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스타트업, 회계와 재무제표 먼저 알고 시작하라

[도서] 스타트업, 회계와 재무제표 먼저 알고 시작하라

곽상빈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5점


 

 

회계는 모든 경영에 있어서 기본이 되는 지표입니다. 개인적으로 회계는 일종의 <언어>라고 생각할 정도로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데, 기업을 막 창업하거나 스타트업의 경우는 이런 회계에 대해 무척 어렵고 힘든 부분으로 여겨지곤 합니다. <스타트업, 회계와 재무제표 먼저 알고 시작하라>는 스타트업으로 살아남기 위한 기본적인 회계지식을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책은 회계와 재무제표만 다루는 것 같지만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넓은 의미의 회계를 다룹니다. 자금 유출 시 주의할 사항이나 법인의 이익을 실현하는 부분은 회계뿐만이 아니라 법인세나 소득세 등 세법의 영역도 함께 다루고 있어서 실무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벤처기업 인증, 병역특례제도 등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부분도 함께 보여주면서 어떻게 해야 기업의 생존을 좀 더 오래 지속할 수 있을지를 고민할 수 있게 해 주고 있죠. 상장이나 주식회사가 되고 나면 고치기 힘든 정관에 대해서도 어떻게 절세 방법을 수립하고 나아갈지를 고민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설명해 주고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2장부터는 본격적으로 재무제표에 대해서 다룹니다.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 주식으로 나뉘는데 단순히 이에 대한 설명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재무비율을 보고 경영에 도움이 되는 판단을 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습니다. 정말 기초적인 분개를 그리는 것과 차변 대변을 그리는 것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되고 있으므로, 회계를 모르는 사람에게도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을 잘 해주고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특히 실제 회사를 기초로 설명해 주고 있는데 회계를 잘 아는 사람에게도 무척 어려운 개념인 현금흐름표에 대한 자세한 설명까지 곁들이고 있어서 굉장히 인상적입니다. 분석도 분석이지만 작성법에 대해서까지 접근하는 것은 보기 드문데 굉장히 중요한 재무제표 중 하나인 현금흐름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무척 유익했습니다.

책은 3장에서는 회계 이론을, 4장에서는 세무 지식을 함께 다룹니다. 회계 이론에서는 회계 역사와 더불어 부기 방식이나 원가회계, 상법상 회사의 종류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한 설명을 하면서 탄탄한 이론 지식을 쌓을 수 있게 합니다. 4장의 세무 분야는 법인세, 소득세, 부가가치세까지 회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자주 마주칠 수 있는 세무 이슈를 설명해 줍니다.

 


 

 

특히 회사가 커짐에 따라서 발생하는 고민 중 하나인 법인 전환에 대해서도 다양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법인 전환 방법과 이를 통한 절세 방안도 함께 나열하고 있으며, 어떻게 정부에서 지원받을 수 있을지도 같이 정리해 주기 때문에 실무에서 어려움을 겪는 부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느껴집니다.

책은 너무 어렵지 않게, 하지만 넓은 범위를 커버하면서 실용적으로 써져 있어서 창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됩니다. 회계를 잘 모르고 세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지만, 사업이 커나가는 데 있어서 발생하는 리스크를 피하고 최소한의 지식을 확보하기 위해서 이 책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0

댓글쓰기
첫 댓글을 작성해주세요.

PRID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