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내 몸의 만능일꾼, 글루탐산

[도서] 내 몸의 만능일꾼, 글루탐산

최낙언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내 몸의 만능일꾼, 글루탐산


맛과 식품에 대한 편견과 오해를 시원하게 날려주시는 최낙언 박사님의 신간이 나왔다.

최낙언 박사님의 약력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맛과 식품에 대한 이야기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다양한 지식들로 연결해서 풀어주시는 박사님의 글은 나와 같은 물리학이나 식품공학에 대한 문외한들도 읽고 이해를 할 수 있을만큼 쉽고 편안하다.


이번에 최낙언 박사님께서 주목하신 주제는 글루탐산이다.



아미노산은 많이 들어보았지만 글루탐산이라는 단어는 생소하다.

 그러나,

p. 50

아미노산 중 가장 흔한 것이 글루탐산이다. 우리 몸속에서는 음식을 통해 섭취한 글루탐산도 많지만 섭취량보다 훨씬 많은 양이 체내에서 생산되고 변환된다. 대표적으로 글루탐산은 뇌에서 주요 신경전달물질로 작용하며, 뇌에서는 글루탐산과 글루타민의 변환이 매우 빠른 속도로 끊임없이 일어난다

이렇게 글루탐산이 세포내에 많이 존재한다는 것은 그만큼 많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p. 71

엄마와 아이도 글루탐산을 좋아한다. 임산부는 태반을 통해 배속에 있는 아이에게 글루탐산을 전달하고 출산 후에는 모유를 통해 글루탐산을 제공한다.

아이는 모유의 유리글루탐산을 맛보며 감칠맛에 익숙해진다. 모유를 먹던 아이에게 처음으로 모유 대신 우유를 주면 잘 먹으려 하지 않는다.~ 우유 속 글루탐산은 음식에서 얻어지지 않고 젖샘에서 따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감칠맛이 나지 않던 콩나물국에 MSG를 조금만 넣으면 엄마가 끓인 맛이 나고, 자체만으로는 별로 맛이 나지 않는 온갖 버섯을 국물요리에 쓰는 이유, 나라마다 스타일이 다른 국물의 감칠맛을 증폭시키는 비법에 대한 이야기들.

그저 습관처럼, 장인의 비법처럼 알려져 온 레시피의 비밀들이 사실은 글루탐산에 의한 과학적 원리에 있었음을 소상하게 설명해주는 책이 바로 내몸의 만능일꾼, 글루탐산이다.

 

맛에 대한 흥미로운 과학적 발견 외에도 이 책을 읽을 필요가 있는 이유는 다양한 물리학, 생물학, 의학적 지식이 풍부해지게 때문이다.

뇌와 우리 몸의 동작기제들이 글루탐산과 얼마나 깊이 연관되어있는지에 대해서도 흥미롭고 다양하게 갖가지 예시를 통해 알기 쉽도록 설명하고 있다.

 

최낙언 박사님은 유튜브에 최낙언TV”채널을 통해 맛과 음식에 대한 편견과 잘못된 음식정보들에 대한 오류를 잡아주는 방송으로 소비자들에게 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애쓰고 계신다. 




유튜브 최낙언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9NPZ5OG4Z1jDOmIw6q-6Ag


방대한 양의 자료조사, 각 분야의 다양한 자료들을 통합하여 쉽고 재미있게 원리부터 하나하나 학습할 수 있게 해주시는 박사님의 좋은 책 덕분에 나의 지식의 샘에도 소중한 지식들이 또 한 칸 차올랐다.

 

최낙언 박사님의 평소 연구를 하시면서 늘 지니고 계신 철학이 담긴 마지막 문장으로 좋은 책 내 몸의 만능일꾼, 글루탐산리뷰를 마무리한다.

 

전문지식은 많아졌지만 인간과 자연에 대한 종합적 이해력은 퇴보한 것이다. 식품과 영양에 대한 지식도 그렇다. 사람들은 보통 흔한 영양소 보다 흔하지 않은 영양소를 특별히 대접한다. 하지만 어떤 영양소가 흔하다는 건 그것이 우리몸에 가장 기본적인 물질이라는 뜻이다. 가장 기본적인 것을 제대로 이해하는 게 훨씬 의미있는 일이다.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가장 소중하다



 

#최낙언
#
내몸의만능일꾼_글루탐산
#
뿌리와이파리



https://www.youtube.com/channel/UC9NPZ5OG4Z1jDOmIw6q-6Ag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