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청소년을 위한 가치관 에세이

[도서] 청소년을 위한 가치관 에세이

강영계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청소년들은 사회의 금전만능주의, 물질만능주의, 외모지상주의, 그리고 입시 지옥에 짓눌리고 찌들어 있다. 그런 우리 청소년들에게는 자기 자신을 냉정히 바라볼 시간이 무엇보다 절실하다. 땅에 떨어진 도덕을 올바로 일으켜 세우기 위해 그리고 청소년들의 창의성, 비판 정신, 자주성, 응용력 등을 회복하기 위해 나는 윤리적 · 도덕적 가치에 관하여 청소년들과 함께 특정한 주제를 중심으로 논의하고 토론하려고 이 책을 마련했다.”

 

학생들이 이 책을 읽어야할 당위를, 내가 구구절절 언급할 필요 전혀 없이 저자가 머릿말에서 밝히고 있는 저술 의도를 소개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자아를 지닌 한 인간이 마땅히 고민해야 할 윤리적 물음에 자기 나름의 해답을 찾기 위해서는, "무엇이 나에게, 그리고 사회에 소중한 가치인가?"라는 질문이 먼저 선행되어야할 것이다. 급변하는 사회 속에 적응하기 위해 대다수의 사람들은 자기 계발에 몰두하느라, 정작 중요한 주체성에 관한 탐구를 등한시한 채 하루하루를 정신없이 대중 일반으로서 살아가고 있다. 그 어느 때보다 지식이 넘쳐나지만 그 어느 때보다 삶의 철학이 요구되는 시대인 것이다.

성숙한 문화를 이끌어나갈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인격 주체로서 성장하길 바라는 저자의 진심이 책 한 페이지 한 페이지마다 담겨있다. 모쪼록 교육 현장에서 내가 다하지 못하는 숭고한 작업을 이 책이 일정 부분 대신해 주기를 간곡히 바란다.

 

< 차례 >

1. 도덕은 땅에 떨어졌는가

2. 도덕과 윤리

3. 사실이냐 가치냐

4. 아름다움과 도덕적 가치

5. 선한 행동과 악한 행동

6. 도덕의 기준은 무엇일까

7. 양심과 종교는 가치의 기준인가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