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삼박자 투자법

[도서] 삼박자 투자법

이정윤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주식투자에 대한 책을 공부할 때마다 느끼는 것이지만 도대체 지난 2년 가까이 내가 주식 투자를 준비하며 공부한 것은 정작 주식계좌를 만들고 난 후로는 어디론가 사라져 버린 거 같다.

나름대로 열심히 공부했는데~ 정작 내가 한 행위는 주식투자도 뭣도 아니었다.

아니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 종목을 그저 붉은 화살표에 혹해서 매수하기 일쑤니 투자가 아닌 투기이자 도박인 셈이었다.

 

 

기본적인 투자수익률도 투자 기간도 아무것도 계획하지 않고 시작한 투자도 아닌 도박에서 승률이 있을 리가 없는데 그 단순한 원리조차도 깨닫지 못한 채 그저 수익이 안 나온다며 투덜거리고 있었다.

이 책을 공부하면서 그동안 빨갛고 파란 화살표들에 휩쓸려 잊고 있었던 가장 기본적인 나의 투자계획부터 제대로 세워야 한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었다.

이제 와서~ 하는 느낌도 있지만 이제라도~~ 하는 마음가짐으로 다시 천천히 이 책을 비롯한 그동안 내가 공부했던 책들의 저자들이 알려주었던 것을 실전에서 제대로 활용해야겠다.

 

 

2차 전지~ 사실 처음 이 단어를 들었을 때 이게 무슨 소린가~ 했었다.

여전히 어수선한 미대선 결과 바이든 후보가 승리가 확실시 되어가고 있는 지금 그의 공약 중 하나인 친환경이 주요 테마가 되었고 관련 주식이 급등하는 모습을 보기도 했다.

전까지 주식을 한다고 하면 세상사에 관심도 없이 그저 돈 버는 데나 급급한 사람들이라고 생각했지만 주식만큼 세상의 작은 일까지 영향을 받는 분야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투기든 투자든 그저 수익만 나면 그만이라는 처음 글에 조금 거부감이 들었지만 뒤에 나온 글에 안도감이 들었다.

수익을 원하는 것은 같다고 하지만 투기꾼 보다야 투자자가 되고 싶다는 허세가 있긴 하나보다.

'주식 시장은 우상향한다'

주식 관련 티브이 방송을 하면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항상 강조하고 있는 말이다.

지금까지 공부했던 것들이 너무 세세한 부분이라 주식 투자에 있어 가장 큰 줄기조차 알지 못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총 24장으로 나누어져 있고 파트로는 주식투자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에 속하는 것은 파트 1의 8가지 성공 법칙을 알 수 있었고, 파트 2는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8가지 기법 그리고 나머지 3번째는 저자의 경험담을 비롯한 투자시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지금 투자를 하고 있다 보니 파트2의 실전투자기법에서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동종업계의 시가총액 순위에 대해서는 딱히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앞으로는 종목을 고를 때 주의해야겠다.

 

 

실전에서 힘들었던 것은 손해도 힘들지만 상한가 종목의 매매기법이었는데 연속 상한가 공략기법이나 갭 상한가 공략이며 항상 머뭇거리게 되는 테마주에 대해서도 공부할 수 있었다

짝찟기매매기법은 지금 한창 유행하고 있는 창투사와도 관련이 있는 거 같아서 이번 기회에 공부해두면 바로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을 거 같았다.

 

 

공모주 투자와 신규상장수에 대해서는 사실 지금까지 초보와는 상관없는 분야라고 생각했지만 공모주만을 전문으로 하는 투자자도 있다고 하고 공모주에 당첨되기는 힘들어도 신규주에 대한 공략은 가능하며 그 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다음번 신규주가 보인다면 한번 해보면서 공부를 해둬야겠다.

주식투자자의 자질 중에 몇몇 개는 자신이 없지만 지식 부분이나 심리 등은 그동안에 공부해뒀던 책들이 많은 도움이 돌 거 같았다.

 

 

경험 부분에서는 주말, 연휴 등등 연말과 연초를 제외하곤 이미 경험했지만 이 책에 등장한 대처는 할 생각도 하지 못했었다.

폭락장에 대한 대처는 읽는 것만으로도 두렵지만 미리미리 준비해둬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동기부여와 투자 일지는 아직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 부분이라 당장 이번주부터라도 노력해야겠다.

주식투자를 즐기는 방법 부분은 사실 '즐긴다' 는 의미와 주식투자와의 연관성에 대해 생각조차 해보지도 않은 것이라 많이 의아했지만 일상생활과 주식투자의 관련성을 생각한다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다.

 

 

저자의 추천 종목 부분을 읽으면서 종목에 대한 호감도도 생겼지만 무엇보다 저자가 왜 이 종목을 골라서 추천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공부가 되었다.

단순하게 단기 투자는 위험하고 장기투자가 안전하다고 생각했던 기본적인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점도 알 수 있었고 그 외에도 주식투자에 대해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이 틀려도 너무나 틀렸다는 사실도 알 수 있었다.

세무사가 주식을 하면 얼마나 잘 할까 하고 그저 막연하게만 생각했지만 단순히 세무사라서가 아니라 꾸준한 노력과 연구, 그리고 경험으로 이루어진 성공이라는 사실을 잘 알 수 있었다.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