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외래 동식물 무엇이 문제일까?

[도서] 외래 동식물 무엇이 문제일까?

이억주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외래 동식물 무엇이 문제일까?의 책은 '10대가 꼭 읽어야 할 사회 과학 교양서' 시리즈의 9번째 책이다. 참고로 사회 과학교양 시리즈는 미래를 살아갈 청소년이 진지하게 생각해 볼 만한 이슈들을 모아 전문 집필진이 체계적이면서도 알기 쉽게 설명해 준 책이라고 한다.

 

요즘 산, 들, 바다, 강을 다녀보면 외래 동식물들을 정말 많이 본다. 우리 토종 동식물이 살아갈 자리를 외래 동식물들에게 빼앗기는 것을 보고 있으면, 마치 우리가 왜구의 세력에 힘없이 나라를 빼앗긴 과거의 아픔이 겹쳐져서인지 왠지 더 안쓰럽고 답답할 때가 있다.

그래서 이 책의 제목을 보고는 아~ 꼭! 읽어봐야겠다 싶었다. 비록 청소년에게 포커스를 맞춘 책이지만, 성인인 나에게도 교양서로 큰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책은 청소년 대상이라서 어렵지 않게 쓰여졌고, 반복되어 표현되는 내용들이 많아서 생태학적 지식이 많이 없는 청소년이어도 쉽게 읽어갈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좀 더 풍부한 외래 동식물에 대한 스토리가 많았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책을 많이 접하지 않은 아이들이 읽으면 다소 딱딱한 보고서를 접하는 느낌이 들 것 같다. 

그러나, 생물을 좋아하는 아이들은 호기심을 갖고, 외래 동식물의 종류, 지정 방법 등에 대한 기본 정보와  앞으로 어떤 대책 등을 세워나가야할지를 고민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 줄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책은 사진도 비교적 많고, 한 부가 마무리될 때마다 '꼭꼭 씹어 생각 정리하기'라는 코너가 있어서 좋았다. 이 코너에서는 저자가 보통 4가지 정도의 질문을 던진다. 질문의 수준이 많이 어렵지 않으면서 자신의 생각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들이어서 좋았다.

 

우리나라에 들어와 자리잡은 외래 동식물들을 잘 관리하고, 모니터링하여서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토종 동식물들의 삶의 터전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관심을 많이 가져야겠다. 더불어 유입된 외래 동식물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향도 찾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과학에 관심이 있는 우리 청소년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