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쓱 읽고 씩 웃으면 싹 풀리는 인생공부

[도서] 쓱 읽고 씩 웃으면 싹 풀리는 인생공부

존 자브나,고든 자브나 저/정유선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독서를 하면서 책의 내용에 따라 우리 독자들은 때로는 웃고 때로는 울기도 한다. 이 세상을 사는 것이 뭐 별거 있나, 쉬운 듯 보이다가도 또 어려운 것이 바로 인생이더라. 길지도 짧지도 않은 인생을 살아보니 저절로 깨달아진다. 우리는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할지 궁금할 때가 있다. 먼저 살아온 어른들에게 조언을 얻기도 하지만 가장 손쉽고 편한 길잡이로 책을 선택할 수 있다. 이 책은 그냥 자기 계발서가 아니다. 유머+해학을 담은 여러 이야기들을 엮어서 교훈을 주는 지혜 모음집이자 인생공부책이다.


<1장-내 자신을 아는 것이 가장 어렵다. (P14~70)>



첫 번째 20개의 이야기는 모두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시간이다.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인생을 살아가는데, 나에게 필요한 것은 어떤 게 있을까? 나를 돌아보는 시간도 필요하고 앞으로 어떤 것에 가치를 두어야하나 팡팡 터지는 에피소드는 웃음을 주지만 그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고개가 끄덕여지는 것이 느껴질 것이다. 추가로 덧붙인 레슨 또한 고민을 하는 나에게 이런저런 조언을 해준다. 70페이지까지 오는 시간이 전혀 지루하지 않다. 


<2장-가면으로 마음까지 가릴 순 없다. (P72~127)>



현재를 살아가는데, 나는 과연 잘 살고 있는 것인가?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에 어찌 스트레스가 없을 것이며, 만족하면서 살아가는 사람이 한 사람이라도 있을까? 두 번째 20개의 이야기는 나와 타인의 시간이다. 어떻게 대처하면서 사는 것이 옳은 일인가에 대한 조언이다. 비윤리적이고 불합리한 일에서도 배울 점이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고, 나 아닌 상대를 어떻게 이해하고 행동해야하는 가에 대한 길잡이라서 더 재미있고 웃긴 에피소드가 많았다. 그만큼 느껴지는 것도 많았다. 


<3장-타인의 생각이 나를 지배하게 두지 마라. (P129~186)>



타인과의 어루어짐 속에서 나를 찾는 시간이다. 내가 어떻게 행동해야하고, 관계 속에서 편견이나 변화에 대한 대처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역시 20개의 또 다른 이야기를 통해서 보여준다. 남들의 생각이나 말로 나를 판단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에피소드가 주를 이룬다. 다른 챕터 보다는 덜 웃었던 것 같다. 대신 생각을 제일 많이 하면서 읽었다.


<4장-모두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 (P188~244)>



가끔씩 남들 눈치를 보면서 마음을 맞추며 말과 행동을 할 때가 있다. 미움 받을 용기가 없기 때문에 타인의 입맛에 맞는 말을 하고, 거짓말을 하며, 마음에 없는 행동을 한다. 그런 행동이나 말을 하고 나면 스스로에 대한 실망감이 들 때가 있는데, 또 어떻게 보면 그게 그렇게 잘못된 행동일까? 싶기도 하고, 생각이 많아진다. 인생이란 것이 혼자 살 수 없으니 모두 타인과의 관계에서 배우고 얻는 이야기 위주가 많다. 이번 4장도 많이 웃었다. 그만큼 또 깨달음의 시간은 길었던 것 같다. 


<5장-충만한 삶은 작은 변화에서 시작된다. (P246~299)>



마지막 장인 5장은 '삶을 이끄는 지혜'를 보여주는 챕터이다. 5장은 삶에 영향을 주는 작지만 크게 활용할 수 있는 지혜를 이야기한다. 한 번 더 비꼬거나 숨은 뜻을 비틀어 말하는 유머는 깊이 생각을 해야 이해가 가지만 그 속에 담긴 무거운 뜻은 무겁게 받아들여서 마음에 깊이 새겼다.



《쓱 읽고 씩 웃으면 싹 풀리는 인생 공부》는 길잡이 가운데서도 최고가 아닌가 한다. 자기 계발서의 이론과 실천 위주의 흔한 스타일이 아니라  100가지의 이야기 안에서 지혜와 교훈을 얻는 동시에 가르침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특히 유머와 해학을 통해서. 웃다보면 이 책을 다 읽었네~할 수도 있지만 여운이 남는 웃음은 나를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데 밑거름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 이솝우화 같은 책을 참 좋아하기 때문에 이 책은 정말 즐기면서 읽었고, 주변 사람들에게 꼭 선물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무거운 자기 계발서가 싫다면 《쓱 읽고 씩 웃으면 싹 풀리는 인생 공부》 무조건 읽어보라고 추천하고싶다.



이렇게 인생공부가 되는 최고의 자기계발서를 읽게 해 주신 리뷰어 클럽과 스몰빅미디어에 감사드립니다.


이 리뷰는 리뷰어클럽 서평단에 선정되어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