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호흡이 10년을 더 살게 한다

[도서] 호흡이 10년을 더 살게 한다

최천웅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호흡이 10년을 더 살게 한다

저는 사실 미세먼지가 안좋다는 얘길 많이 들어도 심각성을 크게 느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미세먼지에 대해서 매일 어느정도인지 나오고 있는데도 말이죠. 어떤 날은 마스크를 쓰고 어떤 날은 뿌옇다고 불평하는 사람들을 보면서도요.

이 책은 저에게 정신 차리고 제대로 대처하라는 경고를 하려고 온 듯 합니다. 요즘은 코로나19 때문에 무조건 마스크를 쓰지만 코로나가 아니었다면 저는 아직도 미세먼지 때문에 꼭 마스크를 쓰지는 않았을 것 같아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심각하다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좀 더 그 내용들이 쉽게 다가오고 이해가 되었던 것은 장황한 설명보다는 간단하고 쉽게 설명되어 있다는 것. 차례를 확인해보며 해당 내용의 페이지를 펼쳤을 때도 내용이 길지 않아서 너무 좋았습니다. 그러니 아무래도 이해가 빠르겠지요.

미세먼지 때문에 죽을 수도 있다니.. 모든 연기가 다 안 좋다니.. 이제는 음식을 할 때는 꼭! 무조건 환풍기를 틉니다. 청소기를 사용할 때도 더 깨끗해질 거라고만 생각했는데 환기에 신경쓰게 되었네요.

알레르기에 대해서도 인식이 달라졌는데 새롭게 생각해보게 된 것은 시골이나 자연, 산 속이라고해서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인 중에서 도심에서 벗어나서 건강을 되찾았다는 분도 계신데요. 그것이 무조건 도시에서 시골로 이사했기 때문이 아니라 맞지 않는 곳에서 맞는 곳으로 이사같기 때문이었네요. 각자 자신에게 맞는 곳 혹은 유해물질이 없는 곳을 살펴야한다는 것.

폐활량과 결핵에 대해서도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며 제대로 알게 되었습니다. 한번 망가진 폐는 돌이킬 수 없다는 것도 몰랐네요. 집에서 할 수 있는 건강 호흡법도 그림이랑 같이 나와있는데 따라하기 쉬워서 좋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5장 원인을 알면 답이 보인다'. 이 부분에는 실제 사례들이 나와서 있어서 잘 알지 못하거나 심각성을 느끼지 못해서 겪은 이야기들을 읽어보며 앞으로 해야할 것들을 챙겨보게 되었습니다.
건강하게 숨 쉬는 삶으로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