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p8

 미래는 당신에게 일어날 어떠한 것이 아니라 '당신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똑바로 이해하는 것이 바로 변화의 시대에 살아남고 성공할 수 있는 열쇠....

p10

 위기라는 한자에는 '위험'과 '기회'라는 두 가지 의미가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위험은 익숙한 것을 잃어버릴지도 모른다는 공포에 굴복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공포는 창조성에 독으로 작용합니다. 단지 생존만을 추구할 때 사람들은 '약물, 알코올, 미디어 이데올로기'와 같은 '안전한 피난처'에 의존하며 퇴행하려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p20

 나는 당신이 두려움과 공포를 손에 쥐고 있으면서도 그것에 손을 데지 않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이미 당신은 충분히 그럴 수 있음을 나는 알고 있다. 당신에게 어떠한 일이 벌어지고 있든 간에 이것 하나만 기억하기 바란다. 지금이 결코 세상의 끝은 아니다. 오히려 당신 안에, 우리 모두의 안에 잠들어 있는 거인을 깨워 일으켜야 할 순간이다. 이 거인은 세상을 다시 세울 준비가 되어 있으며, 충분히 당신은 그렇게 해낼 것이다.

p27

'잠을 푹 자고 운동을 많이 하세요.

좋은 음식을 드세요.

기도를 하세요.

그리고 키우는 개에게 잘해주세요.'

- 영화배우 미키 루크

('고통의 시기에 어떻게 살아남고 회생할 수 있었는가'의 질문에 대한 대답 중에서)

p37

 "얼마나 좋은 교육을 받았느냐, 얼마나 많은 경험을 했느냐, 얼마나 훈련을 많이 했느냐보다 어느 정도 수준의 회복탄력성을 가지고 있느냐가 성공과 실패를 좌우합니다. 암 병동에서도, 올림픽에서도, 증권거래서에서도 변하지 않는 진실이죠."

.......

 "회복탄력성은 일종의 반사작용입니다.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이해할 것인지에 대해 한 개인의 정신과 영혼에 아로새겨져 있는 삶의 방식이죠.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들과 회사들은 현실에 의연하게 대처합니다. 절망에 사여 울부짖기보다는 고난에서 의미를 찾으려 애쓰고, 성공가능성이 희박하더라도 대책을 강구합니다. 회복탄력성이 낮은 사람들과 회사들은 정반대죠."

-다이앤코투

p45

"살아야 할 '이유'가 있는 사람들은 '어떤'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프리드리히 니체

p49

 임기응변이란 현재 이용 가능한 자원을 가지고 자연스럽게 새로운 것을 창조해내는 능력이다. 현재 자신이 있는 방안을 호기심을 최대한 끌어모은 채로 둘러보라. 효율과 안락함, 아름다움을 더하기 위해 다른 위치로 옮기거나 약간 바꿔줄 수 있는 것이 있는가? 다른 방에 있는 물건 중에 이  방에 가져다 놓으면 더 유용할 것이 있는가?

 

 임시변통하는 능력은 세심한 관심과 주의를 요구한다. 이 능력은 어떤 상황이든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고 호기심 어린 눈으로 주위 환경을 바라볼 수 있는 능력이다.

p51

...우리는 회복탄력성의 세 가지 비밀에 대해 알아보았다. 두 눈을 감아버리지 않고 똑똑히 뜬 채로 현실 수용하기, 인생은 의미로 가득 차 있다는 깊은 믿음을 가지기, 창조적 임시변통을 즐기는 능력 계발하기가 그것이었다.

p54비관주의자는 바람이 부는 것을 불평한다.

낙관주의자는 바람의 방향이 바뀌기를 기대한다.

현실주의자는 바람에 따라 돛의 방향을 조정한다."- 윌리엄 아서 워드

p56

...사건의 부정적인 측면을 보더라도 그것에 집착하거나 불필요하게 확대, 일반화하지 않는다는 것이다....'현실적 낙관주의'....'낙관적 현실주의'....

p60

 자신의 사고방식에 대한 깨달음 없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리기란 불가능하다. 깨달음과 선택은 변화에 창조적으로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틀이다.

p71

 자신의 일과 라이프스타일에 깊은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이 무엇을 지지하는지 그리고 어떤 가치를 중시하는지 잘 알고 있다면 더 쉽게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밖에 없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비전이 더 명확하기 때문이다. 만약 직장에서 어려움이 발생하면 관련된 사람들과 접촉을 피하기 보다 그 사람들과 솔직히 얘기해보는 것이 스트레스에 강해지는 방법이다.

 만약 중요한 프로젝트가 있는데 자신이 그 프로젝트를 진행할 능력이 충분하다면 손을 들고 한번 해보겠다고 말하라. 만약 어떠한 갈등이 있다면 해결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라. 전원을 끄는 대신 주파수를 맞추라. 개인적 인간관계에도 똑같은 기술을 적용할 수 있다. 일이나 인간관계가 자신에게 정말로 중요하다면 관심을 기울이고 더 발전적으로 될 수 있게 전념할 필요가 있다.

p78

 변하지 않는 인생의 진실이 하나 있다. 바로 '현실과 입씨름만 하다 보면 항상 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다시 새롭게 정의를 내린다 해도 지금 현재 상황은 그대로의 모습에서 한치도 달라지지 않는다. 현재 상황을 만든 조건들은 이미 역사가 되었다. 즉 '현재'를 만들어낸 일연의 사건들은 '과거' 에 발생했고 과거는 이미 지나가 버렸다. 그러므로 어떠한 교훈을 배웠는지에 주의를 기울이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기술을 연마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낫다. 과거를 바꾸기 위해 애쓰는 것 자체가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시간여행을 하는 SF영화의 주인공이 아니기 때문이다.

p82

 "원한을 품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던지려고 뜨거운 석탄을 손에 쥐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화상을 입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붓다

p84

...부정적인 감정들이 엄습해올 때면 빠르게 걷거나, 복식 호흡을 하거나, 명상을 하거나, 악기를 연주하거나, 웃을 수 있는 것들을 찾거나, 샌드백을 때리며 에너지를 발산하거나, 여러 다른 스트레스 조절 기술을 이용해 생각의 방향을 바꾸도록 노력하라.

p99

 "부정적인 감정은 '나에 대해서만 생각하는'것이다. 반대로 긍정적인 감정은 자신을 자기 자신으로부터 자유롭게 하는 것이다. 복수의 감정과 용서의 감정은 동시에 생겨난다. 그러나 이 두 감정이 장기적으로 가져오는 결과는 극명하게 다르다. 부정적인 감정이 생존에 필수적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오직 '현재'만을 생각했을 때 그러하다. 긍정적인 감정은 우리를 더 확장시켜주고 시야를 넓혀주고 무언가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긍정적인 감정은 우리가 미래에 생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당신은 어떨 때 연민을 느끼는가? 나만의 문제, 내 가족만의 문제, 나와 비슷하게 생기고 비슷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만의 문제를 뛰어넘어 다른 문제에 대해서도 염려하는가? 모든 생명체와 지구 자체를 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마음이 확장된다면 당신은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p100

 기독교에서는 이와 관련된 행동을 황금률이라고 한다.

'다른 사람이 당신에게 해줬으면 하는 대로 다른 사람에게 하라.'

유대교 전통에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당신에게 해로운 일을 다른 사람에게 하지 말라. 이것이 원칙이다. 나머지 모두는 주석에 불과 한다.'

일본 신도 전통에서는 같은 말을 이렇게 시적으로 표현한다.

'당신 앞에 있는 사람의 마음이 거울이다. 당신 자신을 보고 싶다면 그것을 보라.'

p125

 제리는 어린 시절부터 무술을 배워왔다. 그는 모든 종류의 무술은 생각으로 가득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몸에 새겨진 직관적 지혜에 자기를 내맡긴다는 점에서 명상과 비슷하다고 했다. 직관적 지혜에 자기를 맡긴 채 상대방으로부터 비언어적 수준의 희미한 신호를 감지하면서 자연스럽고 우아하게 움직이는 것이 바로 무술이라는 것이다. 제리는 요가도 배웠는데 자신 있게 말하기를 요가도 무술처럼 같은 종류의 정신적 기술을 훈련시킨다고 했다. ....

p150

 정신을 아무리 열심히 수련하더라도 일단 우리는 움직이며 살아가도록 만들어져 있는 돈ㅇ물이다. 이 사실을 잊지 않는다면 가만히 앉아 빈둥대는 일이 우리를 바보로 만들 것이라는 사실이 명백해진다.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지 못하면 뇌의 화학반응이 균형을 잃게 되고 기분은 점점 더 부정적으로 변한다. 즉 우울하고 불안하고 공격적으로 변하게 된다. 사고방식을 개선하고 이미 배운 기술들을 강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지금 바로 의자에서 엉덩이를 떼는 것이다.

p170

내가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나의 가장 큰 강점들은 무엇인가?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기술 중 어떤 기술을 가장 쉽고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겠는가?

어떤 새로운 기술이 나에게 필요한가? 그리고 어떻게 배울 수 있는가?

누가 나에게 조언해줄 수 있는가?

도움이 되어줄 수 있는 사람들이 있는가? 누구인가?

나와 유사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의 네트워크가 있는가? 있다면 함께할 수 있는가?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