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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산국립중앙북물관 100주년 기념강연회에 갔었다.


 


'주류성'이란 책을 쓰신 동국대 사학과 이기동교수님이 나오셨다.


 


공대는 한양대,아주대 미대는 홍대 사학과는 동국대가 알아준다.


 


예전 김수로왕릉에 답사갔을때 동국대사학과 학생들이 버스를 타고 견학오는걸 본 적이 있다.


 


'동국'이란 중국의 동쪽나라에 있다는 중국에 부속되었다는 개념의 뜻으로 '청학'이란 말이 맞다.


 


강의도중 무녕왕릉발굴시 이틀만에 졸속으로 끝냈다고 한국사학계는 두고두고 애통해합니다.


 


도굴수준의 발굴이었다 하신다.


 


이때가 노무현대통령시기다. 그 바로 전 중앙청 철거할때를 보자 무녕왕릉 발굴시보다 한 술 더 뜬다. 사


 


학계가 들고일어난다 '해체하라'고 후손들은 무얼보고 그 시대를 배울 수 있을까.


 


미움보다 더한 건 무관심이라고 했던가


 


조선의 대표적건축물이 경복궁이고 조선양반계층의 대표적거리가 지금 광화문앞 육조거리라면 서민들의


 


대표적거리는 종로1가부터 종로4가까지 있는 피맛골인데 때려부수는데도 한국사학계는 조용하다.


 


이걸 부수는 시장님의 출신학교박물관에 피맛골글을 올렸더니 바로 지워버린다.


 


시네마천국이란 명화가 있다. 맨마지막장면에서 마을어른들의 오랜추억이 담긴 극장이 철거된다. 자신들


 


의 추억이 철거되는 모습을 보며 마을어르신들은 애석해하고 동네아이들은 철거되거나말거나 뛰어다니


 


며 놀기바쁘다.


 


보자! 이걸 문화재나 사적으로 지정할 수 있을까 그럼 그 뛰놀던 아이들의 추억이 담긴 대표적인 무엇 또 


 


그 다음세대의 추억이 담긴 대표적인 무엇 하다보면 끝이 없다.


 


3.1운동때 민족대표 33인은 일경이 무서워 명월관이란 술집에서 독립선언서를 휴지에 써서 낭독한다.


 


교과서에서 배운다 우리민족이 하나되어... 웃기는 소리 그때 왕조를 다시 세우자는 '복벽운동'이 빠져있


 


어 가장 큰 세력이었던 유림이 참여를 거부했는데도 하나 되었다고 한다.


 


오죽했으면 정권찬탈을 당할까봐 이승만대통령은 영친왕의 귀국을 거부했겠는가 그곳은 피카디리극장이


 


들어섰고 길 건너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조선시대 대중문화인들이  우리힘으로 세운 최초의 건물인 단성사가 있다.


 


피카디리극장 서울극장 동암극장 미아극장 육림극장 동네마다 극장있다. 이걸 다 시네마천국처럼 보


 


존하자면 어불성설이지만 그래도 나라를 대표하는 대중문화의 산증거인 단성사를 부수는건 백제문화의


 


상징인 금동용봉향로나 고려문화의 상징인 금속활자를 부수는거와 다를바 없다.




유럽인들이 새것을 몰라서 옛것을 사랑하고 보존하는가




아무리 역사와 전통이 있어도 이를 자각하고 계승하려는 의식이 없다면 무슨 의미가 있는가



조선을 상징하는 건축물은 경복궁이다 만약 어떤 지도자가 이곳을 헌다고 했을때 국민들은 들고 일어날 것이고 



가장 앞에 선 사람들은 유림들일 것이다.



신라를 상징하는 건축물은 불국사일 것이다. 만일 어떤 지도자가 불국사를 헌다는 발표를 한다면 국민들은 들고 



일어날 것이며 가장 앞에 선 사람들은 스님들일 것이다.



한국 현대대중문화를 상징하는 건축물은 덕수궁 석조전이 아닌 비슷한 시대에 만든 단성사일 것이다.



전직 서울시장이 이것을 헐었다. 단성사가 헐릴때 국민들은 이불 차고 일어나 일터로 갔고 가장 앞에 서야할



연예인들은 TV에 나와 수다만 떤다.



딴따라라는 피해의식에서 벗어나려는 바탕위에 돈이라는 문양을 넣은 장막이 단성사와 연예계 사이를 장막으로



가로막고 있었기에 단성사가 헐릴때 연예계에 종사하는 그 어떤 사람도 관심을 안가졌던 것이다.


 


단성사를 부술때 가수는 더 노래 잘 부르려고 노력했고 평론가는 글 더 잘 쓰려고 노력했고 영화인은 영


 


화더 잘 만들려고 개그맨은 더 잘 웃기려고 연기자는 연기 더 잘하려고 스탭은 드라마나 영화작가는 연극


 


인은 사회부 문화부,연예부기자는 아무도 관심없다. 자기마을의 당산나무격인 단성사를 부수는데도...


 


한국시골마을엔 마을을 상징하는 수령500~700년된 당산나무가 있다. 어느 벌목업자가 마을사람들이 지


 


켜보는 앞에서 백주대낮에 거기 과수원을 만든다고 나무를 자르고 있는데 마을사람들이 아무 감정없이


 


가만히 지켜보고만 있다면 골이 비었다고 해야할까 착하다고 해야할까.


 


개그맨 주병진씨가 경찰에 출석했을때 유머1번지 동료개그맨들이 주변에 서 있다.


 


힘을 실어주려고 의리있어 보인다.  전두환씨가 동네에서 연설할때 5공핵심인물들이 주변에 서 있다. 어


 


느 전자회사에서 가수들의 노래를 무단으로 실었을때 태진아씨가 그 회사앞에서 '자폭하라'를 외치고 그


 


당시 유명가수들이 총집합해 힘을 실어준다.


 


70년대 '워터게이트사건'이 있었고 청문회때 범인이 증인석에 나와 한마디한다. "여기 도청되지 않죠?"


 


온 좌중에 폭소가 터져나온다. 이걸보고 동양의 한 학자는 문화적 충격에 빠졌다고 한다.


 


유머를 중시한 로마문화가 그 뿌리다.


 


왕조문화가 발달한 동양을 보자 엄숙하다. 정권의 마음에 안들면 가수나 연기자 활동할 수가 없다.


 


그곳이 그들의 밥줄인데 또 하나는 '잘 살아보세' 너무 가난하게 살다 겨우겨우 살만하니 그 맛에 취해 모


 


든 사람들이 좋은 차 좋은 집에만 관심 있지 문화재는 관광지 정도만 잘 보존하면 그뿐이라 생각한다.


 


노태우대통령시절 전교조가 이슈가 되었고 난리가 났었다. 외국어대에 강연을 간 정원식총리가 봉변을


 


당하고 어떤 이는 차 위로 뛰어올라 격분한다. 이러면 안된다.


 


누가 잘했고 누가 잘못했고를 떠나 격분한 그 모습. 왜 문화재파괴될 때 어느 누구도 격분한 그 모습을 하


 


지 않는걸까?


 


경복궁 긍전전을 폭파해보자 신라문화의 상징인 첨성대를 폭파해보자 백제문화의 상징인 금동용봉향로


 


를 부수고 무녕왕릉을 폭파해보자 아무리 철권통치를 하는 독재자라도 그 다음날 바로 내려올 것이다.


 


아니다. 이제는 아니다. 그 다음날 바로 국민들의 지지를 받으며 대통령에 등극할 수 있을 것이다.


 


나에게 힘만 있다면 지금 당장 부여로 내려가 무녕왕릉을 폭파할 것이다. 그러면 한국사학계는 나를


 


존경할 것이고 국민들의 지지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힘 있는 자여 부여로 가라 당신을 대통령으로 만들어줄 무녕왕릉이 지금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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