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돈까스를 쫓는 모험

[도서] 돈까스를 쫓는 모험

이건우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돈까스 맛집 투어"

 

이건우의 <돈까스쫓는 모험>을 읽고

 


 

돈까스라는 크고도 아름다운 세계에 첫발을 딛는 당신을 위한 책!”

 

-돈까스 애호가가 안내하는 '돈까스학'의 모든 것-

 

당신은 돈까스를 좋아하는가? 흔히들 돈까스라고 하면 겉은 바삭바삭한 튀김옷을 입고 속에는 두툼하면서도 촉촉한 고기로 무장한 우리의 국민 음식을 떠올릴 것이다. 돈까스 하나만 먹어도 배가 부를만큼 든든한 한끼 도시락이기도 했다. 그리고 내가 어렸을 땐 돈까스가 경양식 레스토랑에서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나름 고급진 요리이기도 했다. 

 

이런 돈까스가 무한한 변신을 거듭하여 우리 곁에 찾아왔다. 경양식 돈까스와 왕돈까스에서 카레 돈까스, 돈까스 김치 나베, 카츠산도 등 돈까스를 이름 아래 다양한 음식과 궁합을 맞추면서 변신에 변신을 거듭한 것이다. 돈까스라고 하면 흔히 일식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사실은 한국 음식이라고 한다. 짜장면이 중국 음식이 아닌 우리나라 음식인 것과 마찬가지 이유이다. 

 

피자나 치킨처럼 돈까스에 진심인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이 책 『돈까스를 쫓는 모험』의 이건우 작가처럼 돈까스에 진심이고 돈까스에 빠져서 돈까스집을 돌아다니면서 2017년부터 블로그에 돈까스 품평을 써왔다. 이 책에서 저자는 그동안 방문한 수백 곳의 돈까스 집 중에서 나름 베스트로 선정한 서울, 경기 지역의 돈까스집 29곳을 소개해주고 있다. 

대개 사람들은 '돈까스가 돈까스일 뿐이지 뭐 별 다른 게 있겠어' 라고 생각하며 돈까스를 파는 가게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 책 속에 소개된 돈까스 집은 위시 리스트에 포함시킬 만큼 대단하고 멋진 곳들이 많다. 

 

추억의 돈까스부터 일본식 프리미엄 카츠까지, 소문난 돈까스 집부터 시작해서 동서양 음식이 결합된 퓨전 돈까스 집까지 상상만 해도 입 안에 군침이 돌 만큼 맛깔나는 맛의 향연이 펼쳐진다. 그래서 이 책 속 돈까스 맛집 소개와 메뉴로 소개된 다양한 종류의 돈까스들을 보면서 절로 입 안에 군침이 돌고 어서 당장 그 돈까스 가게로 달려가고 먹고 싶을 정도였다.

 

 


 

그래서 어느 새 '이 가게는 다음에 꼭 가봐야지' 라고 생각하며 포스트잇 플래그를 붙여놓다보니 어느 새  빨주노초파란보라색의 플래그로 책이 알록달록 변해버렸다. 다행히 서울, 경기 지역이라 마음만 먹으면 갈 수 있어서 좋았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 주변에 이렇게 돈까스 맛집들이 많았다니 놀랐다. 기껏 가본 곳은 남산 타워 주변 왕돈까스 맛집이었는데, 내가 가보지 않은 곳들이 무려 20개가 넘었다. 정말 이 책 한 권만 있으면 돈까스 맛집 투어는 문제 없을 것 같고, 가짜 리뷰에 속아서 돈까스 맛에 실망하는 일도 없을 것 같다.

 

그리고 이 책이 다른 맛집 투어 가이드북과 구별되는 특징 중 하나는 작가의 돈까스를 향한 무한한 애정과 확고한 철학을 바탕으로 진지하고 위트가 넘치는 '돈까스학' 에세이가 담겨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어느 돈까스 맛집이 좋고, 어떤 메뉴가 맛있다는 것에서 더 나아가 돈까스의 종류, 돈까스의 역사, 돈까스의 변신, 돈까스의 재료 등 돈까스에 대한 모든 것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어서 돈까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돈까스 맛집에 대한 소개와 느낌, 장점, 특징 등을 설명해주면서 마지막 부분에는 그 맛집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서 실제로 그 맛집을 찾아갈 수 있을 것 같다. 전화번호와 위치, 가격까지 나와 있으니 정말 지금 당장 그 가게로 뛰어갈 수 있을 정도로 너무나 유용한 것 같다. 또한 마지막 부분에서 저자는 책에서 다룬 29가지 돈까스집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돈까스 지도'를 수록해놓았고, '돈까스 테이스팅노트'를 수록해서 와인처럼 돈까스도 음미해볼 수 있도록 했다. 

 

마치 맛있는 돈까스를 찾아서 떠나는 모험 처럼 나만의 돈까스를 찾아서 모험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작가처럼 이렇게 자신의 '최애'음식에 대한 탐방기와 에세이를 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번 주말 가족들과 함께 돈까스 맛집 투어를 떠나면서 맛있는 돈까스도 먹고 돈까스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도 알아보면 어떨까. 가을 바람을 맞으며 '돈까스 맛집 지도'를 가지고 돈까스를 먹으러 가봐야겠다. 이 책 『돈까스를 쫓는 모험』 덕분에 '최애' 음식이 돈까스가 될 것 같은 기분좋은 예감이 든다. 정말 돈까스에 진심이 사람들에게는 너무나 유용하고 맛있는 책이 될 것 같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