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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적 정의

[도서] 시적 정의

마사 누스바움 저/박용준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시적 정의 : 문학적 상상력과 공적인 삶
(누스바움, 1995, 2013: 궁리)

* 서문
. 저자는 '문예가란 정치에 깊이 참여하는 자'라는 월트 휘트라과 같은 신념으로 스토리텔링과 문학적 상상이 합리적 논증에 반하기 보다 오히려 필수적인 구성 요소를 제공해 준다고 확신하는 법철학자이자 정치철학자이다. 1986년부터 8년간은 유엔대학 부설 세계개발경제연구소(와이더)에서 개발도상국의 삶의 질 평가에 대한 프로젝트인 공적 역할을 맡기도 했다.
. 철학과 문학의 관계에 대한 사유의 공간이 도는 <법과 문학>이라는 강좌를 통해 문학은 보통법 전통에서 강력에서 제시되었던 인간적이고 다양한 가치를 지닌 공적 합리성 개념에 대한 연구 및 이에 대한 이론적 변호임을 알게 됨
. 인간의 존엄을 동등하게 존중하는 윤리학이 상상력을 발휘하여 동떨어진 이들의 삶에 개입할 수 없다면, 우리는 진정한 인간 존재로서 서로 관계를 맺는 데 실패할 것이고, 이러한 개입과 관련된 감정을 갖는 데도 실패할 것이다.
. 저자는 감정들은 사회정의에 대한 강렬한 비전을 내포하고 있으며, 정의로운 행동에 대한 강력한 동기를 준다고 주장한다(애넘 스미스의 [도덕 감정론] 근거).
. 공적인 삶에 있어서 문학적 상상력의 과제는 최상의 것을 창조하는 것이다. .. 우리 사회는 서로를 공감과 동정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을 거부하는 분위기이고, 이러한 거부로부터 어느 누구도 자유롭지 못하다... 이러한 결함에 대한 해결책은 공상의 부인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의 지속적이고 인간적인 함양에 있으며, 비인간적인 제도적 구조를 상상력으로 대체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제도를 새롭게 구축하는 데 있고, 나아가 공감 어린 상상력이 통찰을 보다 완벽하게 체화한 제도와 제도적 주체의 정립에 있다.

* 옮긴이가 정리해 준 저자의 주장
1) 월트 휘트먼의 [풀잎]이나 디킨스의 [어려운 시절]과 같은 문학 작품은 문학적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며, 이는 공적 영역을 변화시키는 전복적 힘을 가지고 있다.
2) 소설(특히 사실주의적 소설)은 다른 세계를 꿈꿀 수 있게 하며, 이러한 상상(공상)이 궁극적으로 더욱 인간적인 삶을 가능하게 한다.
3) 문학적 상상력에 깃든 공감과 연민 등의 감정은 공공의 합리적 추론이 근본 토대가 된다.
4) 개인과 사회가 문학적 상상력 및 합리적 감정 등의 요소들을 고루 갖추게 될 때 우리는 비로소 시적 정의에 도달할 수 있다.

. 훌륭한 문학 작품은 '정의로 나아가는 문'이다(발터 벤야민)
. 문학은 우리 삶에 인간의 얼굴을 찾아주는 것이다.
. 이 땅의 법이 진실과 정의와는 결별한 듯 보이는 지금, 시적 정의는 더욱 절실하다.
. 어려운 시절에 희망을 품지 않는 것은 지금의 세계를 있는 그대로 놔두는 것이다(하워드 진)... 공감, 용기, 친절, 희망 등을 마음속에 품는 것은 그 자체로 변화의 진원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장. 문학적 상상력
. 문학은 그 구조와 화법에 있어 정치경제학의 텍스트들 속에 담긴 세계관과는 양립할 수 없는 삶의 의미를 표현하며, 어떤 면에서는 합리성의 과학적 기준을 전복시키는 욕망과 상상력을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
. 만약 문학이 위험하고 통제되어야 마땅한 것이라면([어려운 시절]의 그래드그라인드식의 경제학), 달리 보면 문학이 공적인 삶에 두드러진 기여를 할 잠재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려운 시절]의 중심주제는 무엇으로 사람들의 행복을 측정하는가 하는 문제이며, 소설 전체가 강력하게 전개하고 있는 함축적 주제는 훌륭한 재판관 혹은 법률가의 합리적 추론 과정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 독서 행위와 읽은 내용에 대한 평가가 윤리적으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이유는 그것이 몰입과 비판적 대화 모두를 필요로 하며, 자신만의 경험 및 다른 독자들의 반응과 논쟁 모두를 통해 읽은 내용을 비교해보는 태도 안에서 형성되기 때문이다(부스)
. 소설은 장르 자체가 그 구조의 일반적인 특성들로 인해 시민의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공감과 연민을 형성한다. 애덤 스미스가 독서의 경험으로부터 분별 있는 관찰자의 태도와 감정의 형식을 발견한 것은 타당한 분석이었다.
. 경제학은 디킨스의 작품과 같은 소설이 상상력을 통해 보여주는 인간에 대한 지식에 기반을 두어야 하며, 보다 복합적이면서도 철학적으로 타당한 토대를 모색해야 한다.
. 소설 읽기가 사회정의에 관한 모든 이야기를 들려주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소설 읽기는 정의의 미래와 그 전만의 사회적 입법 사이에 다리를 놓아줄 수는 있을 것이다.

2장. 공상
. 디킨스의 [어려운 시절]은 과학적 정치경제학과 정치적 상상력에 대한 규범적 시각을 담고 있다.

* 공리주의적 합리적 선택 모델들
1) 통약가능성: 합리적 선택은 모둔 가치 있는 것들을 그 자체로 오직 양적인 차이를 드러내는 단인한 단위에 근거하여 측정 가능한 것으로 고려한다.
2) 집합성: 사회적 결과가 개별적인 삶들 사이의 경계를 핵심적인 것으로 고려하지 않고, 삶에 대한 정보 및 삶으로부터 도출된 데이터를 집계함으로써 얻는다.
3) 극대화: 가능한 한 많은 양을 얻는 것을 목표로 여김(개별적 이상과 사회적 합리성 모두 - 재산, 선호, 욕망의 만족, 쾌락 등)
4) 사람들의 선호를 외생적(외재적 원인을 갖는)인 것으로 간주. 즉 경제적 목적을 위해서 그것들은 주어진 것으로 취급
... 공리주의는 인간을 각각의 효용이 자리하는 곳으로 본다. 즉 무엇을 욕망하거나 쾌락과 고통을 수반하는 활동들이 발생하는 장소로 보는 것이다. 개인이 효용에 대한 정보가 얻어지면, 공리주의는 인간에 관한 그 어떤 정보에도 직접적인 관심을 두지 않는다... 개인들 사이의 경계, 선택의 자유 등은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볼 때 중요한 것이 아니다.
... 개인의 동등한 가치에 대한 강조는 고전적 공리주의의 이상이 갖는 매우 가치 있는 측면이다.
. 크리스마스의 자중손실

* 그래드그라인드 경제학
이성이야말로 교육이 다루어야 하는 유일한 능력이라고 보는 그래드그라인드의 공리주의적 계산에 해당하는 것만 보려는 경제학적 사유(계량화, 평균 효용, 합계원리)는 맹목적이다. 이러한 태도는 인식 가능한 세계의 질적인 풍성함, 인간 존재의 개별성과 그들의 내면적 깊이, 희망, 사랑, 두려움 따위는 보지 못한다. 인간으로서 삶을 산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의미 있는 삶은 어떤 것인지 등을 알지 못한다. 무엇보다 인간의 삶이라는 것이 신비하고도 지극히 복잡한 어떤 것이라는 점, 그리고 그 복잡함을 표현하는 데 적합한 언어들과 사유의 능력을 통해 접근해야만 한다는 점을 보지 못하는 것이다. 과학이라는 이름하에 깊은 사유를 촉발하고 비추는 경이로움은 폐기된 것이다. 개별 인간의 고통을 중요하게 다룬다는 명목하게 우리는 개인의 고통을 고립된 것으로 파악할 뿐 사회 맥락 속에서 적절히 헤아리지 못하게 되었다.
. 고통과 행복은 각각의 개별적 개인들에게 귀속된 것으로 보인다. 개인은 이것들을 홀로 감내해야 하며, 각각 행복을 추구하는 개별적 삶을 살아내야 하는 것이다. 개별적 삶의 주체로서 각자 자신의 삶의 방식을 선택하는 개인의 능력은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하다.
. 이러한 소설을 읽는 것은 내가 속한 사회적 계급의 구성원만이 아닌 다른 동등한 인간 존재를 인식할 수 있게 해 주며, 노동자들도 복잡한 사랑의 감정과 소망 그리고 풍부한 내적 세계를 가진 사려 깊은 존재들이라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해 준다. 그리고 그들의 가난과 억압적 노동 조건을 그러한 감정과 소망에 연관지어 볼 수 있게 한다. 개인적 삶들이 갖는 복잡한 특징을 강조하고 개인들 간의 차이를 부각하는 방법은 단순히 유토피아적인 정치적 해결 방식을 지양하고, 자유를 강조하면서 다양성을 존중하는 접근 방식을 제시한다. 하지만 자유는 명백히 물질적인 조건들을 가지며, 물질적 불평등에 의해 저해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사실들에 대한 지속적인 강조를 통해 우리에게 동정심과 정의를 향한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다.
. 이야기책들은 쓸데없지 않다. 이야기들과 동요에서 기쁨을 느끼는 아이는 인간 삶의 모든 것이 쓸모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한다. 오로지 유용함에만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사물을 존재 그 자체로 소중하게 여길 수 있는 세상과 관계 맺는 방식을 함께 배우는 것이다. 이것은 아이가 다른 인간 존재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도 적용할 수 있다.
. 소설은 그것의 기본구조와 목적의식에 있어 모든 인간 삶의 평등과 존엄에 대한 계속적 이상의 수호자이다.
. 소설읽기는 인간적 가치에 대한 감각을 생생하게 일깨워주며, 우리를 온전한 인간으로 만들어주는 가치 판단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한다.

. 삶의 질을 측정할 때 부유함이나 효용에 근거하기보다, 인간의 기능과 역량이라는 개념에 기초하여 접근하는 방식을 옹호하게....
. 저자가 주장하고 싶은 바는 [어려운 시절]과 같은 소설이 이러한 평가의 패러다임이 된다는 것이다. 대중의 삶을 다양하고 풍부한 질적인 구분, 개인의 기능 및 기능에 장애를 초래하는 요소에 대한 다층적인 설명 등을 통해 보여주고, 또한 인간의 욕구와 기능에 관한 일반적인 개념을 지극히 구체적인 맥락 안에서 사용하면서, 소설은 삶의 질을 평가하는 데 필요한 형태의 정보를 제공해주며, 독자로 하여금 평가를 내리는 과정에 참여하도록 이끈다. 그리하여 이는 이루의 양적인 평가에 근거한 단순화된 모델이 형성되어야 할 범위내에서, 공적인 업무에 적합한 종류의 상상력의 틀을 보여준다. 동시에 이는 공적인 삶뿐만 아니라 사적인 삶에서도 그러한 평가를 현명하게 하기 위해 필수적인 상상력의 능력을 길러주면서 동시에 그 한 예를 제시한다.

3장 합리적 감정
. 공리주의는 고통이라는 사실로부터 출발하고, 무엇보다 고통을 없애고자 하는 소망에 의해 작동한다. 그래서 만약 공리주의가 합리적인 것이라 표방하는 추론의 방식들이 우리가 타인의 고통에 대해 온전히 합리적인 대응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을 박탈하는 것이라고 증명할 수 있다면 이는 공리주의에 대한 아주 심각한 내적 비판이 될 것이다.
. 계산적 지성의 추상적인 시각은 상대적으로 근시안적이고 무차별적인 것으로 드러난다... 감정을 가르치는 것에 실패한 아버지 때문에 자신이 '정의롭지 못한' 사람이 되었다고 루이자가 불평하였듯이, 실제로 타인의 고통을 빨리 인식하는 능력의 부재는 그녀로 하여금 코크타운 노동자들의 상황을 아주 느리게 파악하게 만든 것이 사실이다.
. 감정이 없는 지성은 가치를 보지 못한다... 10만명의 선원 중 500명만 익사했다는 식의 낮은 수치에 근거한 안일함을 올바른 대응이 아니다. 왜냐하면, 죽은 존재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항해를 책임지던 사람들이 더 최선을 다해야 했기 때문이다.
. 감정은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는 말해주지 않지만, 우리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서 이것들에 관심을 가지도록 한다.
. 감정에 대한 고대 그리스의 인지적 개념을 다르는 스미스는 연민, 공포, 분노, 기쁨과 같은 감정들은 믿음과 추론에 근거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관찰자의 관점을 감정이 풍부한 것으로 묘사한다.... 관찰자의 반응은 관심의 의지적 표현일 뿐 아니라, 진정한 감정이기도 하다.. "적절한 감정의 함양이야말로 시민의 삶에서 중요한 것이다(스미스).. 적절한 감정은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데 유용하며, 또한 그 자체로 도덕적으로 가치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이는 적절한 행동까지도 촉발한다.
. 감정은 오직 그것이 사건의 사실 정보들에 대한 참된 관점에 근거하고, 당사자들의 다양한 고통과 기쁨의 여러 유형의 중요성에 대한 참된 시각에 근거할 때에만 좋은 길잡이가 된다.
. 각각의 사람을 제각기 살아갈 삶이 있는 개별적인 존재로 보는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4장. 재판관으로서의 시인
. 법은 과학의 영역일 뿐만 아니라, 인문학의 영역이라는 점, 그리고 그것이 법을 뛰어넘어 인문학 안에서 이해될 때, 실첞적 추론의 특별한 탁월함을 포괄할 것이라는 점이다.
. 인종적 증오와 수치의 오명은 인간성과 공동체에 대한 근본적인 변형으로 드러나며, 소설 읽기의 태도는 '경계선' 양쪽에 있는 모든 시민들에게 온전한 인간성의 필수 조건으로서 정치적, 사회적 평등을 요청한다.
. 스스로 이성애자임을 깨달은 사람에게 사회는 존중과 지위를 제공하지만, 자신이 이와는 다르다는 것을 깨달은 사람에게 사회는 좌절감, 수치심 그리고 지속적인 위험을 안겨준다.
. 승인된 피라이버시권이 한 개인의 인간됨에 근본적으로 영향을 주는 긴밀한 문제들에 대해 개인의 선택의 자유를 보호하는 방식을 고려
. 친밀하면서도 공평하며, 편견 없이 사랑하고, 특정 집단이나 파벌의 지지자와는 달리 전체에 대해 그리고 전체를 위해 생각할 줄 알고, 공상 속에서 개별 시민들의 내적 세계가 갖는 풍성함과 복잡함을 이해하고 있는 문학적 재판관은 휘트먼의 시인과 같이 풀잎사귀들 속에서 모든 시민들의 평등한 존엄을 본다.


* 욕심가능한 희망의 여성을 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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