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계란이 사라졌다

 

 

사람의 간, 신장 등을 망가뜨릴 수 있는 살충제 피프로닐(Fipronil)’이 계란에서 검출된 사실이 알려지자, 계란뿐 아니라 , 과자, 마요네즈 등 계란을 재료로 하는 식품 전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확산되면서 파문이 커지고 있다.

 

전국 400여 곳에 점포를 둔 이마트와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 마트 3사는 15일 모든 점포에서 일제히 계란 판매를 중단했다. 하루 평균 계란 100만여 개를 판매하는 이마트는 147개 점포와 11개 트레이더스 매장에 진열된 계란을 이날 오전 일제히 철수시켰다. 대형 마트 관계자들은 문제가 된 농가에서 나온 살충제 계란을 취급한 적은 없지만 소비자 불안감을 감안해 당분간 내놓지 않기로 한 것이라고 했다.

 

CUGS25, 세븐일레븐 등 편의점도 전국 3만여 매장에서 계란 퇴출에 나섰다. CU 관계자는 이날 오전부터 매대에서 계란과 계란을 재료로 만든 도시락 등을 치우고 있다고 말했다. 전통시장과 일부 소규모 매장에서 계란 제품을 판매하고 있었지만 구입하는 손님은 거의 없었다. 시민들은 집에 사놓은 계란은 버려야 하나등 정보를 검색하며 혼란스러워했다. 김밥 등을 파는 식당에서는 계란을 빼고 달라고 주문하는 손님이 늘었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날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열고 모든 산란계 농장(1456)의 계란 출하를 중지시켰다고 밝혔다. 애초 산란계 3000마리 이상을 키우는 농장에 대해서만 출하 중지를 했다가 이를 확대한 것이다.

 

지금까지 검사에서 닭에 대한 사용 자체가 금지된 피프로닐이 검출된 사례는 경기 남양주 마리농장 한 곳뿐이다. 이 농장에선 지난 6일 피프로닐을 살포한 뒤, 14일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최소 15만계의 계란이 출하된 것으로 추정된다. 또다른 살충제로 발암 물질인 비펜트린도 경기 광주 우리농장에서 잔류 허용 기준을 넘긴 수준이 검출됐다. 전북 순창의 한 농장에서도 비펜트린이 검출됐지만 기준치 이하였다.

 

농식품부는 살충제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은 농장에 대해서만 검사 증명서를 발급하고 계란 출하를 허용할 계획이다. 부적합 판정이 내려진 농가에 대해서는 출하를 금지한 상태에서 6개월간 2주 간격으로 검사하고, 해당 농장주를 축산물위생관리법 위반 협의로 고발할 방침이다.

 

김 장관은 또 계란 수급을 위해 산란계 20만 마리 이상을 키우는 대형 농장(47)에 대한 검사를 오늘(15) 중에 마칠 것이라며 내일(16)부터 평소 물량의 25%가 유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금원섭채성진 기자

 

 

- 조선일보 2017.8.16.()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12

댓글쓰기
  • 계란빵을 잘먹는 우리 아들이 너무 슬퍼하는 기사였어요.
    이제 몰 먹고 살아야 하는지 씁쓸해 지더라구요.

    2017.08.16 16:57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이루

      아이쿠, 이런...ㅠㅠ 아드님이 계란빵을 좋아하시는군요. 오늘부터는 평소 물량의 25%가 유통될 수 있다고 하니 너무 슬퍼하지 말라고 해주세요.
      먹거리는 정부가 특히 신경써서 관리했으면 좋겠는데, 잊혀질 때 즈음 되면 한 가지씩 터지니 걱정입니다.

      2017.08.16 17:54
    • 파워블로그 꿀벌

      슬픈 사람 여기도 추가요 ㅜ ㅜ나의 사랑 계란빵

      2017.08.17 20:45
    • 파워블로그 이루

      꿀벌님도 계란빵 사랑하시는군요ㅠㅠ 저도 완전식품 계란을 사랑하는데 요즘 만나기 어려워서 슬퍼요.

      2017.08.17 22:42
  • Jine

    오늘 농협 갔더니 계란에 검사 결과를 다 제공하여 싱싱하고 건강한 계란들을 판매하고 있더라구요~
    그동안 저희집에서 먹고 있던 달걀은 정말 건강한 달걀이라서 마음이 편안했답니다.
    이런 시끄러운 상황에서도 힘들고 어렵지만 올바르게 농사하는 분들이 대단한다고 생각이 듭니다. 음식에 몸쓸짓 하는 농가는 제대로 처벌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2017.08.16 21:03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이루

      안심 먹거리를 드시는군요? 싱싱하고 건강한 계란이 놓여있는 것을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집니다. 정직하게 농사를 지으시는 분들이 정부에서 지원도 많이 받고 혜택도 제대로 누렸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렇지 않은 곳에는 그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게 해서 다시는 나쁜 마음 먹지 못하게 했으면 좋겠어요.

      2017.08.16 21:56
  • 문학소녀

    우리집도 식탁에 거의 빠지지 않는 계란프라이...ㅠㅠ
    정말 뭐를 먹고 살아야 할지.. 매번 먹거리 때문에 고민하는 것, 힘들어요! 에휴......

    2017.08.17 07:57 댓글쓰기
    • 파워블로그 이루

      문학소녀님 댁에서 사랑받는 계란프라이라 이번 일에 대한 충격이 더 크게 느껴지시겠어요ㅠㅠ 아이들이 먹는 음식이라 더 고민이 되시겠지요. 하루속히 일이 마무리 되어서 마음 편하게 달걀을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부가 먹거리에 대한 안전망을 재정비하는 시간도 가졌으면 합니다.

      2017.08.17 08:18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