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실전 노트

[도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실전 노트

이지영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내가 40이 되어도, 50이 되어도 할 수 있는 직업은 무엇일까? ‘ 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한 적이 있었다.

 

 

그 때 발견한 직업은 '데이터 분석가'였다.

비록 컴퓨터 과학, 통계학 전공자는 아니지만

자료들을 비교하고 분석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이 재밌어 보였고,

내가 나이가 들더라도 이러한 분석 능력은 어디서든 적용 가능할것이라 생각이 들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많은 책들을 읽어보았다.

컴퓨터 언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니 파이썬 언어에 대한 책들을 읽었고

분석 스킬도 키워야 되니 머신러닝, 데이터 분석과 관련된 책들도 찾아보았다.

그러다가 발견한 책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실전노트” 였다.

이 책은 현직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인 작가님이 쓰신 책이라고 해서

더욱 흥미가 생겼다.

 


 

 

책은 크게

데이터 직군의 설명 / 데이터 / 사이언티스트 / 업무 / 포트폴리오작성 / 부록(설치)

로 구성된다.

 

 

1. 데이터 직군

 사실 나도 데이터 공부를 시작한 초기에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엔지니어, 데이터 분석가를 잘 설명하지 못했다. 그러나 이름이 다른 만큼 하는 일도 다르다(일부 기업에서는 경계가 모호하더라도). 담당 업무가 다르다는 뜻은, 필요 능력과 다뤄야할 프로그램과 사고 방법이 달라야 한다는 뜻이다.

 책에서는 이 세가지 직무에 대한 설명과, 각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들을 소개하고 있다. 특히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게 필요한 직무능력과 지금 나의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까지 제공하고 있어 내가 어느 부분을 빠뜨리고 있었는지, 더 준비해야할 부분은 무엇일지 직관적으로 알려주는 부분이 좋았다 

 

 

2. 데이터 

 DateFrame, 즉 Pandas 라이브러리 사용은 파이썬을 사용하는 데이터 직군에서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책에서는 DateFrame을 다루는 과정을 실제 코드와 그 출력결과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특히, 직장에서 마주 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파이썬 코드를 다루다 보니 간접적으로 상황을 체험하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상황을 이해하고 나니 책을 2번째 읽을 때에는 ‘이 컬럼의 데이터들은 전처리 과정에서 데이터 타입을 바꿔야 하네?’ 하는 응용도 할 수 있었다.

 또한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QR코드가 삽입되어 있어서 이해하기 어려운 코드는 핸드폰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굉장히 편리했다. 다른 책들을 볼때, 책과 함께 노트북 혹은 테블릿PC를 사용해서 코드 실행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번거로웠는데, 핸드폰으로 바로 연결되는 부분이 놀랍고 좋았다. 데이터 공부를 하는 독자들의 편리성 까지 고려해 주는 부분인것 같아 기분이 좋았다.

 

 

3.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컴퓨터 지식 뿐 아니라 통계적 지식도 필요하다. 왜냐하면 분석의 결과를 해석하고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추출해 내야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통계적 내용들을 바탕으로 분석 이전에 필요한 지식들을 알려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한 통계를 공부하기 위해 여러 인강을 찾아보고, 수강했었는데 책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다. 개인적으로 인강을 통해 학습했던 통계학은 생각보다 어려운 학문이었는데, 책에서는 우리가 필요한 부분들을 그래프와 함께 제시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4. 포트폴리오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는 다르다. 그럼 포트폴리오의 특성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디자인이나 미술 전공이 아니라, 포트폴리오의 개념이 낯설었다. 나는 작업이력을 모아놓은 문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지금은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는 도구가 다양하다. 반드시 문서가 될 필요가 없고, 코드를 작성하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다른 방법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사실, 지금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한 고민이 많았는데, 짧지만 포트폴리오에 대해 언급해주는 부분이 좋았다. 

 

 

다른 책들이 '교재' 같은 책이라면,

이 책은 '조언'같은 책이다.

내가 생각지 못했던 상황속에서 이야기를 풀어내고 개념들을 정리해준다.

더욱이, 통계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어 한 권으로 업무를 준비하기에 부족함이 없는듯 하다.

 

 


 

 

-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9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thkang1001

    CLARA님! 이주의 우수 리뷰에 선정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직업과 통계,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에 관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유용한 내용의 책을 소개해 주신 데 대해서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계속 좋은 책을 많이 소개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07.27 16:30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moonbh

    우수리뷰로 선정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2022.07.28 23:29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sakh23

    CLARA님 이 주의 우수 리뷰로 선정되신 것 축하드립니다..
    데이터를 공부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리뷰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2.07.29 06:41 댓글쓰기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