인생이 바뀌었다! 고 생각되는 것은 남겨두자', '정해진 공간에 둘 수 있는 만큼만 남겨둔다.' 는 3원칙을 정하기도 하고,  정리하다보니  집을 멋지게 만드는 비결은 물건이 아니라 공간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느끼면서 그녀의 집도 달라지지만 그녀 자체도 달라지게 됩니다.


 

깨끗하기도 하거니와 자신이 원하는 물건을 바로 찾을 수 있다는 것에   뿌듯해하며 집으로 오는 손님 맞이하기가 쉬워졌음을 보여주는 와타나베 폰은  자신의 실제 집안 사진까지 보여주며 여전히 깨끗함을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데요. 허리 휘게 정리해봐도 돌아서면 다시 쌓이는 물건에 불평할것이 아니라  어떤 식으로 정리해 나가야 하는지를, 만화라서 그런지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물건을 버렸더니 새로운 인생이 눈앞에 펼쳐졌다는  와타나베의 집을 보면서 인상적이였던 게, 아껴두느라 좋은 걸 못쓰고 깨져도 괜찮은  허름하고 싼 그릇을 쓰는 거였는데요. 친정엄마의 그런 모습을 타박해왔음에도 나 역시 그랬던 건 아닌지 생각해보게 되는 대목이였습니다.


 

정리는 우선 버려야 할 것을 정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이고, 어느새 하는 것이지, 시간과 날짜를 정해서 하는 게 아니라는 걸 볼 수 있었는데요. 청소는 하면 할수록 좋아하고 즐기게 되는 거라는 와타나베 폰처럼, 나도 그렇게 되기를 바라며 눈 앞 책상에 올려져 있는 것부터 치워보자 하게 됩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