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전체검색
알고 싶니 마음, 심리툰

[도서] 알고 싶니 마음, 심리툰

팔호광장 저

내용 평점 5점

구성 평점 4점

지난 주말, 줌으로 워크샵을 진행하신 교수님의 저서가 한국어로 번역되어 출간되었다길래 찾아보니 표지 사진에 거울이 있었다. 워크샵동안 실제로 해보았던 창작 활동을 통해  나의 내면을 보여주고 알도록 도와주는 방법에 관한 책에 어울린다 생각했다. 그리고 오늘 서평을 쓰려고 <알고 싶니 마음, 심리툰>의 표지를 보니 여기에도 등장하는  거울이  유독 눈에 띈다. 뒤표지에는 이런 문구가 있다.


누구나 심리학이라는 거울이 필요하고 진짜 나를 들여다보고,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개인적으로는 심리학을 통해 나의 마음을 알고 내 마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그것도 무겁지 않게, 때론 킬킬거리며, 때론 마음에 이는 깊은 파문과 함께.


[내가 보고 싶은 모습만 보기를 고집한다면 거울을 보는 것이 용기를 필요로 하긴 한다.

이러한 모습에 대한 이해와 연민도, 그리고 필요한 격려도 책에서 얻을 수 있었다.] 

 

코로나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하루에 그림 하나씩을 그리기로 하고, 결심을 실행하며 지키는 수단으로 인스타그램에 올리기 시작했다. 감사하게도 내 게시물에 매일 답글을 달아주시던 분께서 적극 추천해주셔서 이 책의 저자인 팔호광장님의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기 시작했다. 인스타그램으로는 처음 접하는 웹툰이었는데, 그림체가 멋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핵심을 보여주는 간단한 그림체에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돋보였다. 내게 필요한 통찰이 나온 게시물이 올라오면 저장해두기도 했는데, 책으로 만나게 되어 반가웠다.


함께 나누고 싶은 책 속의 부분들. 



코로나 블루라는 신조어까지 생기면서 더욱 자주 듣게 되는 우울증. 정확한 이해는 편견을 줄여 이런 상황에 있는 이들(자신을 포함하여)에 대한 연민을  불러 일으키며 효과적인 대처방법을 찾는 것을 돕는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의 일상에 깊이 뿌리내린 SNS는 각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고, 마음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을까? 나의 모습을 보지 못하도록 가로막고 있지는 않는지... 




여러 권의 책을 읽으며 나름의 분석(?)을 해서 내 상태에 대해 머리로는 상당부분 정리가 되었으나 감정적인 면에서는 처리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음을, 이해와 감정의 해소는 다름을 깊이 느꼈던 첫 상담의 기억이 떠오르는 부분이었다. 이 책에서 마음을 건드려주는 건 그림의 역할이 컸던 것 같다.  


그리고... 내 마음을 유난히 편하게 해주고 이상에 둥둥 떠다니던 발을 땅에 닿게 해준 "이타심에 대하여." 



프롤로그의 다음 부분 또한, 마음에 와 닿았다.


삶을 열어주신 부모님, 길을 열어주신 은사님, 마음을 열어주는 친구들, 최고의 선물인 두 아들과 이 만화의 주인공이자 늘 영감의 원천이 되는 아내 날라 님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감사는, 늘 저의 몫입니다.


감사하는 삶! 감사는 마음의 치료제, 마음의 보약이니까. 


이 책을 읽을 수 있어서 감사하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취소

댓글쓰기

저장
덧글 작성
0/1,000

댓글 수 2

댓글쓰기
  • 예스블로그 예스블로그

    오리아가님~ 좋은 리뷰 감사 드립니다! 건강하시고, 벌써 11월, 다가오는 2020연말 건강하시고 좋은 나날 보내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

    2020.10.30 10:45 댓글쓰기
    • 스타블로거 오리 아가

      고맙습니다. 건강하고 신나는 가을 보내시기 바라요. ^^

      2020.10.30 10:59

PRIDE2