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안시성

[영화] 안시성

개봉일 : 2018년 09월

김광식

한국 / 역사(사극) / 12세이상관람가

2017제작 / 20180919 개봉

출연 : 조인성,남주혁,박성웅

내용 평점 4점


비중 있는 역할로 사극에 거의 처음 도전한 조인성이 걱정스러웠으나 흥행 1위를 달리고 있는 영화 '안시성'의 그 비결이 궁금해서 봤습니다. 영화 소개 프로그램에서조차 '명당', '협상'과 달리 단점 하나 없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안시성'에 강한 의문도 들었고요.

예상했던 대로 영화 초반에는 성주 양만춘 역할을 맡은 조인성의 현대식 말투 때문에 영화에 집중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빛나는 조연 여럿이 한 명의 주연 때문에 고전하는 것이 보입니다. 곳곳에 등장하는 아이돌도 영화에 틈을 만들고요.


조인성이 사극에 맞는 발성법을 익힌 다음 영화 촬영에 임하고 나이가 조금 있는, 연기 잘 하는 분이 무녀 역할을 맡았다면 이야기에 긴장감을 더해주어 영화의 큰 흥행으로 이어질 수도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러나 제작비가 꽤 많이 들어간, 전투신을 만끽하기 위해 극장에 온 것이라면 영화비가 아깝지는 않을 것입니다.


20만의 당군과 5천의 고구려군. 안시성의 싸움은 어마하게 차이나는 이 명수만으로 결과가 훤하게 보이지만, 성주 양만춘의 기지와 군사들의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진 용맹스러움이 기적을 만들어냅니다.

간절함이 이끄는 기적을 보노라면 두 시간이 훌쩍 지나갑니다. 당군이 안시성 바로 앞에 만드는 '토산'의 엄청난 규모에 입이 딱 벌어지고요.


극장에 어르신들이 꽤 많이 오셨더라고요. '안시성'이 중년층 이상을 관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요소가 있지만 전투신 외에는 관객을 끄는 요소가 적어서 많은 이들을 만족시키기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4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책찾사

    역사에 대한 관심으로 이 영화를 보게 되었는데, 안시성 전투의 공성전을 그래도 재현을 잘 하지 않았나 싶은 생각에 나름 만족하면서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충차, 운제, 공성탑, 토산에 이르는 공성 무기와 수단들을 CG가 아니라 실제 크기로 구현한 점들은 역사 마니아로서 꽤 흥미로웠던 것 같습니다.
    물론 주연을 맡은 조인성이라는 배우가 사극과는 그리 잘 어울리지 않는다라는 느낌은 쉽게 떨쳐낼 수 없었지만, 양만춘에 대한 사서의 기록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황에서 감독의 상상력의 일환으로 받아들이면 거부감은 좀 덜하지 않나 싶어요. ^^

    2018.09.29 15:18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이루

      고구려를 배경으로 한 영화가 많지 않기에 의미있는 영화임에는 틀림없지요~^^ 책찾사님 말씀대로 실제 크기로 구현한 전쟁씬은 인상 깊었어요. 이기기 위해 결정적 순간에 멋진 전술을 펼치는 장면도 흥미로웠고요. 무엇보다도 양만춘과 안시성에 대해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그러나 단 세 줄의 기록으로 영화를 완성한 감독의 솜씨가 제대로 발휘되지 못해 아쉬움이 큽니다. 주연의 부자연스러운 연기와 발성이 더 큰 흥행으로 이어지기 어렵게 하는 방해요소가 될 듯 해서요.

      2018.09.29 22:45
  • 파워블로그 신통한다이어리

    맞아요. 안시성은 그다지 관심이 안 가는 작품이에요. 전투신은 좋다고 하는데, 그것이 내용의 완성도나 재미, 작품성을 보장하는 건 아니라서 보기가 망설여져요. 그닥, 재미있다는 얘기도 많이 못 들은 거 같고요.

    2018.09.30 17:07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이루

      조인성의 사극 도전이 궁금해서 봤는데 역시나더라고요ㅠㅠ 전투 장면은 신경을 꽤 많이 써서 볼 만합니다. 제작비 대부분을 쏟아붓은 것이 느껴져요. 대목인 추석에 시선을 확 끌어당기는 영화가 없었어서 아쉽습니다.

      2018.10.01 00:04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