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기억력천재의 비밀노트

[도서] 기억력천재의 비밀노트

오드비에른 뷔 저/정윤미 역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4점

이 책이 눈길을 끌었던 것은 <기억력천재의 비밀노트>라는 제목 때문이었다. 특히 저자가 '숫자기억하기 세계기록 보유자'라고 하니 어지 솔깃하지 않을 수 있었을까? 학창시절 수많은 시험을 치르면서 나만의 기억력 방법이라는 것은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냥 외우는 스타일이였다. 그러나 이렇게 외우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친구들이나 주위 사람들을 보면 무조건 열심히 하는 사람이 잘 외우고 성적이 잘 나오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 확실했다. 수업시간에 매일 졸기 일쑤며  그래서 필기도 하나 제대로 못해 다른 친구에게 빌려서 공부하며 심지어 시험기간에도 매일 잠에 취해 있던 친구는 항상 성적이 가장 높았다. 반면 수업 한번 빠지지 않고 깔끔하게 열심히 필기하던 친구는 중간 정도의 성적밖에 나오지 않았다. 그래서 친구들은 항상 졸기만 하던 그 아이를 벼락치기나 기억력의 천재라며 얘기했고, 항상 열심히 하던 친구는 자신의 노력만큼나오지 않는 성적에 저 아이는 항상 열심히 하는데 노력만큼 나오지 않는다는 평가를 힘들어 했다.

 

확실히 무조건 열심히 하는 것 보다는 쉽게 외울 수 있는 어떤 방법이 있는 것이 확실했다. 하지만 그 친구에게서 특별한 방법은 알 수 없었고 그냥 기억력하나는 잘하는 사람이란 생각을 했다. 이 책이 저자 역시 자신만의 기억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었다. 그 방법을 조금만 배울 수 있다면 일상생활에서는 물론 앞으로도 필요하게 될 암기 능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가지게 했다.

 

우선 이 책은 크게 7부로 구성되어 있고, 부록으로 숫자 기억력 연상 만들기, 기억력의 이것저것이 실려있다. 숫자를 기억하는 방법,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는 방법, 수학공식, 지리, 역사등 기억력으로 학교 성적을 올리는 요령, 일상생활에서 약속, 연설문, 요일 기억하기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기억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저자 역시 처음 이야기의 시작은 자신의 경험을 통해 이야기 하고 있다. 사전 지삭도 없고 수업도 듣지 않은 주인공이 5일만에 사라진 종교 과목의 시험을 치르게 되는 것이다. 5일 이라고 했지만 친구와 시간을 보내고 주요단어들을 정리하며 실제적으로 암기를 할 수 있는 시간은 이틀도 되지 않았다. 그러나 친구들의 우려와는 반대로 한번도 수업을 들은 적이 없는 그가 시험에서 1등을 하게 된다.

 

이때 처음 부터 그가 말했던 것이 '헤드메모 기법'이었다. 헤드메모 기법은 시험공부는 물론이고, 일상생활, 기억력 경연 대회에서 까지 사용되며 외운 내용을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기억해 낼 수 있는 방법이라고 했다. 이 기업은 정보를 우리의 뇌로 그대로 복사하는 시스템이 아닌 가장 손쉽게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며 주요 단어들을 내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장소와 연결해서 시각화 하는 방법이다. 기계적인 암기가 시험 점수는 잘 받을 수 있으나 며칠이 지나면 잊어버리게 되지만 헤드 메모기법은 장기기억에 넣기 때문에 이런 부작용이 없이 누구나 자신의 기억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기억을 증진시키는데 필수적인 관찰, 연상, 시각화, 위치선정 이 4요소를 기본으로 여정기법, 오렌지 기법, 숫자기억법등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 주고 있다. 핵심적인 키워드를 제공하거나 단어를 다른 이미지와 연상시키는 방법들이 많았다. 도움이 되는 방법들도 있었지만 아쉬운 것은 저자가 우려했던 대로 언어의 차이가 있기때문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조금 무리가 있다. 우리는 한글로 외우는 방법이지만 영어 단어를 통해 연상하는 방법은 와닿지 않은 부분도 있었다. 그렇지만 기본적인 원리를 안다면 조금씩 적용 시켜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