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Nudge (미국판)

[외서] Nudge (미국판)

Richard H. Thaler, Cass R. Sunstein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암스테르담 공항 남자 화장실의 소변기에는 파리 스티커가 붙여 있다. 왜 파리 스티커를 붙여 놓았을까? 소변과 파리가 무슨 관계가 있을까? 그 이유는 소변기에 가짜 파리를 붙임으로써 소변이 소변기 밖으로 새어나가는 것을 줄이기 위해서였다.  그 이전에는 소변기 밖으로 소변이 새어서 냄새도 나고, 화장실이 비 위생적이게 되고 화장실 청소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그러나 어느 날 소변기에 파리 스티커를 불였더니 소변이 새는 것을 80%나 줄였다는 것이다.파리 스티커 하나 만으로 화장실을 보다 깨끗하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파리 스티커 아이디어가 이러한 변화를 이끈 원동력이며, 이것이 바로 '넛지' 인 것이다.

 '넛지' 라는 뜻은 '팔꿈치로 쿡쿡 찌르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일종의 자유주의적 개입, 혹은 간섭을 말한다. 즉 사람들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부드럽게 유도하되, 선택의 자유는 여전히 개인에게 열려 있는 상태를 말한다. '넛지'는 편견 때문에 실수를 반복하는 인간들을 부드럽게 '넛지' 함으로써 현명한 선택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 또 하나의 사례가 있다. 캐롤린은 대도시 교육 당국의 급식 담당 총 책임자이다. 그녀는 매일 수십만 명의 학생들이 이용하는 수백 여 개 초등학교의 구내 식당에 대한 관리 감독 책임을 맡고 있다. 

그녀는 하나의 실험을 한다. 급식 메뉴에 변화를 주지 않은 상태에서 단지 음식의 진열이나 배열만 바꾸는 것으로 과연 학생들의 음식 선택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 실험해 보았다. 실험 결과, 단지 구내식당의 음식을 재배열하는 것만으로도 특정 음식의 소비량을 무려 25% 씩이나 올리거나 내릴 수 있었던 것이다. 이 실험으로 인해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학생들 역시' 정황 또는 맥락'의 사소한 변화만으로도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