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도서] 마케팅 때문에 고민입니다

이승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제품 자체만 좋아도 매출이 늘고 성공할 수 있는 시대가 있었다하지만지금 시대는 제품만 좋다고 해서 성공을 보장받을 수 없다좋은 제품좋은 서비스 등을 가지고도 고객이 알아주지 않아 문을 닫고 망하는 경우가 많다이런 경우 가장 큰 실패의 요인 중 하나는 마케팅일 것이다그렇다면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살아남고 성공할 수 있을까?

 

이 책에 담긴 마케팅 노하우는 저자가 업종을 불문하고 수천 건이 넘는 마케팅 실무를 대행하면서 터득한 노하우이자잘 나가는 곳들이 활용하는 온라인 마케팅 비법들이다핵심원리라고 할 수 있는 6가지 비법은 성공한 사람들의 시행착오를 통해 검증된 것들이지만독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쉽게 풀어냈다저자가 누가 읽더라도 온라인 마케팅에서 최소 중간 이상은 갈 수 있도록 이해하기 쉽게 구성했다고 하니 기대해볼만하다.


 

1. 매출공식도 이해하지 못한 채 사업 시작하지 마라

2. 잠재고객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3. 내부광고를 통해 고객을 꽉 잡아라

4. 상위노출에는 기본 원리가 있다

5. 고객은 좋은 콘텐츠를 원한다

6. 측정불가 -> 관리불가 -> 개선불가

 

이 책에서 전하는 온라인 마케팅 6가지 핵심 원리는 위와 같은 이 책의 6가지 챕터다.

각 챕터 아래에는 관련 된 노하우들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사진과 사례도표 등을 통해서 상세하게 설명했다.


 

1. 매출공식도 이해하지 못한 채 사업 시작하지 마라

마케팅을 하려는 목적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다그렇다면 기본적으로 매출이 일어나는 원리를 알고 있어야 한다의외로 창업을 시작한 분들 중에서 매출의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하니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첫 번째 핵심 원리라고 할 수 있다이 챕터에서는 매출 공식이자 매출을 위한 핵심요소인 유입량구매전환객단가의 각 요소별 이해와 함께 각각의 전략들을 사진과 사례를 통해서 풀어냈다.

 

2. 잠재고객은 당신을 기다리고 있다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잠재고객은 뒷전으로 하고 자신이 팔 상품에만 모든 관심을 쏟는다고 한다예를 들어 음식점이라면 가게를 찾아올 손님에 대한 생각보다는 자신이 만드는 음식의 맛재료메뉴에만 신경을 쓰는 경우를 말한다.

사업을 하려고 한다면 적어도 내가 파는 상품 혹은 서비스가 필요한 고객은 누구인지그들의 특징과 필요는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이 챕터에서는 온라인 영역에서 잠재고객을 찾아내는 방법잠재고객을 잘 이해하고 그들의 마음을 간파해내기 위한 감정이입잠재고객을 구매고객으로 만들기 위한 3가지 전략에 대해서 안내한다.

 

3. 내부광고를 통해 고객을 꽉 잡아라

이 책에서 말하는 내부광고란 1차 마케팅 이후에 실제 유입된 고객을 만나는 시점부터 그들을 돌려보내기까지모든 일련의 2차 마케팅 과정을 의미한다이를 저자는 이미 방문한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을 선사하는 것이라고 표현한다.

그는 제품과 서비스에 더욱 만족을 느끼도록 하는 것불편 없이 시원스럽게 구매를 결정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다음번에 또 찾아오고 싶게끔 만드는 것우리의 팬이 되도록 만드는 것이 내부광고의 힘이라고 전한다이 챕터에서는 내부광고의 가치와 이해활용 및 기존고객 관리 등에 대해서 안내한다.

 

4. 상위노출에는 기본 원리가 있다

흔히 온라인 마케팅을 이야기하면 포털사이트 상위노출을 말하기도 한다상위노출은 그만큼 사람들의 유입을 높이는 강력한 도구인 만큼 부인할 수 없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이 때문에 파워블로거의 폐해가 종종 기사에 오르기까지 한다상위노출은 키워드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포털사이트의 알고리즘을 파악하면 파워블로거가 아니더라도 효과를 낼 수 있다.

이 책에서 설명하는 그 개념과 알고리즘이라는 것들이 복잡한 것들이 아니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이 챕터에서는 상위노출을 위한 기본적인 원리 설명과 상위노출 없이 할 수 있는 노출마케팅에 대해서 안내한다.

 

5. 고객은 좋은 콘텐츠를 원한다

고객은 콘텐츠에 담긴 다른 이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마치 자신의 이야기를 대신해 준다고 느낄 때 호감도가 상승한다그런 글들은 아무리 길어도 끝까지 읽게 된다이처럼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는 마케팅에서도 중요하다.

좋은 홍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Why it? -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왜 당신에게 필요한가?’, ‘Why me? - 그걸 왜 하필 나한테서 얻어야 하는가?’라는 이 두 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이 챕터에서는 이에 대한 이해와 활용을 위한 사례 비교와 함께 콘텐츠 제작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팁들을 공유했다.

 

6. 측정불가 -> 관리불가 -> 개선불가

저자는 자신이 하고 있는 사업에서 성공하고 싶다면경쟁업체를 이기고 싶다면 자신의 업에 대한 측정부터 시작하라고 조언한다예를 들어 마케팅에 들인 투자가 얼마인지 기록하고그에 따른 결과는 어느 정도인지 꾸준히 체크해야 한다측정이 안 되면 관리가 안 되고관리가 안 되면 개선이 안 된다잘못된 것은 바로바로 고쳐야만 상황이 나아질 수 있다저자는 측정이 빠진 마케팅의 결말은 결국 비극이란 것을 잊지 말라고 강조한다.

이 챕터에서는 측정에 대한 이해와 활용, CPA방식의 온라인 마케팅을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 CPA 솔루션 활용법을 안내했다추가로 많은 사람들이 광고대행사로 물어오는 궁금한 사항에 대해서도 진솔하게 공유했다.

 

 

이 책을 읽다보면 다양한 비교 사례와 함께 저자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들이해를 돕는 사진과 도표 등 복잡하지 않도록 간단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려고 노력한 흔적들이 보인다덕분에 어려워 보일 수 있는 마케팅 용어나 개념들은 신경 쓸 필요가 없다일부 활용 팁 중에는 설명이 적어서 아쉬운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읽기 부담 없는 분량에 온라인 마케팅을 쉽게 이해하면서 좀 더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스러웠다.


그 노하우가 뭐가 되었든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처럼 현실적인 실천이 가능해야 한다좋은 노하우인지는 알겠는데실천하려니 애매하다모르겠다어렵다라는 말이 먼저 나온다면 무용지물이다.

마케팅 책 역시 찾아보면 수도 없이 넘쳐나지만정작 자기 업에 적용하려면 생각처럼 쉽지 않다책의 내용이 잘못 된 것은 아니지만그 내용을 현실에 적용하여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려면 책에서는 언급되지 않은 시행착오를 겪어야할 수 있다그런 면에서 이 책은 온라인 마케팅을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더더욱 단비와 같은 비법서이자시행착오와 시간낭비를 줄여줄 수 있는 실전서가 되지 않을까 싶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