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당신의 노후는 당신의 부모와 다르다

[도서] 당신의 노후는 당신의 부모와 다르다

강창희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당신의 노후는 부모와 다르다.

이책은 2013년에 출판된 책이지만 지금 읽어도 노후준비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40대 후반, 동료들과 화두중에 노후준비는 꼭들어간다. 모두들 불안감과 두려움이 있지만 명확한 솔류션이 없는 상태이다.
회사에서 열심히 일만하여 문제가 해결될줄 알았지만, 지금은 아니라는 것을 모두들 안다.   미생이라는 드라마에서 나왔던,  회사는 전쟁터이지만 밖은 지옥이다.  나이가 들수록 이말에 가지고 있는 무게감을 실감하고 있다.
각설하고~
소설책 혹은 에세이와 다르게 재테크, 기술서적들은 목차를 잘 보면 그 책이 가르쳐주는 뼈대혹은 주제를 알수 있다. 이책도 맞찬가지이다.
 
이 책을 관통하고 있는 뼈대는 후반기 인생준비를 재정적측면, 일하는 측면, 인생의 의미측면에서 나누어 보고 있다.
모두들 알고 있듯이 재정적측면은 자녀에 많이 투자 하지 말고, 노후준비를 하면 어느정도 대비가 된다. 여기서 더 나아가 펀드등에 투자하여 재정적면을 강화하면 좋다고 한다. 저자(강창희님)가 증권맨으로 살아온 이력이 있어 펀드를 추천해 주었는지는 모르지만, 한국의 펀드수익률로 보면 펀드가 꼭 좋은 솔류션인지는 모르겠다.
앞으로 기대가 된다는 의미로 받아 들이면 좋겠다.
 
두번쨰는 새로운 일을 선택할 때 체면을 버리고 자기에게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면 충분히 활기찬 인생 후반기를 살 수 있다고 한다.
 
인간으 타인의 눈길에서 지옥을 경험한다. 남의 눈을 의식하는 데서 벗어나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모른다.”
 

프랑스의 실존주의 철학자 [장 폴 사르트르]가 한 말이다. 인간이 집단 본능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그런데 후반 인생을 살아남으려면 남의 눈을 의식하는 것에서 벗어나야 된다고 한다. 대단한 통찰력이다.
혹자는 이것이 뭐 어렵냐고 하지만, 남의 눈 때문에 혼밥. 혼술을 하지 못하는 사람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을 안다면 결코 쉬운 일은 아닐것이다.
 
그리고 저자는 독서도 많이하고 강연도 많이 참여해보고, 유명강사의 동영상도 많이 시청해보면 자기에게 맞는 솔류션을 찾을 수 있다고 하였다. 하나의 정답은 없다. 먼저 발을 내딪고 점을 찍어보면 그 점들이 연계되어 멋진 후반기 인생이 되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이책에서 권하는 두권의 책으로 마무리 하고자한다.
-      임어당  [ 생활의 발견 ]
-      이정옥  [ 반만 버려도 행복하다 ]   


네이버블러그


https://blog.naver.com/soft_98/221319358831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