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그 산 그 꽃

[도서] 그 산 그 꽃

유기억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그 산 그 꽃 

식물학자 유기억 교수의 책이다. '그 산 그 꽃'이라는 책의 제목이 산 운치가 있게 느껴졌다.


몇 년 전에 학생과 피나무를 탐구하면서 강원도 영월, 평창, 태백, 정선 등을 탐사하러 다녔었다.

강원도의 자연 환경은 참 매력적이었다. 서해안에 살고 있는 나에게 낯설게 느껴지면서도 미지의 세계를 탐험하는 듯한 인상을 주었으며 그동안 보지 못했던 식물과 곤충들이 나를 설레이게 했었다.

강원도 그 산에 가면 그 꽃을 볼 수 있다는 식물학자의 책이여서 기대를 많이 하고 읽었다.

이 책에 소갠된 그 산과 그 꽃들은 아래 사진과 같다.

저자는 위 30 곳을 선정하여 위치, 길 정보, 숲의 특징, 식물 종의 구성, 꼭 만나봐야 할 식물 한종의 자생지의 특징, 유래, 유사한 종류와 다른 점, 학명의 뜻, 용도 등을 설명해 주고 있다.

 

자연과학을 하신 분이라서 그런가 글은 미사여구가 없이 담백했다. 군더더기 없는 내용의 전달이 돋보였다. 그리고 저자가 그 동안 식물학자로서 탐사를 다진 경험을 바탕으로 쓰여졌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느껴지는 책이어서 좋았다.

 

 

예전 영월에 갔었을 때 동강할미꽃을 찾아보고 싶었는데, 이것이 동강할미꽃인지? 아닌지? 헷갈려서 잘 찾지 못하고 아쉬어 하던 적이 있었다. 그런 동강할미꽃을 책을 통해서라도 보게되니 참 좋았다. 참배암차즈기도 뱀이 입을 벌린 듯 보여서 군락으로 피어 있으면 소름이 돋는다고 하는데, 언제가 그 산에서 만나보고 싶었다.

 

우리 지역 해안가에 가면 모래 사장 주변에서 순비기 나무를 많이 볼 수 있다. 사구성 식물로 향이 무척 좋다. 가을이 되면 순비기 씨앗을 모아서 베게 속에 넣으면 두통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향이 너무 좋아서 고급 향수로도 사용이 된다. 그런 순비기 나무를 강원도에서 볼 수 있다고 해서 처음에는 좀 신기했다. 삼척시의 마읍첩 하류 지역은 민물과 바닷물이 섞이는 기수역이라서 우리 지역의 주로 자라는 순비기를 볼 수 있다고 한다. 아마 그 산에서 순비기를 보면 좀 새로울 것 같다.

노랑제비꽃은 본 적이 없다. 우리나라에 제비꽃은 60여 종이 있다고 하는데, 저자는 가장 아름다운 제비꽃을 추천하라면 노랑제비꽃을 추천한다고 한다. 백암산에서 볼 수 있다는데, 나도 노랑제비꽃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주목은 살아서 천 년 죽어서 천 년 간다고 한다. 그동안 내가 만난 주목은 아파트 단지의 정원수에 정갈하게 심겨진 주목이 전부였다. 그래서 원래 작으려니 했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많이 놀랐다. 정선 두위봉 주목은 천연기념물이라고 한다. 1200~1400년의 수령인 주목은 보고있자니 원시림에 온 것 같았고, 인간의 손에 길들여지지 않은 주목의 본연의 모습이 너무나 멋진 자태같아서 정말 좋았다. 살아있는 생명체는 누군가가 원하는대로 조정하면 안 되는 것 같다. 그 본연의 모습을 가지고 있을 때 그 살아있는 생명체도 본연의 모습으로 지구 환경을 오롯이 누리면서 누군가에게 새로운 영감을 줄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주목의 씨에서 추출한 택솔이라는 물질은 항암 효과가 있어 폐암, 유방암 치료제로 사용되기도 한단다. 이 책을 통해 주목에 대한 편견을 버릴 수 있어서 좋았다.

 

 

개발의 가치가 있는 비로용담, 아직 연구가 거의 안되었다는 종둥글레도 소중한 자원으로 기억을 해두고 싶다. 

쥐방울덩굴도 씨앗이 너무 재미있는 식물이라서 관심이 있었고, 씨앗을 발아시켜서 학교 담벼락에 심었던 기억이 난다. 무슨 연유인지 잘 자라지 못해서 예쁜 쥐방울덩굴 씨앗을 얻지 못했었다. 그런 쥐방울덩굴과에 속하는 등칡을 보니 반가웠다. 등칡은 등과 칡이 들어가서 등나무와 칡이 연상되었는데, 내가 좋아했던 쥐방울덩굴과라고 한다. 언제가 그 산 그 곳에서 등칡을 보면 매우 반가울 것 같다. 

 

그 산 그 꽃! 기억하고 있다가 그 산에 갔을 때 찾아보고 알아주고 감상해보련다. 

이름도 기억이신 저자 덕분에 일상에서 소소한 행복을 느낄 수 있었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