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가 최초였다.
-세상을 바꾼 우먼파워 100
'세계 최초의 여성들'이 있었다. 우리는 그 여성들을 알고, 기억하고, 기념할 필요가 있다. 앞서 활동한 여성들이 오늘날 여성 평들의 길을 열었기 때문이다.
권리는 거저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여성들은 지속적으로 이를 증형해 왔다. 지구상에는 여전히 권리를 완전히 획득하지 못할 채 살아가는 여성들이 많은 까닭에 [우먼파워]는 꼭 필요한 책이다.
'평등'은 특별해져야 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즉, 남성들과 같은 지위, 같은 역할을 얻기 위해 여성들이 특별해져야 한다면 그것은 이미 평등이 아닌 것이다.
단순히 그녀들의 최초로 어떤 일을 했는지를 나열하기만 한 것은 아니고, 그녀들의 최초가 세계에서 어떤 의미가 있는지 또 각 그녀들의 일생을 조망해 보고 재미있는 에피소드들을 소개하는 책이다. 과학분야, 의료분야, 컴퓨터분야, 스포츠 분야 뿐 아니라 일상 생활의 소소한 곳까지 재미있는 그녀들의 이야기가 가득하다. 열정 가득한 그녀들의 삶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책이다. 이렇게 보니 지금 우리 현대 여성들이 누리는 삶의 하나에서 열까지 그녀들의 열정 넘치는 시도와 노력이 아니고서는 누릴 수 없는 권리들이 대부분이다. 새삼 감사한 마음이다. 과거가 참으로 여성에게는 답답하고도 촌스러운 삶이 아니었나 싶다. 불과 얼마 저까지만 해도. 나의 딸, 손녀, 손녀의 손녀는 엄마, 할머니의 삶이 답답하고 촌스럽게 느껴질지도 모를 일이다.
그 중 몇 여인만 소개한다.
잔 바레(1740-1804,프랑스)여성최초 세계일주
그녀는 농부 부모 아래에서 당시로는 드물게 읽고 쓰기를 배우고 농사일을 하는 한편, 어머니와 약초 체집도 했따. 이후 식물학자 필리베르의 가정부, 연인이 되었으며, 조수가 되었다. 세계일주팀에 합류한 필리베르를 돌보며 돕고자 위장신분으로 배에 오른다. 루이 16세가 '비범한 여인' 칭호를 부여한다. 2012년 남미의 꽃에 '솔라늄 바리티에'(바리티에 = 잔바레, 잔바레를 기리며)라 불렀다.
벨리타 벤츠(1873-1950, 독일) 최초의 종이 필터 발명
커피 찌꺼기 때문에 커피맛이 갈수록 써지는 점을 개선하고자, 아들의 공책에서 압지를 한장 떼어 구멍을 여러 개 낸 다음 놋쇠 주전자 안쪽 깊숙이 넣었다. 성공이었다. 그녀는 특허청에서 가서 상표등록을 하고 아파트에 엠,벤츠 회사를 차린다. 이듬해 박람회에서 필터를 1200장을 판다.
개발한 것도 대단한데 상표등록을 하고 회사를 차리는 것까지 예사의 인물은 아닌 듯 하다.
에이다 바이런(1815-1852, 영구) 최초로 컴퓨터 프로그램 고안
그녀는 시인 바이런의 딸이다. 귀족 출신으로 수학에 빠진 엄마를 두었다.
사교계에서 만난 찰스 베비지는 기계식 계산기를 발명한 수학자,
'해석기관'을 고안한 인물로 둘은 공동작업을 통해 1842년 기계로 실행되는 최초의 프로그램, 최초의 알고리듬을 개발했다.
현재까지 '에이다'이름은 종종 나온다. 가장 최근에는 2017 파리 13구 '에이더 러브레이스'거리가 생겼다.
우리나라에도 장영실고등학교, 퇴계로 등이 쓰이는 것과 같은 것인가보다.
발레티나 테레시코바(1937- , 러시아)우주에 간 최초의 여성
유리가가린의 휸련에 참여하고자 5명의 여성지원자를 받았다. 그 속에 엔지니어 2명, 속기사, 교사, 노동자가 있었고 그 중 노동자 지원자가 최종 발탁된다. 그녀는 아마추어 스카이다이빙클럽 소속 90회 낙하 경험보유자이다. 최초 유리가가린 우주 비행(1963)후 2년 뒤, 발렌티나가 (혼자)탄 보스토크 6호는 6월 16일-19일 70시간 41분동안 지구를 48바뀌 돌았다.
우주로가는 비행에 여자 남자가 무슨 상관이 있으랴. 하지만 남자가 압도적 다수이다. 현재까지도
마르암 미르자하니(1977-2017,이란) 여성 최초 필즈 메달 수상
2014년 서울 수학자 대회에서 메달을 수상하였던 최초 유일의 여성이다.
"수학 문제와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나는 그만큼 더 행복을 느낀다. "
누구나 자신이 사랑하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 행복감을 느끼는 것이다.
왕가리 마타이(1940-2011,케냐) 아프리카 여성 최초 노벨 평화상 수상
영국 식민지 케냐 출생, 여성 최초 나이로비 대학에서 수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생물학자, 동물해부학 교수, 정치 운동가, 환경운동가로 활동하면 서 노벨평화상을 수상했다.
그녀는 '그린벨트 운동'을 하면서, 케냐인과 3천만 그루의 나무를 심었고, UN이 동참하도록 설득해 전 세계에 110억 그루 이상의 나무심기를 실행한다. (조국 케냐의 사막화 방지를 위해) 환경파고, 가난 , 분쟁간 밀접한 상관관계를 주장한다.
왕가리 신조 : 덜쓰기, 다시쓰기, 재활용 -3R
전 남편 왈, 다섯가지 지나친 면을 가진 여자라고.
즉, 지나치게 유식한, 지나치게 강한, 지나치게 명석한 지나치게 완고한, 지나치게 다루기 힘든 여자.
카미유 뒤 가스트(1868-1942, 프랑스) 운전면허를 딴 최초의 여성
1893년 자동차 2500대, 오토바이 8000대 뿐
1914년 백 여명의 여성이 운전면허증 소지.
1898년 카미유는 여성 최초 운전면허증을 딷고, 1910년 파나르 운전석에 올라 파리, 베를린 일주에 참가하면서 자동차 경주에 출전한 최초 프랑스 여성이 되었다.
피아니스트, 오페라가수, 낙하산 강하개철자, 권총 소총 사격에 능했다.
1898년 위제스 공작 부인 역시 운전면허를 취득. 들라이에를 타고 속도위반 딱지를 뗀 초초의 여성이었다.
카미유는 1926년 여성 자동차 클럽을 창단하고 회장이 된다.
클라라 체트킨(1837-1933,독일) 최초 여성 신물편집장
1910년 3.8 '세계 여성의 날'을 제안한다.
1921년 3월8일 레닌이 공표
1977년 3우러 8일 UN이 공식으로 '세계 여성의 날'을 지정한다.
독일 여성정치신문 [평등]을 창간하고 1923년까지 편집장을 맡았다.
시리마보 반다라나이케(1916-2000, 스리랑카) 최초의 여성 총리
1960년 여성 국가원수, 1959년 9월 26일 콜롬보에서 암살 당한 솔로몬 반다라나이케 수상의 부인이다.
1969년 승계가 아닌 선출된 진정 최초 여성 원수는 이스라엘 총리, 골다 메이어이다.
시리마보는 1972년 의회로 하여금 공화제를 선포케 하였고, 실론에서 스리랑카로 국명을 바꾸고, 공식언어를 영어 대신 신할리어를 지정한다. 아무튼 대단하다.
오늘날, 197개국 중 여성 국가 원수는 21개에 불과하다.
다베이 준코 : 여성 최초로 에베레스트 등정
메리 앤더슨 : 와이퍼 시스템 발명
엘리자 드로슈 : 파일럿 면허를 딴 최초의 여성
마리퀴리 : 최초의 여성 노벨상 수상자, 여성으로는 최초로 노벨상 2회수상
내가 아는 그 마리퀴리, 그녀의 본명은 '마리아 살로메아 스클로도프스가 퀴리'이다. 여성이 과학에 입문하기란 쉽지 않은 당시, 그녀는 물질의 자성에 대한 연구를 위해 피에르 퀴리를 찾아간다. 1897년 물리학자 베크럴이 증거를 포착한 어떤 현상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고, 그녀는 지도 교수이자, 나면인 피에르 퀴리와 함께 방사능 원소, 라듐과 플로늄을 추출한다. 이 발견으로 1903년 베크럴과 노벨 물리학상을 수상한다. 계속된 라듐 연구로 1911년 노벨 화학상을 수상해 최초 2회 여성수상자이자 유일 여성수상자이다.
에멀린 팽크허스트 : 여성 참정권을 위해 싸운 최초의 여성
올랭드와는 달리 다소 과격한 방법으로 시위하고 투쟁한 그녀. 여성운동은 마침내 1918년 30
세이상 여성에게 투표권을 주었다. 1928년 7월 어셩 21세이상 투표로 최종 합의 된다.
지금의 여성 투표권이 이렇게 힘들게 얻어 낸 권리라니... 소중한 한표를 행사해야 겠다.
알리스 기 : 최초의 여성 영화감독
스테파니 퀄렉 " 최초여성 발명가
그녀는 1965년 우연히 분자중합체를 발견하고 이름을 '케블라'라 한다. 케블라는 철보다 5배 높은 강도, 매우 가볍고, 마모, 흠집에 우수한 내구성을 가져 방탄조끼, 설막, 파열 방지 타이어 제조 등 아주 많은 곳에 사용된다. 또 다른 소재와 결합하여 항공기 날개, 우주선, 보호장감, 소방관 작업복, 테니스 라켓, 스키 장비, 오토바이 헬멧 등 수많은 분야에 두루 쓰인다. 퀄렉 여사에게 존경과 감사를 보낸다.
로자 파크스 : 미국에서 인종 분리 반대 운동을 공론화
1896년 제정된 인종분리법에 불복종한 최초의 여성 중 한 명. 이 후 사회적 큰 반향을 불러운다. 1954년 대법원은 학교안 인종분리정책 즉각 철폐를 판결, 1955년 12월 로자는 버스 자리를 잘못 앉은 이유로 체포 벌금을물었고 항소한다. 마틴 루터킹은 항의 시의와 보이콧을 381일동안 벌이고 끝내 1956년 11월 대법원은 버스안 인종분리에 위헌 판결한다. 1964년 모든 종류 인종 차별 금지법이 제정되었다. 1965년 선거권법은 투표행사에있어 차별금지하는 법을 통과한다.
로자파크의 행동은 흑인 시민권리를 위한 아프리카 계 미국인의 대규모 운동의 도화선이 되었다.
사라브리드러브 : 최초 백만장자
그녀는 노예해방 직후 가족 중 최초 자유신분으로 태어난다. 고아가 된 그녀는 세탁부로 일하다 화학제품이 극심한 피부 손상을 일으키는 데 착안, [자신의 화장품과 헤어제품 라인]을 만들었고, 1905년 회사를 설립, 제품판매를 위해 집집마다 방문, 제품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 헤어 케어 전문가가 될 수 있는 강의까지 제공하였다. 그녀는 최초 아프리카계 백만장자가 된다. 그녀의 사업은 아프리카계 미국 여성 대상이었다. 많은 매장을 열고 공장에 세워 수천명의 여성 일자리를 창출하였다.
로잘린드 프랭클린 : 최초 DNA의 이중나선구조 사진 촬영
제임스 D왓슨과 프랜시스 클릭은 DNA구조 발견으로 노벨 의학상을 받았다. 여기에 그녀의 사진이 큰 도움이 외었을 테지만 그녀의 이름을 거론하지는 않았다. 그녀는 노벨상을 받기 전 1958년 서른 여덟의 나이로 죽었다. (아마 X선 촬영으로 방사선에 노출되어서 일 것이다.)
마리아 텔레스 : 최초 내양열 난방 주택 개발
어느 곳에나 똑같이 언제나 계속 일정하게 무료로 우리에게 주어지는 에너지, 태양.
그녀는 이 태양을 이용하여 난방을 사용하는 집을 개발한다. 또 그녀는 증발된 해수를 다시 액화해 식수로 바꾸는 태양열 증류기를 발명한다.
이 방법이면 물 부족이 해결될 것이다. 특히 물이 부족하고 태양열이 강한 아프리카, 사막지역에서는 아주 유용할 듯 한데... 상용화되지 않은 건 아무래도 건설비가 많이 들기 때문일까..
메리잭슨 : 나사 최초의흑인 여성 엔지니어
펠리시아 랑거, 레아체멜 : 팔레스타인인을 변호한 최초의 이스라엘 여성 변호사
조슬린 벨 버넬 : 펄사를 최초로 발견한 천체물리학자
헤디 라마르 : 와이파이, 위치 추적, 이동통신, 블루투스에 사용되는 전달 체계 발명
네티 스티븐스 : X와 Y염색체가 성별을 결정한다는 사실발견, Y염색체 식별
나지크 알 아비드 : 최초로 장군이 된 여성
조세핀 게리스 코크란 : 식기세척기 발명
여성의 파워 액션. 우리도 한 줄 추가해 볼까요?
** 예스24 리뷰어 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