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마음공부

[도서]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마음공부

심선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실수로 괴로워하는 누군가에게

'실수해도 괜찮아'라고 말해주고 싶었다"







내안의 나를 어떻게 하면 좀 더 편안하게 대해주고,

아껴주고 위로해줄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읽게 된 책입니다.

요즘 '그림책'에 빠져서 그림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그저 어린이용이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교훈을 주거나 마음을 다독여주는 내용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그림책으로 힐링하는 것도 정말 좋은 방법이란 걸 새롭게 깨닫고 있었어요.

《그림책으로 시작하는 마음공부》 책으로 통해서 제가 깨달은 내용이 어떤 것이고,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 지 더 많이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됐던 것 같아요!




 

 







저자 : 심선민

15년 넘게 유아 및 초·중·고등학생, 성인을 위한 독서치유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해 왔다.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연령이 독서를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독서 성장 멘토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자람 책놀이연구소> 소장으로 모든 연령을 대상으로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 심리치유 코칭을 하고 있다. 상처받은 많은 이들이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최고의 마음성장 멘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많은 이들이 건강한 관계와 소통을 통해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돕는 독서치유, 마음성장 메신저로서의 삶을 소명으로 삼고 있다. 도서관, 각급 학교, 육아지원센터 등 다양한 기관에 연간 100회 넘게 강연과 강의를 하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많은 이들과 소통하고 있다. 아동학을 전공하고 현재 대학원에서 상담교육을 공부하고 있다. ‘맘스홀릭베이비’ 오디오클립에서 그림책 태교, 그림책 육아를 주제로 방송을 진행했으며, 여러 매체에 그림책 심리상담, 육아, 독서를 주제로 칼럼을 쓰고 있다. 저서로『0~7세 그림책 육아의 모든 것』이 있다. 




내 안의 나와 마주하는 시간


 "내가 만드는 기적의 시작" 



 - 내 삶의 주체는 나, 자기결정권 : 자신이 진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사회가 정한 기준에 따라, 부모님의 뜻에 따라, 또는 친구 따라 자신의 행보를 결정하지만 행복하지가 않습니다. 저도 사실 제가 원하는  삶이 어떤건지 아직도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태인 듯 해요. 삶의 주체는 나이지만, 그 주도권을 타인에게 뺏겨버린 느낌이 들더라구요.

 - 피튜니아 프로젝트 : 피튜니아처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인지하고, 그것을 자신 있게 선포하는 연습을 하는 수업입니다.  피튜니아 프로젝트의 목표는


 1.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한다.

 - 버킷리스트 작성하기 : 오늘, 내일 혹은 올해안에 하고 싶은 것, 배우고 싶은 것, 갖고 싶은 것 등을 떠올리며 생각나는 단어를 적습니다. 적은 단어들의 구체적인 실행방법을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합니다. 육하원칙을 따르다보면 추상적인 개념들이 구체적으로 정리가 된다고 하네요! 


 2.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말한다.

 - 육하원칙에 따라 원하는 것 선포하기 : 오늘 하고 싶은 일을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하고 선포합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말해도 되고, 혼자해도 된다고 하네요.


 3. 원하는 것을 최선을 다해 실행하고, 일상에서 작은 성공 경험을 늘린다.

 -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산다는 것은 스스로를 책임진다는 의미입니다. 즉, 스스로 자기결정권을 갖는다는 뜻입니다. '나는 할 수 있다'라는 자신에 대한 온전한 믿음은 우리에게도 기적을 선물합니다. 



" 내가 꾸는 꿈이

진짜 내 것이 맞는지

점검해 보자 "




우리는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복수하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면"


 - 복수가 복수를 부르는 삶은 과연 행복한 삶일까요? 조엘 오스틴의 말을 읽는데 몇가지 생각나는 말이 있더라구요. "내가 옳다면 화낼 필요가 없고 내가 잘못했다면 화낼 자격이 없다"라는 간디의 말이 생각났습니다. 오래전부터 참 좋은 말인 것 같아서 가슴에 새겨두고 있었는데, 이 책에서 다시 한 번 더 이런 관점에 대해서 짚어주더라구요. 






이 책을 읽으면서 읽어보고 싶은 책과, 보고싶은 영화가 너무 많아졌습니다.

한 챕터씩 다시 읽은 후에 심선민 작가님께서 추천해주신 책과 영화를 볼 예정입니다.

그 중에선 제가 너무 좋아하는 영화나 책도 섞여있어서 더 가슴 설레더라구요.

마음을 다스리는 공부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면 좋을지 스스로가 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해주는 책이라 더 좋았습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