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도서]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켈리 최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언제나 감동을 준다.

저자의 사례도 마찬가지이다.

도전정신을 갖고 자신의 상태를 극복하려는 열망으로 지금의 성공을 이룬 저자의 이야기는 전율이 일게 했다.

 

빈농의 가정에서 태어나 가난 때문에 고등학교에도 갈 수 없었던 켈리 최가 자신의 환경을 운명처럼 받아들이고 순응했다면 지금의 그는 없었을 것이다.

공장을 다니며 하루 8시간에서 10시간의 공장일을 하면서도 배우려고 노력하지 않았다면 더 나은 삶을 생각할 수 없었을 것이다.

야학 공부를 위해 서둘러 이동하며 허기를 채우기 위해 먹은 떡이 기도를 막아 죽은 친구를 보고 슬퍼만 했다면 유럽 11개국에 약 54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한 연 매출 5천억 원의 글로벌 기업가, 2020[선데이 타임스]에서 선정한 영국 345위의 부자인, 지금의 켈리 최는 없었을 거다.

용기를 내서 도전하고 새로운 환경에 자신을 던져놓았을 때 얼마나 두려웠을까. 포기하고 다시 자신이 알던 세상으로 돌아가서 그만그만한 삶을 살고 싶은 생각이 왜 없었겠는가?

그러나 켈리 최는 주저앉지 않았다. 포기하지도 않았다.

용기와 근육은 사용하지 않으면 없어진다고 한다.

용기를 웬만큼 갖고있는 사람도 매일 운동으로 근육을 단련하듯 그 힘과 양을 꾸준히 키워야 한다. 그래야 자신의 환경을 뛰어넘어 더 나은 세상을 도약할 수 있는 것이다.

켈리 최 회장의 탁월한 점은 그렇게 이룬 성공의 경험을 아낌없이 나누는 선한 영향력에 있다.

인생에서 성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초심을 잃지 않고 열정과 겸손한 마음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공 가도를 달리게 되면 처음의 마음을 잊고 교만해지고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아래 사람을 함부로 대하며 상처를 주게 된다. 이는 건물로 치자면 기초공사를 부실하게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한다.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기업이나 건물은 태풍과 같은 위기 상황이 오면 속절없이 무너지게 된다. 그리하여 기억의 저편으로 사라지는 것이다.

회사에서 사장은 운전대를 쥐는 사람이 아니라 통찰력을 발휘해 멀리 바라보고 목적지를 정하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저자의 주장은 조직의 부서장으로 있는 나에게 귀한 가르침을 준다. 개인적인 부분뿐 아니라 내가 하는 일에서, 내가 속한 조직에서 통찰력을 갖고 궁극적인 목표점에 도달하기 위해 멀리 바라볼 줄 아는 눈을 가져야겠다는 부담과 책임감을 갖게 된다.

오늘 나는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나는 어떤 위치에서 도시락을 파는 사람이 되어야 할까.

찬찬히 고민해 볼 일이다.

 

그리고 우선은 죽음까지 고민했던 저자가 체득한 부의 시크릿 7가지 법칙을 다이어리 맨 첫 장에 써놓고 매일 바라보며 실천하고 영감을 얻기로 했다.

 

법칙 1. 일어서기만 해도 삶은 다시 시작된다.

지치면 쉬어가고, 급할 땐 뛰는 게 인생이다.

누구나 한번은 넘어진다. 그럴 때는 툭툭 털고 일어서면 된다.

 

법칙 2. 나 만의 기준을 세워라.

사업은 결혼과 닮았다. 나와 잘 맞는 이와 만나야 행복할 수 있다. 타인의 생각을 기준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법칙 3. 100권의 책을 자기 것으로 만들어라.

한 권의 책보다 여러 권의 책을 읽어 스스로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하고 분별 하여 그 내용을 완전하게 흡수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법칙 4. 결국 답은 현장에 있다.

아무리 좋은 책, 좋은 글,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 하더라고 이것을 실천하지 못하고 제 것으로 만들지 못한다면 소용 없다.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발로 뛰며 얻는 것은 무엇보다 값진 것이다.

 

법칙 5. 도움을 받고 싶으면 도움을 청하라

나는 사업가로서 단점이 많았다. 해결법은 하나였다. 다른 이의 힘을 빌려, 배울 건 배우고 맡길 일은 맡기는 것이다.

 

법칙 6. 운을 내 편으로 만들어라.

다들 운에 대해 쉽게 이야기한다. 하지만 운은 아무한테나 가지 않는다. 오직 준비된 자만을 따른다.

 

법칙 7. 비전을 제시하라.

돈이 목적이 아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상상력 그것으로 승부를 봐야 한다. 목표가 뚜렷하고 준비해왔으며, 기회가 왔을 때 그 비전을 정확하게 보여준다면 부에 한 발짝 더 다가갈 수 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