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도서] 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

이형재 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나는 공시생이다. 서평단 활동하면서 수험서보다 다른 책을 읽는 시간이 더 많아 보이긴 해도 나는 공시생이다. 하도 딴짓을 해서 그런지 수험기간도 그만큼 길어지고 있다. 애초에 목표 수험기간이 없기도 했지만.

수험 생활이라면 오래전에 본 수능 밖에 없다. 그때도 수험 생활을 썩 그리 잘 했다 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그때의 경험 이후 대학 및 사회 경험으로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나름 감을 잡았다고 생각했다. 감을 잡았으면 실천을 해야 하는 법. 그러나 그 실천이 역시 가장 어렵다.

공부법을 다룬 책의 내용에서 크게 새로운 내용은 기대하기 힘들다. 최신의 뇌과학이니 학습 이론 등을 인용해도 획기적으로 새로운 내용은 없다. 그럼에도 이 공부법을 다룬 책이 꾸준히 나오는 데는 먼저 수험 생활을 끝낸 이들의 경험 수기 만으로도 뒤따라 그 길에 오른 수험생들에게 조언과 동기부여를 주기 때문에, 그 동기부여가 가장 어려운 실천으로 이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나는 무조건 한 번에 합격한다》는 그런 점에서 공부법을 다룬 책에서 얻을 만한 내용을 갖춘 책이다. 나 같은 불성실한 공시생에게 한 번에, 1년 안에 합격한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하는 제목은 그 자체만으로도 임팩트를 준다. 행정고시, AICPA, 공인중개사 등 여러 시험을 통과한 저자의 경험과 노하우는 책을 읽는 저마다가 준비하는 시험에 맞게 적절히 응용 가능하게 짜여졌다.

다만 어느 시험에든 적용 가능한 이 일반적인 노하우는 그 구체성에서는 아쉬움을 남긴다. 시험마다 갖는 특성에 대한 내용이 생각만큼 많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공무원 시험이라는 구체적인 시험을 준비하는 입장이라 그런 듯하다. 공무원 시험 준비 노하우를 다룬 다른 책과 비교하게 되어 그런 것도 있는 것 같고.

수험에 익숙지 않은, 이제 처음 시험을 준비하거나 오랜만에 수험생활을 시작한 이들이라면 적절한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책 중간에 저자에게 번아웃으로 보이는 증상이 왔던 내용도 있던데, 다들 몸 건강 정신 건강 챙기면서 수험 생활 하셨으면 좋겠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는무조건한번에합격한다 #웅진지식하우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