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그림 속 경제학

[도서] 그림 속 경제학

문소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명화를 감상하다 보면 그림과 색채에서 느껴지는 나만의 느낌에 집중하게 된다. 그 느낌이 알 수 없는 감정적인 감동을 줄 때도 있고, 때로는 과거의 추억을 떠올리게 할 때도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좀 더 색다르고 의미 있게 명화를 감상하고 싶다면 그 명화의 시대적인 배경과 작가의 상황을 알고 감상하는 것이다. 이렇게 감상하면 오감의 느낌을 넘어서 그 명화만이 간직한 스토리를 통해 이해의 깊이를 추가할 수 있다. 이렇듯 그림에 담긴 시대적 배경은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 책은 이와 같은 그림에 담긴 스토리에서 그 시대의 경제적인 배경을 이해할 수 있는 색다른 감상의 세계로 안내한다. 이 책이 명화감상과 관련 된 책이면서 경제경영 분야로 분류된 이유이기도 하다.

 

명화는 비단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영역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명화는 그 시대의 배경과 함께 나름의 사회적 메시지도 담고 있는데, 저자는 이를 경제학을 통해서 풀어냈다. 12개의 작품 속에서 숨겨진 경제학 코드를 찾았고 이와 배경적인 관련성을 가진 다수의 명화를 추가로 설명하여 당시의 경제 배경과 특징, 그림에 담긴 사회적 메시지를 상세하게 설명했다.

특히 이해를 돕기 위해 다양한 고전소설과 작가, 철학자들의 이야기들이 명화와 연결되어 소개되고, 정치, 예술, 종교, 사회 등 각 분야에 대한 유기적인 설명을 통해서 명화를 감상하면서 역사와 문학을 공부하고 경제학을 배우는 것 같은 재미를 선사한다.

각 파트별로 관련 경제용어도 별도로 설명했는데, 19개의 경제 용어가 소개되고, 사이사이에 재미있는 미술사 이야기들도 별도로 수록하여 흥미를 더했다. 감상의 영역이 포함된 만큼 컬러풀한 명화와 관련 사진들을 퀄리티 있게 편집한 점도 돋보인다.

 

명화의 배경을 통해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유추할 수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경제학으로 명화의 미학적 배경과 사회적 메시지를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이 흥미로웠다. 덕분에 감상의 영역을 넘어서 서양의 역사와 경제 흐름을 흥미롭게 학습해볼 수 있었다. 또한 시대적인 화두가 되고 있는 통섭과 융합이 저자의 창의적이고 유기적인 설명에서도 잘 드러난 듯싶다.

이 책이 경제학 코드에 초점을 맞춘 책이기는 하지만, 명화라는 미술을 통해서 세계사, 정치, 경제, 예술, 고전,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유기적인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식 향상과 교육적인 목적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더불어 감상의 측면에서도 그동안 시각적인 감상만을 즐겼다면 이 책을 통해서 스토리를 이해하는 색다른 감상을 시도해보는 것도 추천하고 싶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