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는 짧게 일하고 길게 번다

[도서] 나는 짧게 일하고 길게 번다

레이철 리처즈 저/최지희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의 제목을 보면 아마 다들 그런 생각 하게 될 것이다. '아, 나도 그러고 싶다!'라고 말이다. 이 책은 3년 만에 경제적 자유를 이룬 젊은 자산가의 27가지 돈 버는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라고 한다.

평생 열심히 일만 하는 사람들은 절대 모르는 자동화 수익의 모든 것을 알려준다고 하니, 읽어서 손해 볼 것은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 사실은 눈이 번쩍였다.

이내 마음을 가다듬고, 그래도 그 방법들 중 하나라도 건질 게 있다면 그게 어디냐며, 그 또한 이익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 책 『나는 짧게 일하고 길게 번다』를 읽어보게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레이철 리처즈. 기업에서 재무상담가로 일하던 그녀는 일하지 않고도 돈을 불리는 방법을 깨달은 후 27세의 나이에 조기 은퇴를 이루었다. 부동산 투자로 첫 현금흐름을 만들어낸 이후 다양한 수동적 소득을 구축해나간 그녀는 3년 만에 가만히 있어도 월 천만 원 이상이 들어오는 자신만의 소득 시스템을 완성했다. 이 책은 그녀가 단기간에 경제적 자유에 성공할 수 있었던 구체적인 전략과 직접 인터뷰하여 밝혀낸 부자들의 자동화 수익 노하우를 27가지로 정리하여 하나씩 짚어준다. (책날개 발췌)

최근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파이어족이 인기다. 파이어FIRE는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의 앞글자를 딴 약자로 '경제적 자립을 토대로 자발적 조기 은퇴를 이룬 사람들'을 일컫는 용어다.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방법으로 검소한 삶, 지리적 차익, 연간 지출 25분의 1로 줄이기, 부동산 투자, 부업 등 다양한 길이 있다. … 분명히 말하지만 누구라도, 어디에 살더라도, 소득 수준이 어떨지라도 파이어족이 될 수 있다. 이 책에서 나는 특별한 파이어 전략을 강조한다. 그것은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전략이다. 이제 당신은 새로운 꿈을 꿀 수 있다. (7쪽 발췌)

이 책은 총 7부로 구성된다. 1부 '짧게 일하고 길게 버는 삶', 2부 '작은 강점이 곧 돈이 된다', 3부 '돈이 돈을 버는 세계로', 4부 '나 대신 일해주는 기계들', 5부 '온라인 플랫폼 활용하기', 6부 '부의 자동화를 완성하다', 7부 '드디어 경제적 자유가 시작된다'로 나뉜다. 우리가 착각하는 7가지, 평생 열심히 일하면 행복해질까?, 시간과 돈의 연결고리를 끊는 법, 잠자는 동안에도 돈을 벌어라, 당신의 로열티를 챙겨라, 내 경험이 책이 되고 돈이 된다, 수익을 극대화하는 출판 시스템, 음악 저작권으로 수익 내기, 이미지 한 장으로 돈 버는 방법들, 나의 강점이 빛나는 온라인 강의, 아이디어를 프랜차이징하라, 모든 것은 마케팅이 결정한다, 돈을 굴리는 법, 돈을 불리는 법, 경제적 자유로 가는 지도, 머니 파이프라인 고르기, 삶을 바꾸는 생각들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처음 시작은 전반적인 내용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잖아요.', '필요성을 알고 있으니까 어서 본론을 말해주시오.' 그런 생각이 들 무렵, 본격적으로 2부가 시작된다.

나는 '모든 것을 건드려 보는' 전략이 아니라 '선택과 집중' 전략을 구사한다. 내가 수동적 소득 흐름을 만들어내는 모든 아이디어를 직접 경험해보지는 못했다는 사실을 명심해주길 바란다. 나는 시간과 공간이 가능한 범주 내에서 내가 경험해본 바를 바탕으로, 그리고 다른 주제들을 철저히 연구하고 실제 전문가들을 인터뷰한 결과를 가지고 이야기를 풀어나갈 예정이다. 자, 그럼 로열티부터 시작해보자. (65쪽)

누구나 하루에 24시간만 주어지니 이 책에 나오는 모든 방법을 다 해볼 수는 없겠다. 하지만 몇 가지 선택과 집중을 하며 소득 흐름을 만들어낼 수는 있을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일단 선택과 집중을 위해 골라내기 작업을 해본다.

2부에서는 로열티에 관해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종이책과 전자책, 음악, 사진, 다운로드 콘텐츠, 주문형 인쇄, 온라인 강좌, 소프트웨어나 앱, 프랜차이징, 광물권 등 아홉 가지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마케팅이 결정한다며 3부에서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노래를 만들었다고 사람들이 그냥 호응하거나, 사진을 올렸다고 해서 앉은 자리에서 그냥 돈을 벌 수 있는 게 아니라 마케팅을 잘 해야 가능하다는 이야기다. 돈이 돈을 벌도록 하기 위해서 해야할 일은 쉽지 만은 않다.

이 책은 눈을 부릅뜨고 읽게 된다. 이 책을 읽다 보면 가능성은 무한하고 해볼 만한 일은 생각보다 엄청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지 내가 할 수 없는 방법은 포기하고 패스, 그래도 조금만 노력하면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방법들이 보여서 추려본다.

이 책에서는 모두 27가지의 아이디어를 들려주고 있다. 마지막 부분에서 저자는 이 중 몇 개는 당신 마음에 들었을 것이고 나머지는 이미 지웠을 것이라 언급한다. 하고 싶지 않거나 시간이나 돈 때문에 할 수 없는 일들을 편안하게 지우고, 선택지를 좁힌 후에 현실적으로 가능한 것 서너 개를 골라 집중하면 되는 것이다.

이 세상에는 정말 신나는 기회가 많이 있고 우리는 이곳에 잠시 머물다 간다. 어떻게 그 시간을 보내고 싶은가? 유연성, 자유, 경제적 자립으로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은 어떨까? (297쪽)

실제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를 들려주니 집중해서 읽어나갈 수 있다. 자신의 노하우를 과감하게 정리해서 보여주니 이 책을 읽는 독자는 그중에서 실천해 볼 만한 아이디어를 선택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일은 아니겠지만, 지금부터 시작해 보면 어떨까 다짐하게 된다.

에너지 넘치는 설명으로 제안하는 책이니 한번 들춰보고 자신만의 파이프라인 구축을 위해 준비작업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