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40 주제로 이해하는 윤리와 사상 개념 사전

[도서] 40 주제로 이해하는 윤리와 사상 개념 사전

박찬구,양일모,최유진,정원섭,박지운,안인선 공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15년 넘게 현직교사로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면 이제 교과 내용에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져도 될 것 같은데, 여전히 공부할 것은 산더미 같고 모르는 것은 더 많다. 고등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학생들이 이해할 수준에 맞춰 가르치는 요령과 노하우는 매년 조금씩 터득하고 있지만, 대학 재학시절의 기민하고 날카롭던 지성의 예리함은 오히려 무뎌졌다. 그래도 교사의 본질은 교과 내용을 학생들에게 제대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잘 가르치는 것에 있다는 개인적 신념에는 변함이 없다. 따라서 내 전공인 윤리학을 주제로 학생들을 대상으로 쓰인 책들은 모조리 수집하여 독서한다. 이 책 역시 그러한 책들 중 하나다.

 

많은 학생들이 어렵게 여기는 과목인 윤리와 사상에는 윤리적 삶 연구에 평생을 바친 수많은 사상가들이 등장하며, 특정 사상은 시대적 흐름과 당대의 필요에 따라 그 모습을 달리한다. 그렇기에 윤리와 사상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도덕 이론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와 옳고 그름의 판단 기준에 관한 사고력, 특정 도덕 이론에 대한 비판점 및 도덕 이론 간의 차이점에 주목해야 한다. 다른 과목도 마찬가지겠지만 핵심내용만 기술한 교과서와 참고서만으로는 깊이 있게 학습하기에 한계가 있으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하여 심화적으로 다룬 여러 서적을 독서할 것을 학생들에게 권장해 왔다. 만약 윤리와 사상을 공부하는 학생이 단 한 권의 책만을 추천해달라고 한다면 이 책을 추천할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춘 몇 안 되는 책인데다가, ‘인간의 고유한 특성에서부터 해외 원조의 의무까지, 동양 · 서양 윤리뿐만 아니라 사회사상까지 모든 교과 내용을 아우르고 있기 때문이다. 주제별 · 인물별로 구분하여 자신이 취약하거나 흥미있는 부분만 발췌하여 독서하기에도 좋다.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한다면 윤리와 사상학습 내용 전체의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인간으로 태어나 인간으로 살아가는 동안 인간이라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윤리적 고민을 멈출 수 없다. 더 의미 있고 더 가치 있는 삶을 살며 보다 성숙해지기로 다짐하고, 지적인 호기심을 실천의 영역으로 옮기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우리 사회는 더 살기 좋은 세상이 될 것이다. 그렇게 되기를 바라지 않거나 거부하는 이가 있는가? 없으리라 믿는다. 그 믿음이 내가 이 책을 읽고, 윤리를 가르치는 이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