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이가 내년이면 벌써 초등학생이 된다. 세월이 이렇게나 빨리 가다니. 유치원에서 많은 것을 배워오고 있지만 그래도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에 꼭 알아야 할 공부는 다 아는지 확인도 하고싶고 모르는 것은 알려주고 싶은게 엄마 마음이다. '매일매일 쉽게 배우는 유치원 수학 받아내림'은 일본 누적 판매 820만 부를 넘긴 베스트 셀러 '100칸 계산법'의 저자 가게야마 히데오가 만든 유치원 수학 받아내림 공부 학습서다. 1만부도 아닌 820만부라니. 어떻게 수학 학습을 가르치길래 820만부나 팔렸을까 정말 궁금해진다. 시골 초등학교에서 가게야마 학습법을 도입해 일본 전국 학력 평가에서 10년 연속 1위라는 큰 성과를 이루어냈다고 한다.

 



 

 

매일 1장씩만 공부하는데 1페이지는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문제, 1페이지는 놀이문제다. 뺄셈문제는 먼저 앞부분에 나오는 그림문제를 통해 20까지의 수를 익힌다. 10칸 그림을 활용한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배우는데 한 줄을 10칸으로 나눈 10칸 그림을 활용해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을 연습할 수 있다. 빼어지는 수를 '10과 몇' 으로 가르기 하는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12라는 숫자는 10과 2로 가르기를 한다. 빼어지는 수에서 빼는 수만큼 그림을 선으로 지우는 방법으로 뺄셈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남은 그림의 수가 정답이 된다. 그리고 한칸 뺄셈으로 숫자와 빼기 부호만 보면서 한 번 더 뺄셈을 해보는거다. 그림을 보면서 뺄셈을 배우고 다음 단계는 숫자만 보면서 뺄셈을 배우고 다음 단계는 앞에도 있었던 한칸 뺄셈만 나온다. 한 칸 뺄셈을 점차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배우는 방식이다.  

 

 

 

 

놀이문제는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신나는 점잇기로 1에서 20까지, 20에서 1까지 점을 이으면 그림을 완성할 수 있어서 즐거움도 누리면서 1~20까지 차례대로, 거꾸로 숫자를 익힐수 있다. 올바른 뺄셈식은 점을 이어 나타낸 숫자의 모양을 바꿔서 올바른 뺄셈식을 만든다. 가르기 연습은 예를 들어, 12에서 9를 빼는건 12는 10과 2로 가르기를 한 후에 10에서 9를 빼면 1이 남고 남은 2를 더해서 3을 정답으로 내는 방법을 배운다. 규칙 찾기는 규칙에 따라 놓여있는 초밥을 규칙에 맞게 네모와 동그라미를 하나씩 선을 그어보면서 규칙을 알고있는지 체크도하고 놀이도 하고 배우기도 한다. 숫자 미로는 예를 들어 귤을 10개를 가지고 출발해서 도깨비를 만날때마다 사과를 도깨비가 원하는 수만큼 나누어주고 3개만 남겨서 집으로 가려면 어떤 길로 가야할지 생각하면서 뺄셈을 배울 수 있다. 따라 그리기는 예를 들어 위에 나온 그림과 똑같이 점을 이어 집을 만들고 색칠도 마음대로 해보는 놀이문제다. 생각하는 이야기 문제로 숫자와 쉽게 친해지고 자신감과 집중력도 키울 수 있어서 마음에 든다. 초등학교 시험문제와 비슷해서 미리 연습해보는 것 같다. 

 

 

어릴적에 공부할 때는 가르기란 방법이 없고 그냥 암산하면서 배웠는데 가르기라는 방법으로 쉽게 공부할 수 있다니 요즘 아이들은 참 좋겠다싶다.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문제도 처음부분에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귀여운 동물그림이나 여러그림으로 놀이하듯 공부할 수 있다. 실제로는 공부하고 있지만 아이들은 공부한다는 느낌을 받지않고 매일매일 재미있게 반복해서 초등학교 입학 전의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문제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 같다. 

 

아이와 학습서로 공부를 했는데 정말 즐거워했다. 아이가 좋아하는 공부 학습서를 만나서 다행이고 감사하다. 한 권을 놀이하듯 공부 시키면 내 마음도 편하고 아이도 초등학교 가기전에 알아야 할 수학문제를 다 알고가서 좋고 모든게 다 만족스럽다.

 

 

 

 

-출판사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증정받았습니다.- 

 

 

#매일매일쉽게배우는유치원수학받아내림, #글송이, #가게야마히데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