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보기
블로그 전체검색

[신문발췌]예수님은 우리의 리더가 아니라 구세주 (0점) | 생각해보기 2008-03-31
오후 7:38:08

요즘 한 창 리더에 대한 얘기밖에 없다.. 그리고 그 리더로써 예수님을 많이 예로든다.. 예수님이 리더셨을까? 생각해 본다. 예수님은 자신을 리더라고 말한적이 없었다.. 어느새 우리는 예수님을 우리의 구세주(Savior)라 말하지 않는다. 이에 대해 오세용이란 목사가 쓴 칼럼이 인상에 남는다..

http://blog.cgntv.net/blog/blog_main.asp?no=563405&id=delirious

=======================================================================

 

 

영적 리더십을 주장하는 자들은 예수님이 ‘구주’임을 강조하지 않는다. 예수님을 ‘구주’라 전하지도 않는다. 대신 예수님을 리더라 부르며 예수님을 이렇게 표현한다.
  
“히틀러도 짐 존스도 지도자였다. 나사렛 예수, 마틴 루터 킹, 윈스턴 처칠 그리고 존 케네디도 모두 지도자였다.”(<리더십의 법칙>, 존 맥스웰, 22쪽)  

 

존 맥스웰은 분명 목사다. 그런데 그는 목사이면서 리더십을 주창하는 사람이어서 그런지 예수를 ‘리더’라 말한다. 존 맥스웰이 아무리 ‘리더십’으로 한 몫 하는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목사인데, 목회자가 예수님을 리더라 부르고 있으며 게다가 히틀러와 짐 존스와 같은 ‘리더’의 반열에 올려놓는 것은 문제가 있다.

 

히틀러가 누구인지 알 것이다. 짐 존스는 사교집단의 교주로서 많은 사람을 죽음으로 몰고 갔던 사람이다. 물론 그 사람들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한 사람들이니 그들의 견해에 의하면 리더이지만, 그런 리더들과 예수님을 같이 취급한다는 것은 아무래도 석연치 않다. 그들의 견해에 의하면 ‘영향력을 가진 자’는 누구든지 리더다. 그러기에 그들의 견해에 의하면 히틀러도, 짐 존스도 또한 예수님도 모두 똑같은 리더인 것이다.

 

이렇게 리더십 주창자들이 예수님을 리더라고 부르기 시작하면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예수님을 리더십 이론의 시각으로 해석하기 시작했고, 그 해석된 시각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그래서 예수는 CEO라고 부르는 일이 전혀 부담감 없이 먹혀들게 되었다. 예수님을 인생살이의 교사로 해석하는 견해도 또한 그 중의 하나다.

 

과연 예수님께서 경영의 묘수를, 인생살이를 알려주기 위해서 이 세상에 오셨을까? 예수님께서 목수 일에 충실하셨으니 우리도 우리의 직업에 충실하자는 생각은 과연 올바른 것일까? 예수님이 우리에게 자기관리, 시간관리의 모범을 보이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셨을까?

 

존 맥스웰의 견해에 의하면 예수님은 그저 ‘리더’에 불과하다. 그래서 맥스웰을 추종하는 리더십 주창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을 리더십이라는 관점에서 보고 있는데 참 하나님이시며 참 인간으로 신앙의 주가 되시는 그분을 리더십이라는 잣대로 분석하여 그분의 거룩하신 성품에서 몇 가지 리더십 요소를 추출해 내어 영적 리더의 행동양식을 도출해 내는 것은 참 기가 막힐 노릇이다.

 

정용섭 목사는 그런 행위를 다음과 같이 질타하고 있다.

 

“예수님의 삶의 자세에서 사람의 자세에서 세상살이를 배운다는 게 도대체 말이 될까? 물론 우리가 예수를 뒤따라 산다는 말은 옳다. 하나님을 닮아가야 한다는 말도 옳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가 길과 진리와 생명이기 때문에 우리의 삶을 온전히 맡기려는 것이지 그 삶의 태도를 닮으려는 것은 아니다.” (<설교와 선동 사이에서>, 186쪽)

 

예수님은 우리의 구세주다.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을 우리의 구주로 고백하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예수님 앞에서 예수님을 구주라 고백한다. 그러면 우리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예수님을 누구라 불러야 하는가? 구주라는 말은 제쳐두고 리더라 불러도 되는 것일까? 다른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CEO라 말하며 그분의 경영기법을 본받으라고 가르쳐도 되는 것일까?

 

지금도 예수님은 우리에게 묻고 계신다.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마 16:13)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마 16:15)

 

오세용/ 목사

트랙백 주소 : http://blog.cgntv.net/lib/rss/trackback.asp?ID=aboa563405
문서 주소 : http://blog.cgntv.net/document/aboa563405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