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예스24X문화일보 국민서평프로젝트
이나모리 가즈오의 인생을 바라보는 안목

[도서] 이나모리 가즈오의 인생을 바라보는 안목

이나모리 가즈오 저/노경아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나모리 가즈오의 '인생을 바라보는 안목'을 읽고 일과 사람, 나의 삶과 함께 인생을 바라보는 안목이 조금은 생긴 것 같다.

직장에서 교세라 프린터를 많이 쓰는데 이 회사를 창립한 사람이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이다. 이나모리 가즈오 명예회장은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 중 한 사람으로 꼽히며 살아 있는 경영의 신으로 불린다.

제날짜에 월급 받기도 힘겨울 정도로 회사의 재정 상태가 매우 나쁜 회사에 취직해서 연구실에서 먹고자며 파인세라믹스의 재료 개발에 성공한다. 그 일은 연구 경력이나 실력에 비해 감당하기 어려웠지만 포기하지 않고 개발에 매달렸고, 결국 성과를 내서 회사를 구하고 성장시킨다.

그는 기술부장과의 마찰로 자신이 혼을 바쳐 키운 회사에서 퇴사하여 스물일곱 살 되던 1959년 자본금 300만 엔으로 교토 세라믹(현 교세라)을 설립하여 연간 15,000억 엔, 69,000명의 직원을 거느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이 대목에서 한 조직의 부서장으로서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의 성과에 박수를 보내는 한편 중간 관리자가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면 회사의 소중한 인재가 퇴사하게 된다는 교훈을 얻었다.

매일 업무를 보고 인쇄를 하면서 마주하던 교세라 프린터에 익숙해 있었기 때문에 책의 내용이 더욱 머리에 쏙쏙 들어왔다.

 

책의 내용중 특히 기억에 남는 문장이 있다.

 

일을 대하는 

동기는 선한가?

사심은 없는가?

인간으로서 옳은가?

 

나는 수익을 창출하는 일이 아니라 공익적 성격의 일을 하고 있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 특히 위의 세가지를 생각하고 일의 목적과 수행 방향을 정해야겠다고 결심했다.

일과 인생의 성공방정식에 대해 말한다.

인생과 일의 결과 = 사고법 X 열의 × 능력 

일과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것은 사고법, 즉 인생을 대하는 태도와 일을 대하는 열의, 그것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이중 어느 것이 '0'이 되거나 '-'가 되면 전체 성과는 제로가 되거나 마이너스가 된다는 법칙은 각 요소의 중요성을 잘 알려주고 있다.

마음이 깨끗한 사람일수록 눈 앞의 목표든 인생의 목표이든 때 묻은 사람보다 훨씬 쉽게 달성하는 경향이 있다. 깨끗한 사람은 땨묻은 사람이 패배를 두려워하여 도전을 꺼리는 일에도 태연하게 도전하여 너무나 간단히 승리를 얻어가곤 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지나온 삶을 돌이켜 보면 사업을 수행하면서 큰 성과를 내고 그 성과물이 오래도록 좋은 결과를 유지한 사람은 대부분 마음이 깨끗한 사람이었다는 것을 기억한다.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은 신념의 힘을 믿고 한결같은 노력을 기울이고 그런 사고법으로 살다보면 인생은 더욱 충실해질 것이고 이 사회 역시 더욱 풍요롭고 아름다워 질 것이라 이야기한다.

이 책은 기업을 경영하는 CEO, 국가를 경영하고 국민의 삶이 더욱 행복해지도록 힘쓰는 정치가는 물론 학생을 가르치는 선생님들과 조직을 관리하는 부서장들에게 적극 권하고 싶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