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스토리만이 살길

[도서] 스토리만이 살길

리사 크론 저/홍한결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핵심적인 갈등 없이는 당연히 스토리가 있을 수 없고, 청중도 있을 수 없다. (p287)"


콘텐츠를 잘 만들고 제대로 된 브랜딩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내 이야기를 전할 스토리를 만들고, 그 스토리를 위해 '갈등'을 파악해야 한다. 이게 무슨 소리? 싶겠지만 사람의 뇌를 애타가 만드는 긴급한 질문에 대한 답을 제공해줌으로써 긴박한 갈등을 해결해주는 게 핵심이다.


.


"외적 갈등 : 외적으로 일어나는 사건이자 주인공이 해결해야만 하는 불가피한 문제
내적 갈등 : 외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인공의 내적 고민, 즉 잘못된 믿음과 진실의 싸움"


갈등에는 외적과 내적이 있다. 이 두 갈등이 합쳐져 상대의 '관심'을 사로 잡는다.
우리가 만드는 콘텐츠 속 스토리는 나 자신이 아닌 상대방(고객)이 겪고 있는 갈등을 해소해야 한다.


.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 포인트]
1) 내 스토리의 주인공은 정확히 누구인가?
-목표 청중은?
2) 주인공은 스토리가 시작될 때 대략적으로 어떤 소망을 갖고 있는가?
-우리의 스토리=주인공에게 소망을 충족할 기회
3) 스토리가 펼쳐지는 오늘, 주인공의 그 소망을 충족해 줄 수 있는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
4) 어떤 외적 요인이 불거져서 주인공을 가로 막는가?
-주인공의 소망을 방해하는 요인은?
-외적 난관으로 인해 주인공을 행동하게 만들기
-주인공의 잘못된 믿음 재고하기


.


"우리는 사실만으로 설득되지 않는다. 사실이란 어중간하고 두루뭉술해서 해석하기 나름이기 때문이다. 그 해석이 바로 '스토리', 곧 이야기다. (p15)"


<스토리만이살길>을 읽으며 '내 피드를 사람들이 보았을 때 어떤 갈등을 해결해 줄 수 있을까?'를 고민할 수 있었다.(갈등이 거창할 필요는 없다. #독서 할 시간이 부족한 것도 하나의 갈등, 문제가 될 수 있다.)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 기획자가 되어 자신의 콘텐츠를 더 업그레이드 하고 싶은 사람,크리에이터 로 활동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책! [1_스토리의 본능], [2_스토리의 핵심], [3_스토리 창작] 총 3장으로 나뉘어 있으며, 27가지 법칙을 통해 자신이 가진 메시지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줄 수 있는 비법이 담겨있다. 득이 될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사람들은 위한 도서였다.


.

 


 


[책속한줄]
- p57
스토리는 일종의 생존 수단으로서, 우리는 스토리 덕분에 과거와 현재를 이해할 수 있고, 미래를 머릿속에 그리며 앞으로 찾아올 위험과 즐거움에 대비할 수 있다. 따라서 스토리는 뇌가 구사하는 언어라고 할 수 있다.
- p165
만인에게 메시지를 전하려고 한다면 아무에게도 전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다. ~ 만인에게 메시지를 전하려고 하면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는 일보다 아무의 반감도 사지 않는 데 치중하게 된다.
- p267
감성적으로 청중을 끌어당겨야 스토리에 힘이 생긴다. ~ 청중에게 사랑을, 또는 두려움, 아니면 행복감을 느끼게 해 주자.
- p402
누구에게 무슨 주제를 설득하려 해도 중요한 것은 단순히 '감정' 자체가 아니라 그 감정을 느끼는 '이유' 다. 그리고 그 '이유'를 배울 수 있는 방법은 직접 경험 아니면 스토리를 통한 간접 경험이다.

 

 

책을 제공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