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EBS 당신의 문해력

[도서] EBS 당신의 문해력

EBS 당신의 문해력 제작팀 기획/김윤정 글

내용 평점 4점

구성 평점 5점

나는 독서를 게을리했다. 그로인해 많은 역량이 부족한 사람이 되었다. 그래서 늦게 독서를 시작했기에 독서의 중요성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 청소년들에게도 나를 빗대어 독서의 중요성을 많이 이야기한다.

그런 이유로 나는 EBS 다신의 문해력이라는 다큐를 책으로 만든 이 책을 꼭! 읽고 싶었다.

이 책은 문해력의 중요성을 아주 쉽고 명확하게 전달해주고 있다. 

문해력은 가장 기본적인 학습 도구이자 다른 능력들을 작동시키는 핵심역량이라고 한다.(13쪽 참고) 맞다. 문해력이 학습의 기본이고, 어른이 되어서도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기본 요소다.
 

이 책에서는 아이들에게 소리내어 책을 읽어주라고 한다. 그리고 초등학고 2학년은 문해력 발달의 골든타임이기에 문해력 격차를 적절한 개별화 수업을 통해서 향상시켜주어야 한다고 한다. 중학생 아이들에게 어휘력 향상을 위한 적절한 교수법의 중요성도 설명하고 있다. 더불어 디지털과 함께 자라나는 아이들은 영상과 같은 자극적인 것에 익숙해져서 책을 읽거나 사람의 감정을 읽는 것과 같은 느린 자극에는 반응하지 않기 때문에 책맹이 된다고 한다. 

독서 활동을 통해 전전두엽이 활성화되고, 뇌의 발달이 가속화된다. 독서를 통해 문해력이 향상되며, 문해력은 학습 능력과도 직결되기 된다. 더불어 책 읽기를 통해서 디지털 읽기 능력도 향상되어 디지털 기기를 현명하게 사용하는 미래 지향적인 사람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독서를 통한 문해력 향상을 위한 개인, 가정, 사회, 학교의 노력이 많이 필요한 것 같다. 

우선은 나부터! 독서를 통한 문해력을 키워야 한다. 최근 나는 매우 긴급한 프로젝트로 인해서 나의 루틴이 완전히 흔들렸고, 루틴 속에 있었던 꾸준한 독서도 멈추었다. 이제는 이 흔들린 루틴부터 바로잡아야한다. 아무리 바빠도 독서를 중단하면 안 되겠다. 겨우 독서의 습관을 만들어가던 중이었는데, 놓친 것이 아쉽지만, 다시 독서에 힘쓰고자 한다.

그로인해 성찰과 성장에 집중하고 싶다. 

독서를 통해 성장한 나 자신을 통해 행복을 찾고, 학생들에게도 독서의 힘을 생동감있게 설파하고 싶다.

이 책은 좋다. 간결하다. 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심화적인 내용이 없다. 아마도 다큐를 책으로 만든 것이기 때문일 것이다. 화두를 던지는 수준이라 다소 아쉽지만, 거기까지가 이 책의 목적이었을 것 같다.

아이들의 독서의 중요성을 알고 싶은 사람은 이 책을 읽어보길 권한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