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인생의 태도

[도서] 인생의 태도

웨인 다이어 저/이한이 역

내용 평점 3점

구성 평점 3점

어쩌면 답을 알고 있다.

스스로에게 집중하고 내게 좋은 선택을 하려고 힘쓰고 매순간순간을 소중히 여기며 내 선택에 책임을 지면서 살아가는 것. 그것이 내 인생을 좀 더 좋게 풍요롭게 만들겠지.

내 맘에 안드는 나를 힘들게 하는 나를 괴롭히는 사람들을 용서하고 베풀어야 하는데 그건 너무 힘들거 같다.

솔직히 노력하고 싶지도 않다. 그냥 무시할 수 있다면 무시해야지.

무시할 수 없다면...

윗집 소음충처럼 우리같이 좋은 사람들과 친하게 지낼 수 없는 벌을 내리는 수밖에. 

 

대상을 대하는 방식을 바꾸면 대상이 바뀐다.

인생의 모든 순간에 '어떻게 반응할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결국 모든 것은 자신에게 달려 있다.

일기를 써보라고 권한다.

일기를 쓰고 있긴 한데...일기를 쓰면 좀 더 나아지는 것 같긴 한데...쓰면 좀ㅈ 더 나아지는 것 같긴한데...아직 나는 자라고 있는 중이라 꾸준하지 않고 일기장에 분노를 쏟아내는 경우가 많긴 하다. 물론 나는 매 순간 나아지고 있다. 나아질거고.

지리산이 보이는 지붕 이쁜 집, 바닷가 펜션을 잊지 않고 생각하며 지켜가야지...

책임감 있게 반응하고. 내 인생에 나에 책임지려는 태도를 가지려고 하자.

일단 말을 바꾸고 태도를 바꾸고 생각을 바꿔야지. 알고 있는 그걸 해야지.

하다가 못하다가 하긴 하지만...역시 해야해.

그냥 긍정적으로 살아라하는 것과는 뭔가 다르다.

내가 나를 속이는 방식과 비슷하기도 하고. 괜찮다. 괜찮다...결과도 비슷할까?

지은이는 어떤 대우를 받으며 살아갈지 결정하는 것은 자신이라고 하지만 역시 첨부터 남편이 알콜중독자가 아니고 결혼 후 알콜 중독자가 될 수도 있고 아무리 백핸드에 성공하는 나를 상상하고 말해도 끝까지 실패할 수도 있다.

최선을 다해도 결과로 보상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물론 그래도 마음에 쉴드를 쳐줄 수도 있고 쳐줘야 하고 과정에 의의를 둘 수도 있고 의의를 둬야 하기도 하다.

무엇보다도 스스로를 가치있게 대하자. 나부터 나를 함부로 대하지 말고 나에게 좋은 일을 내가 나에게 해주자. 귀하게 여기고. 그리고 아이들도 그렇게 대해주자.

그러면 누구도 내게 함부로 대하지 못한다.

관찰하고 있는 사람, 목격자인 나. 내가 한 생각이 내가 된다. 생각을 현실화하려면 '기꺼이' 그 일을 해야만 한다. 생각만으로는 소용이 없다. 당연히.

내적 동기. 타인의 생각은 타인의 것이다. 과거에 매이지 말고 하고 싶은 걸 선택해서 해라.

부모 탓 할 거 없다. 나도 한동안 했는데 어렸던 것 같다. 자신의 삶, 선택에 결국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한다. 영향을 무시할 순 없겠지만 어떤 영향을 줬던 결국 뭘 남기고 어떻게 반응하느냐는 내가 정한 거니까.

결국 늘 옳은 선택을 하려고 노력하는 수 밖에 없다.

독수리는 못 되도 오리는 되지 말자.

나는 웨인다이어처럼 조건없이 용서하고 베풀 수는 없을 것 같다.

하지만 그런 척하며 살아보기라도 해야 내가 덜 망가질 것이다.

잊은 척하면서 살고 가끔은 실제로 잊고 지내는 시간이 있기는 하겠지만 내가 입은 상처나 그로 인한 나의 변화 또한 어쩌면 나의 선택일 것이다.

난 차라리 그걸 받아들이는 사람이 되겠다. 물론 그것들에게 나쁜 영향을 받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웨인 다이어의 경지에 이를 수 없겠다는 좌절감을 가질 것이 아니라...

생각해보는 것만으로 조금씩이라도 나아질 수 있을 거라고 본다.

내 하루는 내 것이다.

누군가 내 하루를 빼앗아 가도록 내버려두지 말자. 내가 마음먹기 달렸다.

그리고 내 하루가 제대로일 수 있도록 나도 노력하자.

잘먹고 잘자고 잘싸는 것이 기본이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