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의기양양 고사성어 어휘력 일취월장

[도서] 의기양양 고사성어 어휘력 일취월장

세사람 글/백명식 그림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한글을 사랑하지만, 한자가 차지하는 비중을 결코 만만하게 보면 안된다.

분명 뭘 묻고 있는지 알지만, 한글로만 설명하기에는 역부족인 경우가 있다. 이럴때 이런 사자성어를 쓰면 좀더 이해가 쉬운데 하는 경험을 겪어봤을 것이다.  

요즘 아이들이 공부하는 것을 보면 예전처럼 단순히 사지선다형의 문제에서 정답을 찾아낸다거나, 단답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어떤 문제든 그 과정을 이해하고 있어야만 해답을 얻을수 있고, 또 그 과정에 이르기까지를 논리정연하게 말할수 있어야 한다. 즉 선생님의 단순전달식 수업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토론식으로 풀어내야 하며,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러한 의사표현을 함에 있어서 풍부한 어휘력을 구사할수 있는 것만큼 귀한 자산은 없을것이다. 제아무리 머릿속으로 떠도는 생각이 있다하더라도 그것을 정확하게 짚어내야 하는데, 의외로 고사성어가 활용도가 높다는 것을 알고 있기에, 기분좋게 그리고 재미나게 아이랑 책을 읽을수 있었다.

나도 꽤 한자에 인지도가 높다고 자부했는데, 아이랑 이 책을 읽으면서 퍼뜩 떠오르지 않는 고사성어도 있었고, 음자체를 헷갈려 하는 경우도 있어, 아! 이래서 공부는 끝이 없구나 계속 같이 공부하면서 성장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일단 구성 자체가 큰 부담이 없다. 일단 고사성어의 뜻을 동화책을 읽듯이 이해할수 있고, 그이후로는 고사성어를 이루고 있는 한자의 뜻과 음을 파악하게 하고, 뜻을 제대로 이해한 고사성어를 언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해 깨닫게 한다. 단순히 그 고사성어의 설명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비슷한 예와 반대에 대해서도 알수 있게끔 예를 들어주고 있다.
아무리 좋은 공부라하더라도 아이가 지루하다고 생각하거나, 어렵다고 생각하면 친해질수 없는데, 이 책은 어휘력학습을 옛이야기와 현실속 이야기와 함께 버무려 놓아 고사성어의 쓰임새를 정확하게 이해할수 있게 도와주고, 어휘력의 향상을 꾀할수 있다는 이점을 가지고 있는 책이다.

거기다 국가공인 한자자격시험 준비도 더불어 할수 있다는 것이 좋았다. 다양한 난이도의 사자성어를 재미난 일화와 함께 공부할수 있으니, 더 재미날 것 같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