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백년 동안

[도서] 백년 동안

혼베 카즈히로 저/강철호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요즘처럼 눈을 혹사하는 때에는 눈에 대한 책이 보이면 읽어보고 싶어진다. 책 읽고 컴퓨터 하는 시간이 점점 많아지고 있으니 은근 걱정이 되어서 말이다. 안 그래도 눈 걱정되어서 잊고 있던 루테인을 부랴부랴 사 왔던 그날, 이 책 소개를 보게 되었다. 책은 필요할 때에 더욱 눈여겨보게 되는 법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 하는 말처럼 백년 '동안童眼'을 유지하기 위해, 이 책 『백년동안 (百年 童眼)』을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혼베 카즈히로. 현재 나고야에서 혼베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다. 일본 중부 지역에서 라식, 라섹 등 각막 시력 교정술 1인자로 이름을 떨치고 있다. 혼베 박사는 '근시는 병이다'를 모토로, 도강적인 시력회복법과 생활 지도를 통해 유아·청소년의 근시 예방과 장년층의 노안 치료에 전념하고 있다. 그는 노안을 눈의 문제로만 국한시키지 않고 전신 건강 차원으로 다루면서 탁월한 치유효과를 거두고 있다. (책날개 발췌)

이 책에서 소개한 트레이닝은 필자가 운영하는 안과(혼베클리닉)에서 노안, 백내장, 황반변성, 근시 등으로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들에게 처방하는 운동요법입니다. 많은 환자들을 통해 충분히 검증된 요법이니, 독자 여러분은 '열심히 해서 반드시 노안을 극복하겠다'라는 긍정적인 생각과 굳은 의지만 보태면 됩니다. (8쪽, 머리말 중에서)

이 책에는 총 13번의 트레이닝이 담겨 있다. 첫 번째 트레이닝 '노안, 어쩔 수 없다고 체념하지 마라!', 두 번째 트레이닝 '밖으로 돌출된 '제2의 뇌', 눈', 세 번째 트레이닝 '노안이 치매를 부른다!', 네 번째 트레이닝 '돌아라! 혈액, 밝아져라! 눈', 다섯 번째 트레이닝 '어깨 결림을 그대로 두면 노안이 빨리 온다!', 여섯 번째 트레이닝 '중년의 그대, 초콜릿 복근보다는 눈 근육을 챙겨라', 일곱 번째 트레이닝 '컴퓨터와 스마트폰 절친에게 찾아온 '젊은 노안'', 여덟 번째 트레이닝 '노안으로 가는 급행열차, 스트레스', 아홉 번째 트레이닝 '호기심 많은 사람 앞에서는 노안도 뒷걸음질 친다!', 열 번째 트레이닝 '노안의 종착역, 백내장', 열한 번째 트레이닝 '소리 없는 시력 도둑, 녹내장', 열두 번째 트레이닝 '실명의 주범, 황반변성', 열세 번째 트레이닝 '눈에 약이 되는 식단'으로 나뉜다. 각 장에는 '똑!똑! 365 눈 건강 클리닉', '하루 3분 눈 건강 트레이닝' 등이 수록되어 있다.

눈 건강을 위해 노력한다는 것은 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잊지 마십시오. 눈이 늙으면 뇌가 늙고, 뇌가 늙으면 눈이 늙습니다. (59쪽)

실제 나이와 눈의 나이가 반드시 같은 것은 아니니, 운동과 식습관 조절로 실제 나이보다 신체 나이를 거슬러 올라가는 것처럼 눈도 얼마든지 젊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도 한때 시력이 0.1까지 떨어진 적도 있었지만, 노안 트레이닝을 꾸준히 한 결과 시력을 1.0까지 올린 후로는 근시도 사라졌다고 한다. 트레이닝을 하면서 눈 주위의 근육을 단련하며, 물체를 보려고 하는 뇌의 의식을 강화했다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며 내가 할 수 있고 해보고 싶은 방법들을 하나씩 체크해둔다. 저자는 눈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여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배꼽 아래 단전이라 부르는 경혈과 등뼈 하단부에 있는 선골(골반을 구성하는 다섯 개의 뼈로 엉치뼈, 천골이라 부름)'을 따뜻하게 하면 좋다(74쪽)고 한다. 눈에 관한 책이어서 눈 마사지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신체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풀어주는 방법을 알려주니 유용하다.

아이섀도는 입자가 아주 작아서 화장 중에 눈 속으로 들어가기 쉬운데, 눈에 들어간 아이섀도는 각막과 결막을 자극하고 속눈썹 안쪽에 기름 막을 만들어주는 기관을 막아 염증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그래서 어쩌라고?' 생각된다면, 간단하게 한 가지 습관을 더해주면 된다.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아름답고 건강한 눈 화장을 위한 한 가지 팁을 알려드립니다. 눈 화장 마지막 단계에서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은 인공 눈물을 5~6방울 정도 눈에 넣어 안구를 세척합니다. 이렇게 하면 화장 도중 안구에 들어간 화장품이 빠져나와 결막과 각막의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86쪽)

사람들은 암에 걸리지 않을까 두려워하면서도 눈과 관련한 질환은 대수롭지 않게 여긴다. 특히 눈이 나빠지는 현상을 노화로만 생각하여 방치하기 일쑤다. 그러나 노안은 인지 기능의 저하뿐만 아니라 녹내장, 황반변성 등 실명에 이르는 질환의 가장 큰 원인이다. 이 책은 눈에 대한 무지와 소홀함을 뿌리 뽑아줄 내용을 알차게 담아냈다.

_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안과 교수 백세현

이 책은 눈 건강을 위해서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특히 눈 건강을 위한 책이지만 전체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인상적이다. 또한 어깨결림을 그대로 두면 노안이 빨라진다고 하니 딱딱하게 굳은 목과 눈 근육을 풀어주는 체조로 해결책을 제시해주고, 뇌 건강도 함께 신경을 쓰도록 일러준다. 또한 눈 주변 마사지뿐만 아니라 단전과 선골 찜질팩과 마사지라든가 눈과 뇌의 긴장이 풀리는 손톱 지압도 알려주고 있어서 도움이 된다.

이 책은 간단한 이론적인 설명에 이어 간단하게 부담 없이 매일 해볼 수 있도록 갖가지 방법을 알려주고 있으니 실용적이다. 이 중에 '이 정도면 손쉽게 할 수 있겠다'라고 생각되는 것이나, 건강을 위해 챙겨볼 수 있겠다고 여겨지는 것 모두 해볼 수 있으니 활용도가 높을 것이다. 실행해 볼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시해 주니 눈 건강을 위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