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물성의 기술

[도서] 물성의 기술

최낙언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물성의 기술

그림으로 이해하는 식품의 과학

지은이: 최낙언

출간일: 2019. 10. 25

펴낸곳: 예문당



이 그림을 보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칸딘스키, 몬드리안, 뭉크, 그린버그, 호프만의 그림을 사람들은 명작 추상화라고 한다.

그들의 그림을 들여다 보고 있노라면 머리가 뒤죽박죽이 된다.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 것인지, 무슨 의도로 그림을 그렸을까가 몹시 궁금해진다.

그럴 때에 우리는 그림을 해설해주는 그림 해설가의 도움을 받아 그 그림들을 다시 뜯어보기 시작한다.

그렇게 뜯어보고 나면 신기하게도 그림이 보이기 시작한다.

색채와 인물, 그리고 선의 배치들까지도 세세한 작가의 의도에 감탄이 절로 나오게 되는 경험은 나 말고 다른 분들도 충분히 느꼈을 희열이다.

앞의 그림에는 여러가지 음식들이 보인다.

아기자기해보이는 그림안에 우리들이 평소에 먹고 즐기는 식품들과 함께 그 식품들을 있게하는 여러가지 재료와 함께 그것의 물성이 표시되어 있다.

이 그림을 그린 이는 어떤 생각으로 이런 작품을 그렸을까?

몹시 궁금해진다.

 


이 책에는 이런 그림들이 2~3페이지에 걸쳐 하나씩 나올 만큼이나 많다.

다양한 화학식들과 함께 책을 장식한 것처럼 다양한 그림들이 도표나 그래프, 혹은 분자들이 나열된 모습으로 흥미진지하게 나온다.

설명없이, 아무런 해석없이 그 그림들을 본다면 그것들은 화학이나 과학을 전공한 전공자들만이 이해하는 난해하고도 추상적인 그림에 불과했을 것이다.

그 외계어 같은 많은 수식과 그림들이 저자인 최낙언 대표님의 친절하고 쉬운 해설 속에 문과생도 이해하는 식품공학책이 된다.



"물성의 기술!"


물성의 기술 p. 65 그림 1-14


물성의 기술 p.106 그림 2-2

물성의 기술 p. 107 그림 2-3

물성의 기술 p. 107 그림 2-4


두부, 젤리, 각종 소스와 비스킷 등 우리가 먹고 마시는 모든 음식에 관한 물성을 소개하고 물성에 대한 바른 이해를 돕는 물성백과사전이다.

어릴 적에 모르는 것이 생기면 찾아보곤 하던 백과사전.

물성에 관한 모든 것을 차례차례 친절하고 쉬운 설명으로 풀어놓아 물성의 이론에 대한 구체적이고 시각적인 접근을 용이하게 한 책이다.

물질의 구조와 기본 성질을 수많은 실험과 연구 그리고 다양한 연구자료들을 토대로 작가의 경험에 비추어 빈틈없이 기재한 물성에 관한 연구논문이다.

식품관련공부를 하고 있는 공학도와 식품생산종사자들의 식품개발을 위한 교재로 손색이 없다.


물성의 기술 p. 146 그림 2-29


물성의 기술 p. 243 그림 3-31


아무리 아는 것이 풍부해도 그것을 1도 모르는 누군가에게 쉽게 설명하여 이해시키고 납득하게 하는 능력은 저자인 최낙언 대표님의 탁월한 능력이다.


저자 최낙언 (주)편한식품정보대표 


저자 최낙언 대표 소개글




저자가 아니라면 감히 읽을 엄두를 내지 못했을 영역까지 덕분에 나는 과감히 손을 얹고 있다.

그 분은 문과생에게 다음 저서를 기대하게 만드는 참 대단한 분이다.



물성의 기술과 함께 한정판으로 나온 최낙언의 식품에 대한 생각 정리를 통해 그간 읽었던 물성의 원리와 물성의 기술 요약본을 통해 가진 지식을 한 번 더 요약하고 점검해보는 기쁨도 누려본다.


앞으로도 저자의 좋은 책들로 물리학에 대한 새로운 영역에의 탐구를 이어가 볼 생각이다.





<식품공학자의 뇌- 최낙언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9NPZ5OG4Z1jDOmIw6q-6Ag


 

#최낙언 #편한식품정보 #최낙언TV #물성의기술 #최낙언의식품에대한생각정리 #예문당 #물성의원리 #그림으로이해하는식품의과학 


https://www.youtube.com/channel/UC9NPZ5OG4Z1jDOmIw6q-6Ag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