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신방수 세무사의 확 바뀐 상가·빌딩 절세 가이드북

[도서] 신방수 세무사의 확 바뀐 상가·빌딩 절세 가이드북

신방수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 깨달은 것
상가와 빌딩에 대해 꼭 필요한 전반적인 유용한 내용을 담고 있어 투자시 두고 볼수 있는 활용도가 높은 책이다. 
다 마찬가지겠지만 특히나 상가와 빌딩은 투자를 함에 있어 부가가치에 대해 땔래야 땔수 없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 책에서는 
부가가치세에 대한 거의 모든 내용들을 기술하고 있어 많은 부분을 얻을 수 있었다. 


* 적용할 것
상가 투자를 하고 있었는데 부가가치세에 대해 이해가 부족한 부분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제대로된 이해를 할 수 있었다.

 

* 부분필사

Page29. 사업자등록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있다.
           매매계약을 하면 사업자등록을 제때에 신청해야 부가가치세 환급을 받을 수 있다. 현재는 공급시기가 속하는 과세기간(1.1~6.30, 7.1~12.31) 종료일로부터 20일 내에 신청하면 된다. 예를 들어 매매 시 잔금지급일이 3월 25일이라고 가정하면, 7월 20일 까지 일반 과세자로 사업자등록을 하면 환급이 가능하다.

Page67.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가 면세되는 품목이나 용역을 제공하는 사업자를 말한다. 주로 국민들의 기초생활과 관련되거나 부가가치세를 면세하는 것이 실익이 있는 경우에 대해서는 제한적으로 면세를 적용하고 있다. 이하에서는 부가가치세가 면세되는 사업자들의 납세의무를 알아보자.

Page151. 일반과세자가 상가를 임대 시 임대료의 10%, 임대보증금에 대해서는 이자상당액의 10%만큼 부자가치세가 발생된다. 후자를 간주임대료에 대한 부가가치세라고 한다. 

Page294. 오피스텔을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앞에서 본 상가건물과 같은 양도소득세를 부담하게 된다. 그리고 오피스텔이 업무용으로 사용되면 주택과는 별개의 물건이 되므로 주택과세제도에 어떤 영향도 주지 않는다.

Page300. 상가주택은 상가와 주택이 결합된 주택이다. 따라서 이런 종류의 건물을 취득하거나 보유할 때 발생하는 취득세나 재산세 등 지방세는 상가와 주택을 구분해 매겨진다. 하지만 국세인 양도소득세에서는 연면적으 크기에 따라 과세방삭이 달라진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