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오늘도 화내고 말았습니다

[도서] 오늘도 화내고 말았습니다

박윤미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서평>

 

    오늘도 화내고 말았습니다.

 

저자 : 버럭망 박윤미

 

제목부터 강렬하게 확 끌렸습니다. 하루도 화 안내고 살기 힘들고, 화를 안내고 오늘 하루 잘 버텼어라고 하기에는 내 감정은 어디에 있지. 계속 나의 감정은 꾹꾹 눌러가며 참은 것은 아닌지.. 그러다가 한꺼번에 폭발하듯이 화내는 나를 보며 늘 똑같은 패턴의 모습에 지쳐서 무기력할 때 쯤 나는 이 책을 만났습니다

좋은 부모가 되겠다는 다짐은 하루, 이틀, 삼일도 못가서 무너져버린적이 많죠.

아이 마음도 알아주고, 내 감정도 다스릴 수 있는 상황별 맞춤 처방이 친절하고 구체적으로 실생활에서 내가 바로 적용가능한 활용법이 분명 있을텐데, 나는 왜 모르고 나만 자주 이렇게 화를 내는걸까? 나라는 사람은 왜 이리 화가 많은걸까? 감정표현에 서툰걸까? 요리레시피중 소금 적당히, 설탕 거시기, 참기름 적당히.. 눈짐작 감으로 하라고 하면 당황하듯이 이 책은 아주 친절하게도 소금 작은티스푼1, 설탕 작인 티스푼2, 이렇게 구체적으로 써 있어서 아무나 쉽게 적용 가능한 현실육아코칭책이다.

 

저자의 프롤로그와 내가 가장 궁금한 상황대처법이 맨 뒷에 나와 있어서 5장정도만 읽었는데도 나는 눈물이 쭉쭉 흘렀다. 그렇치. 아이의 마음은 재미와 흥미와 신나는 일을 찾고, 엄마는 안전, 공감, 평안, 예의바르기를 바라는 건 엄마의 마음인데... 이건 아이와 대립적이 마음과 감정카드가 놓여있을 때 이책은 어떻게 풀어가는 걸까? 너무 궁금했다.. 솔찍히 육아책, 육아강의, 다큐등 수많은 책을 읽었다. 아이와 힘겨루기 기싸움 하지 말아라, 아이의 감정을 먼저 공감해주라, 아이는 부모의 뒷모습을 보고 자란다, 아이에게 선택권을 주라, 부모는 아이와 협력관계이지 부모의 명령에 순종하는 리모콘은 아이다. 아이의 의사를 존중해주라.. 수 많은 명언들이 있지만, 지금 이순간에 어떤분의 명언을 적용할지 우리는 난감할때가 너무나 많다. 즉 좋은부모가 되기 위해서 인내하고 정성을 다해서 키우고 싶지만, 순간 순간 그럼 내 감정은? 홀로 전투하듯이 아이를 키우다 보면 남편에게도 외면받아서 위로와 공감와 지지가 채워지지 않을때는 허무하고 나는 아이에게 좋은부무가 아닌 것 같아서 자책하고 그래서 미안한 감정이 들고, 나도 모르게 우울할 때가 많았다.

 

분명 친절한 레시피, 친절한 사용설명서가 있을텐데. .

아이에게도 엄마에게도 두렵고 피하고 싶고 인정하고 싶지 않는 라는 이 키워드를 어떻게 드러내고 어떤 방법으로 다스리고 어떤식으로 이해시켜야 될지..... 저는 10년동안 자녀를 키웠지만 난감할 때가 참 많았는데 이 책은 아주 명쾌하고 친절하게 우리를 상황별로 자세하게 설명해주고 일지처럼 기록할 수 있도록 예시가 있습니다.

감정은 참는다고 없어지지 않는다 : 부모의 마음도 중요합니다. 저는 이부분이 많이 공감이 갔습니다.

 

감정은 참는다고 없어지지 않습니다. 화를 참다 보면 화를 잘 다루는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화에 더 예민해집니다. 참을수록 더 참기가 어려워집니다. 감정은 누르고 억업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히 표현함으로써 관리할 수 있거든요.

 

그 시작은 바로 부모인 나의 감정을 알아주는 것부터입니다. 내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내 감정은 지금 어떠한지 스스로를 알아주는 거예요. 물론 공감하며 충분히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이 옆에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해소가 되니까요.

 

자기 비난이나 질책이 아니라 자신을 자주 따뜻하게 품어주고 지지해줄 수 있도록 자신에게도 관심을 가져주세요. 아이의 감정을 알아주는 것만큼 부모의 감정을 알아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내가 화내는 방식 점검하기

내가 언제 자주 화를 내는지, 그리고 화가 날 때 아이에게 어떻게 말하고 반응하는지를 점검하세요.

 

부모의 감정 조절 기술이 필요한 이유

아이가 나의 감정 쓰레기통으로 활용되는 참사를 막기 위해서는 감정 찌꺼기를 비우기 위해 내 마음을 돌보는 활동이 필요합니다.

 

어제까지는 아이에게 화를 냈다면, 오늘부터는 아이가 내 감정쓰레기통이 되지 않도록 이책의 체크일지를 작성해서 진짜 화를 다스릴 수 있는 엄마가 되고 싶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