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블로그 전체검색

두려움 없이 떠나라

개정판

니코스 카잔차키스 저/김순하 편 | 거송미디어

 

80년대 386세대들에게 자유는 빵보다 소중한 것이었다. 그들에게 ‘카잔차키스’나 혹은 ‘조르바’라는 단어는 혁명을 꿈꾸었던 뜨거운 청춘들 가슴 한 구석에 자리한 하나의 자유 상징인 셈이었다.

“나는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 나는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자유인이니까?” 니코스 카잔차키스의 묘비명이다.

 

이 책은 <그리스인 조르바>의 작가 니코스 카잔차키스가 죽음을 앞두고 쓴 회고록이며, 그가 사랑했던 친구나 애인에게 보낸 편지들로 이루어진 글이다. 유년시절, 청년시절에 대한 기록, 그리고 유럽 여러 나라를 오가며 ‘신을 찾아서’ 헤매던 영혼의 방황한 나날들에 대한 단상을 담았다.

니코스 카잔차키스에게 ‘자유’는 항상 도전적 삶을 추구하는 화두였다.

그는 진정한 영혼의 자유를 위해 평생을 방황하며 여러 곳을 여행했다. 터키의 식민 지배를 받던 크레타 섬에서 태어나 그리스의 자유정신의 피가 흐르는 가운데, 아랍인의 피도 섞여 그에게는 진정한 영혼의 안식처가 필요했다.

이런 모든 그의 정신을 그는 소설 <그리스인 조르바>에서 조르바의 입을 통해 세상에 토해내고 있다.

이 책은 소설 <그리스인 조르바>에 채우지 못한 작가에 대한 갈증을 채워준다. 작가의 은밀한 내면의 세계를 일기 형식으로 쓴 글로, 후반부는 편지 형태의 글들로 이루어져 있다. 지난해 ‘영혼의 일기’라는 제목을 다시 개명(改名) 출간한 것이다.

 

Nikos Kazantzakis 현대 그리스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이자 〈20세기 문학의 구도자〉로 불리는 니코스 카잔차키스는 1883년 크레타 이라클리온에서 태어났다. 터키의 지배하에서 기독교인 박해 사건과 독립 전쟁을 겪으며 어린 시절을 보낸 그는 이런 경험으로부터 동서양 사이에 위치한 그리스의 역사적 사상적 특이성을 체감하고 이를 자유를 찾으려는 투쟁과 연결시킨다.

니코스 카잔차키스는 호메로스와 베르그송, 니체를 거쳐 부처, 조르바에 이르기까지 사상적 영향을 고루 받았다. 그리스의 민족 시인 호메로스에 뿌리를 둔 그는 1902년 아테네의 법과대학에 진학한 후 그리스 본토 순례를 떠났다. 이를 통해 그는 동서양 사이에 위치한 그리스의 역사적 업적은 자유를 찾으려는 투쟁임을 깨닫는다.

1908년 파리로 건너간 카잔차키스는, 경화된 메카니즘으로부터 자유로운 존재를 창출하려 한 앙리 베르그송과 '신은 죽었다'고 선언하며 신의 자리를 대체하고 '초인'으로서 완성될 것을 주장한 니체를 접하면서 인간의 한계를 극복하려는 "투쟁적 인간상"을 부르짖었다. 또한 인식의 주체인 '나'와 인식의 객체인 세계를 하나로 아울러 절대 자유를 누리자는 불교의 사상은 그의 3단계 투쟁 중 마지막 단계를 성립시키는 데 큰 기여를 했다.

그의 오랜 영혼의 편력과 투쟁은 그리스 정교회와 교황청으로부터 노여움을 사게 되었고, 그의 대표작 『미칼레스 대장』, 『그리스도 최후의 유혹』, 『그리스인 조르바』가 신성을 모독했다는 이유로 파문당하기도 했지만, 그는 1951년, 56년 두 차례에 걸쳐 노벨 문학상 후보에 지명되는 등 세계적으로 그 문학성을 인정받았다. 다른 작품들로는 『오뒷세이아』, 『예수, 다시 십자가에 못박히다』, 『성 프란치스코』, 『영혼의 자서전』, 『동족 상잔』 등이 있다.

 

 

제1부 유년의 기억과 뜨거웠던 청춘


아버지 / 어머니 / 외할아버지 / 어린 시절 추억 / 내 기억 속의 선생님들 / 학살과 저항 / 낙소스 / 사춘기 / 첫 경험 / 첫 작품 / 술 / 젊음 / 그리스 여행

제2부 신을 찾아서


베르그송과 니체 / 비엔나와 베를린 / 아토스 여행 / 예루살렘 / 이상한 병 / 백작부인 / 러시아 여행 / 고리키 / 영원한 우상, 조르바 / 나비를 죽였다

3부 나의 사랑 레노츠카!


문학으로 뜻을 정하다 / 빈곤, 가난함이여! / 중국과 일본 여행 / 아! 오묘한 벌레 / 전쟁의 상처 / 마지막 불꽃
역자후기 / 작가연보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