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

[도서]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저/이현우,이현준 공편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언젠가 교과서와 TV에서 얼핏 들어봤던 이름 아우렐리우스, 그냥 그렇게만 알고 살아오다가 뒤늦게 독서에 빠져서 책을 읽다보니 아우렐리우스가 상당히 많이 그리고 자주 언급되는 것을 알았다. 수많은 자기계발서와 인문서적에서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의 구절은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어떻게 1800년 전에 살았던 인물의 에세이가 오늘 날까지 회자되며 깨달음을 전할 수 있을까? 그것은 그의 글 속에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본질적인 통찰이 담겨있어서일 것이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로마제국의 16대 황제이자 5현제의 마지막 황제로 스토아학파의 철학자로도 유명하다. 그가 남긴 시대의 명저 명상록은 본래 출판할 의도가 없었기에 어떻게 후대에 전해지게 되었는지는 명확하지가 않다. 다만 이 책을 접한 후대의 사람들이 개인의 기록으로 사장되는 것이 안타까워 명상록이라는 이름을 붙여 보존하고 출판한 것이 아닌가라고 추측할 따름이다.
명상록에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고민하고 사유해볼 수 있는 본질적인 문제인 삶과 죽음에 관한 통찰, 그리고 이를 지배하는 자연의 섭리, 삶의 소중한 가치와 원칙 등이 스토아철학을 바탕으로 가득 담겨있다. 자연의 본성에 따라 생활하는 것이 인간이 살아가는 최선의 길이라는 스토아학파의 신념이 잘 나타난 책이기도 하다.
한편으로 명상록은 시대의 고전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음에도 원문은 추상적인 테마 구분과 중복이 심하고 수백 개에 달하는 수많은 이야기들이 산만하게 흩어져 있어서 일반인들이 제대로 소화해내기 쉽지 않은 구성이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철학적 사고에 익숙하지 않은 일반인도 명상록을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77개의 구절을 선별하여 6개의 주제를 바탕으로 분류하여 재구성한 것이다.

 

1장 나는 이 세상에서 반드시 해야 할 일이 있다
2장 내일부터의 인생을 특별 보너스라고 여겨라
3장 내 영혼 속보다 더 조용하고 평온한 곳은 없다
4장 인생의 길에서 내 영혼이 비틀거리게 하지 마라
5장 용서하고 화해하는 것은 인생의 소중한 의무다
6장 정의를 성취하는 것이야말로 최고의 성공이다

이 책은 위와 같이 6가지 주제에 해당하는 다양한 문구와 통찰이 담긴 칼럼들로 구성되어 있다. 삶과 죽음에 대한 초연한 자세, 자연의 섭리를 인지하고 순응하는 깨달음, 자아인식과 내면과의 소통을 통한 마음의 안정, 도덕적 통찰과 분별력에 관한 조언, 고통과 역경, 위기에 대처하는 마음가짐, 용서와 화해의 가치, 진정한 선행의 가치와 방법 등 인간의 본질적인 통찰과 삶에서 마주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의 해법을 철학적 통찰을 통해서 풀어냈다.

 

솔직히 이 책에 담긴 아우렐리우스의 통찰이 특별하게 다가오지는 않았다. 아마도 그동안 많은 책들과 수많은 미디어에서 그의 통찰을 간접적으로 접해왔기 때문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깊이 있게 사유하고 깨닫는 과정을 진지하게 임한 적이 없었다는 것을 알았다. 그저 눈과 머리로 한번 훑어봤을 뿐이다. 뒤늦게 이 책을 통해서 각 구절의 의미와 가치를 곱씹어보며 명상록이 불멸의 고전이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조금씩 실감해가고 있다. 몇 가지 이야기들은 내가 갖고 있는 신념과 조금 벗어난 것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이야기들이 여러 번 곱씹어볼 만한 가치 있는 이야기들이다. 뒤늦게 삶의 시행착오를 통해서 깨닫기 이전에 명상록을 통해 통찰해간다면 남은 삶을 보다 올바르고 가치 있게 살아가는데 길잡이로 활용할 수 있으리라 본다. 그런 면에서 명상록은 한 번이 아닌 여러 번 곱씹어보길 권하고 싶은 책이다. 조만간 재구성되지 않은 명상록도 다시 접해봐야겠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