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이기는 대화를 위한 아들러의 결정적 말 한마디

[도서] 이기는 대화를 위한 아들러의 결정적 말 한마디

이와이 도시노리 저/박미정 역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이 책을 처음 받았을 때, 아들러가 누군지 몰라서 아들러에 대해서 찾아봤습니다. 알프레드 아들러. 오스트리아 출신으로 의사이자 심리학자이고, 프로이트, 융과 함께 현대 심리학의 3대 거장으로 불립니다. 개인심리학을 수립하였으며, 인간의 행동과 발달을 결정하는 것은 인간존재에 보편적인 열등감·무력감과 이를 보상 또는 극복하려는 권력에의 의지, 즉 열등감에 대한 보상욕구라고 생각하였다. 예를 들면, 나폴레옹이 키가 작았기 때문에 위대해졌고 색약의 사람 중에서 대 화가가 나온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들러식 대화법은 상대방과 나, 모두를 존중하면서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하는 관계를 말합니다.

 이기는 대화라고 책 제목에 있지만, 이 책에서 가장 먼저 다루는 것은 잘 듣는 방법입니다. 잘 듣는다고 하는 것은 그냥 듣기만 하는 것이 아니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공감을 표현하고 긍정적인 리액션을 하면서 상대방에게 "용기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자신도 상대방으로부터 긍정적인 반응과 응원을 받게 됩니다.

 말할 때 해야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샌드위치 화법입니다. 이 화법은 특히 직장내에서 활용하면 좋은데, 결론을 먼저 말하고, 근거와 데이터로 설명을 한 후 다시 결론을 말하는 방식입니다. 결론 샌드위치 방식을 사용하면 내용 전달이 더 쉬워지고, 인정을 받습니다. 그리고 프리젠테이션을 하면서 발표할 때, 효과적인 방법 3가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첫번째는 다수의 사람들에게 말하듯이 하지말고, A씨, B씨 이런식으로 특정 사람에게 말을 걸 듯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질문을 중간에 섞어서 주위를 집중시키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에피소드나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이 책을 읽고 대화를 위해서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경청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해주는 것이 대화를 잘 하기 위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가끔씩 회사에서 발표를 해야될 때이면 떨리고 긴장됐었는데, 결론 샌드위치 방식과 프리젠테이션 할 때 효과적인 3가지 방법을 쓰면 괜찮아 질 것 같아서 좋았습니다. 이 책은 가볍게 읽어볼 수 있는 책이니, 대화하는 스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