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마가복음

[도서] 마가복음

신현우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후회가 없다. 안 살 이유도 없고, 구매를 고민할 필요도 없었다. 

책 소개를 보면 저자는 본인의 삶의 목표? 중에 하나가 아직 발매하지 않은 깊이 있는 마가복음 주석의 출판이라고 밝힌다. 그 과정에서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 이라는 마가복음 주해서와 감은사에서 출판한 <마가복음> 있다고 한다. 

 

사실 최근에 비교적 바빠서, 서문 정도 밖에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신대원 시절 한창 시끄러운 학교에서 유이하게 제자들을 선생들의 목적을 위하여 동원하지 않고, 선생다운 모습으로 수업을 가르치고 신학을 하는 선배다운 선배의 모습을 보여준 분으로 기억한다. 

 

학교를 사랑하네, 하나님을 사랑하네 하면서 누가봐도 탐욕에 사로잡힌 누더기들 속에서 유이하게 선생의 빛을 잃지 않고 지켜준 고마운 스승이자, 목사로서 학자로서 성경을 보는 자세의 중요함을 알려준 분이다. 

 

지극히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저자는 성경을 성경으로 보되 그 자체에 집중한다. 그리고 독자들도 마찬가지로 본문에 집중하여 성경으로 성경을 온전히 바라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무엇이 성경이며 어떻게 성경을 보아야 하는가를 먼저 제시하고, 본문을 살펴본다. 그래서 이 주석은 단순하게 성경의 내용을 전달하고 의미를 살펴보는 것에만 의미가 잇는 것이 아니라 왜 성경을 이렇게 자세하게 때론 치열하게 살펴보아야 하는가를 가르치고, 그 예를 가르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